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회견 상보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 대통령 회견 상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 기자회견문 요약, 일문일답

21일 오전 11시,이미 공지된바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특별회견이 이뤄졌습니다.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의 특별회견에서 노 대통령이 제시한 대선자금 공개 방법이나 대상 등은 지난 15일 문 희상 비서실장의 제안때와 대동소이했습니다. 노 대통령의 이같은 제안에 대한 여야 정치권의 호응으로, 여야 특히 한나라당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제안 그 자체로써 끝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와함께 노 대통령이 각 당의 대선후보가 공식 확인된 시점 이후 자금 부분에 대해 공개하자는 부분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한나라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자금 여야 동반 공개'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굿모닝 게이트로 불거진 민주당의 불법 비리 사건을 여야 대선자금의 공개 명분으로 삼는 것은 정략적인 책임전가라는 것입니다. 이와관련해 최병렬 대표는 당 상임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세상사에는 선후가 있다'며 민주당 측의 선공개를 촉구했습니다.

홍사덕 원내총무도 '굿모닝 게이트와 정치자금 제도와는 아무런 함수 관계도 없다'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나라당의 이런 외부 입장에도 불구하고 대선자금의 동반 공개.검증을 요구하는 여론이 당내외에서 증폭되고 있어 내부적으로는 이에대해 대응책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하는 노무현대통령의 회견문 요약입니다.

최근 대선자금에 관한 사회적 공방을 지켜보면서 안타깝고 착 잡한 심경을 금할 수 없다. 역대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게 치러졌다고 자부해 온 지 난 대선 과정이 새삼스럽게 국민들로부터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에도 여러 차례, 정치 개혁에 대한 소신과 의지를 밝혀왔 다. 지난 4월 국회연설에서도 우리의 현실을 국민들에게 솔직히 말씀드리고 제도를 바꿔나가자고 호소한 바 있다.

그런 와중에 민주당의 책임있는 인사가 대선자금에 대해 한마디 실언을 한 것을 빌미로 야당은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다.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지난 대선 과 정에서 우리 스스로 이룩한 소중한 성과마저 부인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다. 대선자금 문제가 국민적 의혹으로 제기된 이상 여야 모두 투명하게 밝히고 가야 한다.

공개 범위는 대선자금 전모를 밝히는 것이어야 한다. 선관위에 신고된 법정선거 자금만이 아니라 각 당의 대선 후보가 공식 확정된 시점 이후, 사실상 대선에 쓰여 진 정치자금과 정당의 활동자금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대선 잔여금이 얼마이며 그것을 어떻게 처리했는지까지 밝혀져야 한다.

지출뿐만 아니라 수입금 내역도 공개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공개했을 때 경제계가 정치자금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국제신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재계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도 여의치 않을 경우, 수사는 하되 자금을 제공한 기업이나 기업인은 철저히 비공개로 하는 것도 방법이다.

공개 만으로만 그쳐서도 안된다.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절차를 통해 철저하게 검증을 받아야 한다. 여야가 합의한다면 특별검사라도 좋고 검찰도 좋다. 다만 수사 권이 있는 기관에서 조사해야 한다.

대선 자금 공개는 여야가 함께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개한 쪽만 매도되고 정치개혁에 아무런 실효를 거둘 수 없다.

정치개혁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다. 낡은 정치의 악순환을 끊고 정치개혁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고자 하는 저의 충정에 정치권의 용기있는 결단 과 국민 여러분의 협력이 있으시기를 바란다.

다음은 노무현 대통령 일문일답입니다.

[MBC 기자]
지난번 대통령께서 간접적으로 여야 자금 공개하자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물귀신 작전이다 거부했다. 앞으로도 변화 가능성 크지 않다. 이런 사항에서 대통령 실효성 거두려면 민주당부터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대통령은 한쪽만 하면 다른 쪽 할 정도로 (서로)믿음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혹시 여론의 힘입어 공개할 수 있을지?


[노무현 대통령]
"우선 민주당 먼저 공개할지 결정할지 민주당이 결정할 것이다. 이래라 저래라 지시사항 아니다. 다만 내 의견은 민주당만의 공개는 실효성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만 특검만들어 검증하는 것은 공평하다고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

결국은 공개 안 한다고 해도 돈을 준사람들을.. 정치자금을 제공한 사람들도 더 조사해야할텐데 따로 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 검증을 먼저하지 않는다면 검증 받기 전엔 아무도 믿어주지 않을 것이다. 검증은 꼭 이뤄져야 한다."

