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민병대를 아십니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콜롬비아 민병대를 아십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민병대가 평화협상을 맺었다는데

 
   
  ^^^▲ ▲ 지난 2002년 잉그리드 베탄코트 대선후보가 좌익 반군 콜롬비아 무장혁명군(FARC)에 피랍된 직후 정부군 병사가 남부마을에서 경계를 서고 있다.
ⓒ 사진/ AP=연합^^^
 
 

연합뉴스는 “콜롬비아 정부와 불법화된 우익 민병대 조직들은 7월 15일 평화협상을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대통령실이 발표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의 인터넷 사이트에 개제된 민병대 지도자들과 정부 평화협상 대표들이 서명한 조약에 따르면, 39년간 지속되고 있는 콜롬비아 내전에서 최악의 인권남용사례 중 일부를 저지른 민병대인 ‘콜롬비아 연합 자위군’(AUC)이 민병대 조직은 올해 말까지 무장해제를 시작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 기사가 가진 의미를 해석하기는 참 어렵다. 지금 콜롬비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태와 비교해서 앞뒤가 잘 맞지 않기 때문이다. 라틴 아메리카의 뉴스를 다루는 인터넷 사이트인 Znet에는 아래와 같은 길고 슬픈 최근의 기사가 실려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말. 중미의 콜롬비아 인근 안데스 산맥에 위치한 리오그룹국가들은 콜롬비아내전에 대한 논의를 위해 모였다. 콜롬비아의 대통령인 알바로 우리베 벨레스(Alvaro Uribe Velez)는 리오그룹이 코피아난 유엔사무총장에게 콜롬비아의 주요 게릴라그룹인 FARC에게 최후통첩을 요구하는 성명을 채택하자고 주장했었다.

최후통첩의 내용은 FARC가 협상테이블로 나오거나 아니면 다른 선택하라는 것이었다. 그 다른 것이 무엇인지는 명시되지 않았다. 차베스 베네수엘라대통령은 최후통첩에 대한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다. 차베스대통령은 그러한 최후통첩 선언은 콜롬비아에 대해서 다양한 ‘다른 형태의 개입’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줄 뿐이라고 말했다. 우리베 대통령은 유엔에 의한 최후통첩이 주어지던 아니든, 라틴아메리카의 미래는 테러리즘과 마약거래와 싸우는데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그 회담 후 우리베 대통령은 계속적으로 국민들에 대한 비정상적인 폭력행위를 계속하고 있고, 그 폭력의 정도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한 예로 그는 수많은 노조원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호하겠다는 정책을 세웠다.

콜롬비아 내전과정에서 그동안 수천 명의 노조원들이 민병대의 폭력에 의해서 사망했다. 2003년에만 35명의 활동가들이 사망했고, 2002년에는 150명이 사망했다. 우리베 대통령은 노조를 보호하는 조직을 두도록 했다. 그러나 이 보호조직을 정부가 지명한다는 것이 문제였다. 민병대가 군대와 경찰과 가지고 있는 밀접한 관계를 볼 때, 정부가 노조에 대한 보호조직을 임명한다는 것은 여우에게 닭장을 맡기는 것과 같은 일이다.

노조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의 진정한 의도가 무엇이었던 간에 우리베 대통령이 추진한 새로운 정책의 결과는 명확하게 드러났다. 그 정책이 시행된 직후 연달아 노조원들이 살해당한 것이다. 6월 16일 Lottery Vendors 조합의 Luis H. Rolon가 꾸꾸따(cucuta)에서 살해당했고, 보건노동자 조합의 Morelly Guillen이 따메(Tame)에서 살해당했다. 그리고 6월 17일에는 Valledupar의 공공부문 노조의 Orlando Fernandez가 살해당했다.

