대선자금 공개, 여야 모두 '함께 해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선자금 공개, 여야 모두 '함께 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 "여야 모두 투명하게 밝혀야"

^^^▲ 노 대통령 '대선자금' 특별회견
ⓒ YTN화면^^^
노무현 대통령이 다시 한번 대선자금에 대한 여야 모두의 투명한 공개를 주장하고 나섰다. 노 대통령은 21일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적 의혹의 대상이 된 대선자금에 대해 "여야 모두 투명하게 밝히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5일 문희상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통해 여야 모두의 대선자금 공개 의지를 밝혔던, 노 대통령이 이날 다시 '함께 해요'를 외침으로써 대선자금을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 대통령은 대선자금 파문과 관련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대선자금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의 '물귀신 작전'이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대선자금 공개는 여야가 함께 않으면, 공개한 쪽만 매도되고 정치개혁에 아무런 실효를 거둘 수 없다"며 양당 공동 공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보였다.

이제 선택의 여지없다 - 대선자금 전모를 공개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자금에 대한 국민의 증폭되는 의혹을 정면돌파하고 나섰다. 노 대통령은 이날 '대선자금에 대한 여야 모두 공개'를 다시 한번 주장함으로써, 민주당 대선자금에 대한 한나라당의 정치 공세를 차단했다.

이 자리에서 노 대통령은 "역대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게 치러졌다고 자부해 온 지난 대선 과정이 새삼스럽게 국민들로부터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안타깝고 착잡한 심경'이라고 자신의 속내를 표현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의 정치공세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노 대통령은 "민주당의 책임 있는 인사(정대철 대표)가 대선자금에 대해 한마디 실언을 한 것을 빌미로 야당은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다"며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지난 대선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 이룩한 소중한 성과마저 부인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나라당의 정치공세로 지난 대선의 의미가 부정되고 있다고 생각한 노 대통령은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대선자금 문제가 국민적 의혹으로 제기된 이상 여야 모두 투명하게 밝히고 가야 한다"고 한나라당을 다시 압박했다.

또한 "공개 범위는 대선자금 전모를 밝히는 것이어야 한다"며 강력한 수사를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선관위에 신고된 법정선거자금만이 아니라 각 당의 대선 후보가 공식 확정된 시점 이후, 사실상 대선에 쓰여진 정치자금과 정당의 활동자금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고 구체적인 조사범위를 제시했다.

대선 잔여금·수입 부분 등 철저한 수사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나아가 "'대선 잔여금이 얼마이며 그것을 어떻게 처리했는지'까지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 때 쓰고 남은 돈이 정치권에 남아 있거나, 정치인들에게 분배됐음이 확인될 경우 새로운 파장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특히 노 대통령은 "지출뿐만 아니라 수입금 내역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자금 지출에 대한 것은 여러 방법을 통해, 어떻게든 맞춰낼 수 있다는 것이 관련자들의 증언이다. 따라서 공개된 지출부분에서 더 이상 문제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수입부분은 실사 자체가 없었고, 이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수입 부분에 대한 실사가 이루어진다면, 민주당과 한나라당 모두 상당한 파장에 휩쓸릴 것으로 보인다. 이런 파장에도 불구하고 수입 부분을 공개하자는 것은 나름대로 '자신있다'는 노 대통령의 입장을 표현한 것이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수입 부분 공개에 따른 경제계의 파장도 고려해, 정치자금을 제공한 기업이나 기업인에 대한 '비공개 방식'을 제안했다. 하지만 공개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단순 공개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했다.

노 대통령은 "이를(수입부분을) 공개했을 때 경제계가 정치자금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국제신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재계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재계의 자발적 공개를 유도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이도 여의치 않을 경우, 수사는 하되 자금을 제공한 기업이나 기업인은 철저히 비공개로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공개 만으로만 그쳐서도 안 된다"며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절차를 통해 철저하게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대선자금 실사를 위해 '특검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노 대통령은 "여야가 합의한다면 특별검사라도 좋고 검찰도 좋다"며 "다만 수사권이 있는 기관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사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는 노 대통령의 의지이다.

대선자금 논란은 하늘이 준 기회

노무현 대통령은 "이번 정치자금 논란이 오히려 하늘이 준 기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확신한 정치개혁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정치개혁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인 과제"라며 "지금 우리 정치가 일대 혁신을 하지 않으면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2만불 시대로 나아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이것은 역사와 국민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라며 "이 기회를 빌어서 투명한 정치, 깨끗한 정치로 나아가는 전기로 만들자"고 국민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