[중앙일보 기자]
지난 15일 문희상 비서실장이 대선자금 공개시엔 특별법을 만들어 면책 규정둘 수 있다고 했는데 오늘, 대통령께서는 검찰과 같은 수사권을 가지고 있는 기관이 수사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수사권이라 함은 기소를 전제로 하는데 자금 수입을 공개한 의원의 처벌범위는 어떻게 할 것인가.
또한 한국의 정치문화로 볼 때 재계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라 하는데 이게 가능한가. 대선자금을 제공한 재계에 대한 면책 범위는 어떻게 할 것인가.


[노 대통령]
"결심하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선거자금 공개하는데 지금 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제계까지도 결단을 촉구하는 것이다. 그를 통해 낡은 정치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렇게 한단계 높은 정치문화 만들 수 있다면 협력해야 한다. 여론의 압력있을 때 결단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의 대선자금 공개가 현실성 있는 문제라면 재계에 대해서도 그것은 현실성 있는 문제다.

그리고 면책의 문제는 국민들이 논의할 수 있는 문제다. 여론이 허용할 수 있다면 국회에서 면책을 전제로 한 법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고 국민들이 원하지 않으면 처벌 각오하고 밝히겠다는 결의가 필요하다. 처벌의 문제는 여지를 두고 국민적 여론을 감안하는 게 필요하다."

[국제신문 기자]
대통령께서도 방금 모두 발언에서 민주당 책임 있는 인사가 실언빌미 돼서 대선 자금 공개됐다고 말했다. 그 실언의 빌미 중 하나가 굿모닝시티 게이트인데 여당대표가 검찰과 대립모습 보이고있다. 대통령은 여야 같이 공개가 맞는다고 이야기했다.
야당은 동기와 시기에 대한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야당의 의구심 떨칠 수 있도록 생각하고 계신 구상이나 영수 만나서 논의 생각 없는지?


[노 대통령]
"굿모닝 문제에서 정치자금 문제는 없다. 그 문제는 따로 수사한다. 여러분 보다시피 검찰의 정치권 눈치 안 보는 것 같다. 여론 의식하는지 일반적 혐의 사실을 지나치다 싶을 만큼 공개하고 있다. 또 이례적으로 입장표명까지 분명히 하면서 한다.

그래서 검찰은 적어도 한발 더 나갔으면 더 나갔지 정권이나 여당의 눈치 안 본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야당 의구심을 말하는데 이 같은 제안이 정치적 목표 아닌가? 그렇게 본다면 정치적 목적 안 가진 정치인 발언은 없다. 야당이 제기하는 것도 정치적 목적 가졌다. 다만 국민 앞에 떳떳한가( 하는 게 문제다). 정당하게 평가될 때 힘 가지고 억지일 때 힘 못 갖는다.

이 문제에 있어서 검증 받자고 했는데 어느 쪽 편 검찰이 안 든다고 생각한다. 야당이 굳이 의구심 필요없다.

특검이라면 국회가 결정 문제다. 국회는 야당이 압도적으로 다수다. 국민 보기에 심하다 싶지 않으면 자기들 원하는 방향 검증제도 만들 것이다. 의구심 가질 필요 없다.

여야 영수회담 제인 했는데 개념혼돈 있다. 난 여당 영수 아니다. 난 행정부 수장이다. 그래서 영수회담 하려면 민주당, 한나라당 대표가 하는 것이 맞다.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으면 좋겠다. 적어도 이 문제 가지고 긍정적 검토 가지고 회담 제의한다면 국회 대표 만나지 않을 이유 없다."

[SBS 기자]
대선자금 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정치자금 문제에 관해서 묻겠다. 대선자금은 당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대통령이 모를 수도 있다. 하지만 경선자금은 대통령도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차제에 경선자금도 함께 공개할 의향이 있는지 묻고 싶다. 또한 정치자금의 투명성 제고하는 의미에서 성금을 보내준 후원자 명단을 공개할 의향은 없는지.


[노 대통령]
"경선 시기에는 소액후원금이 아주 적었다. 거의 없었다. 그래서 그쪽은 명단 공개할 수 없다. 그리고 대통령 선거시기에 성금 내역은 전부 공개되어 있다. 대선시 성금의 총액은 72억인데 당이나 국참 본부로부터 보고를 받지 않았고 나 스스로 직접 홈페이지에서 들어가서 모금 집계를 보고 연설시 인용해 말해 왔다. 총액에 있어서도, 내역에 있어서도 공개가 되어 있다.

경선자금에 대해 말하면 지금 밝히기 곤란하다. 왜냐하면 경선자금은 제도가 없다. 후원금 범위 안에서 하라는 건데 후보등록 기탁금이 2억원이다. 그리고 실제로 경선에 들어가는 홍보비용, 기획비용 등등 도대체 합법의 틀 속에서 선거를 치를 수가 없어.

민주당 경선 당시에 토론과정에서 이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도 밝힐 수 없다고 정면으로 양해를 구했다. 경선이 끝나고 난 뒤에 그에 관한 자료를 뭐가 자랑이라고 보관하고 있겠나. 정당의 신고자금도 아니므로 관련 서류들은 이미 폐기되었다.

경선과정에서도 저의 선거 캠프에서 유권자에게 돈을 돌이거나 부정한 돈을 사용했다는 적발 사례가 없지 않나. 향응접대 등의 시비가 있었지만 나의 진영은 아니었다. 국민들은 알고 있다. 경성자금과 관련해 대강의 전모를 말할 수 있지만 일방적인 고백이 현명하지 않다는 것은 김근태 의원의 고백이 웃음거리가 되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다 함께 밝히자고 하면 대강의 전모를 밝힐 수도 있다."

[충청일보 기자]
오늘 특별기자회견도 정 대표의 대선 자금 발언으로 시작됐다고 생각한다. 검찰 의혹 규명하는 과정에서 정 대표는 신당창당 때문에 미루고 청와대도 방관하는 입장인 것 같다. 국민들은 정 대표가 계속 미루므로 인해 의혹이 크게 제기되는 인상 지울 수 없다.


[노 대통령]
"대통령이 비록 소속 정당이라도 대표가 출석하라 마라 공식적으로 적절할까? 만일 검찰이 대통령 눈치 살피고 미적거린다면 법무부장관에게 엄정하게 수사하라 그렇게 했을 것이다. 더 이상 안 나가는 게 좋겠다. 그 문제(굿모닝시티) 기자회견 아니다. 정치자금 일반에 대한 문제다."

[MBN 기자]
굿모닝 관련 한가지 더 정 대표 외 대통령 주변인물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했는지? 대선자금 공개 뒤에 정치자금 공개했다. 만약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수순은 무엇인가. 민주당과의 절연, 탈당 문제도 보도되고 있다. 이와 관련, 입장은 무엇인가?


[노 대통령]
"선거 때 나를 도왔던 사람, 정치하면서 친근했던 사람, 비서실장 포함 풍문 있었다는 것 안다. 사실 아니라고 믿는다. 중요한 것은 수사 결과다. 그 누구라도 수사를 흐지부지 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지난번 안희정씨 사건 검찰 수사 받았기 때문이다. 사정 안 봐주더라. 결과를 지켜봐라.

오늘 제안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직 모든 것을 결정 안 했다. 결국 그런 거다. 정치개혁 등 은 국민과 함께 하는 것이다. 국민과 함께 여론을 조성하고 그것 통해서 또 정치인들의 합의가 만들어지고 그렇게 해서 결국 이와 같은 것이 바로 잡아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일신문 기자]
대통령 말씀에 대선자금에 대해서 양당이 공개하지 않으면 검찰이 수사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을 들린다. 검찰이 수사하는 것이 맞다고 한다면 이를 좀더 적극적으로 지시하는 게 필요하지 않나.


[노 대통령]
"대선자금 공개의 문제는 수사의 단서에 관한 이론적 토대, 이론적 근거, 검찰의 실무적 판단입니다. 이 문제를 수사하라 말아라 하는 게 적절한가 대통령이 수사하라 지시한다면 검찰이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수사한다하면 여론의 비난이 빗발치지 않을까.

국민들이 원한다면 법무부장관에게 지시할 용의도 있으나 지금의 상황은 그렇지 않다. 국민이 바라는 것은 대통령은 중립을 지키고 기다리라는 것이라고 믿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