최근 우리베 정부는 강력하게 국영기업의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 6월 14일, 정부는 콜롬비아의 전화망인 TELECOM의 민영화를 발표했다. 노동조합은 만 명이 직업을 잃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UK-Colombia Solidarity Campaign의 코뮤니케는 TELECOM 민영화의 배경에 대해 “워싱턴으로부터 결정적인 압력이 왔다”고 설명한다.

공공부서(public sector)의 책임자인 Miguel Caro CUT's 는 “미국은 콜롬비아가 미주 자유무역협상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미국기업들과의 공동부담 협상을 맺을 것을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공동부담의 내용은 단지 외국계 다국적기업이 국영부문을 착취하는 것일 뿐이다. 1993년에 TELECOM은 6개의 다국적 기업과 2백만 회선의 전화선에 대한 계약을 맺었다. 그들은 180만 회선을 깔았다. 그러나 단지 115만 회선만이 판매되었다. 투자된 돈은 국가의 자금이었다. 공동부담이 의미하는 것은 다국적기업은 판매된 회선의 수와 관계없이 수익을 보장받는 것을 의미했다.

NORTEL과 다른 회사들은 2천만 불짜리 계약을 확정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번 콜롬비아 정부는 이 계약에 600만 불을 제안했었다. 그러나 이 액수는 이 회사들이 콜롬비아 정부가 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콜롬비아와의 어떤 일반무역이나 투자도 막도록 미국의회에 한 로비에 사용된 액수에 비하면 부족한 것이었다. 우리베 대통령은 결국 2천만 불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Miguel Caro씨는 이 점에 대해 민영화와 이후 “다시 한번 콜롬비아 정부가 미국의 제국주의적 힘에 의한 명령에 복종한 것이다.”라고 말한다.

원주민과의 전쟁에 있어서는 우리베 대통령의 정책은 마찬가지다. 변방의 afro-Colombian(아프리카계 콜롬비아)안들과 농부들은 열심히 싸우고 있다. 6월 8일 Caldas의 Riosucio에서 민병대의 공격에 의해 4명의 원주민 활동가가 살해당했고, 4명이 중상을 입었다. 대부분의 민병대의 학살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살해위협이 있었다. 원주민들은 결국 정부에 보호를 요청했고, 정부는 그들을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도왔다.

Buenaventura의 Zabaletas에 있는 afro-Colombian 공동체에서 민병대는 6월 14일에 5명의 사람을 죽였다. PCN(Black People's Process)는 이것은 1996년, 2000년, 2001년에 지역사회를 휩쓸고 지나간 수많은 학살중 하나라고 보고했다. 이러한 것들의 목적은 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도망가게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연자원을 개발하고 거대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역을 청소하는 것이다.

국가적 차원에서 모든 곳에서 폭력이 난무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부문에서 콜롬비아인 들은 저항하고 있다. 6월 19일 60만 명의 국가공무원들이 민영화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그들은 보고타시를 행진했다. 정부의 보안군은 물대포와 최류가스로 시위를 막았다. 콜롬비아의 공공 인프라부문에 종사하는 수십만 명의 노동자들의 운명은 이 시위의 결과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6월 22일에는 코카콜라에 대한 불매운동이 시작되었다. 불매운동을 추진하는 콜롬비아의 식품음료 노동조합인 SINALTRAINAL은 보통의 경우 불매운동을 하는 정도의 이유로 불매운동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 8명의 조합원이 코카콜라 보틀링 회사가 자금을 제공한 민병대원들에게 암살당한 때문이다. 수백 명의 노동자가 체포되고 구류 당했다. 심지어 납치되고, 고문 받고, 사리지기까지 했다. 콜롬비아에서는 사회적으로 반대하는 세력을 죽이는 더러운 전쟁의 결과로서 다국적 기업은 이익을 보고 있다.

취약한 콜롬비아의 우리베 정부는 다국적기업의 요구에 따라 국영기업을 민영화하고, 자원의 개발을 위해 원주민을 폭력적으로 소개시키고, 노동조합원을 탄압하고 있다. 그리고 군대와 경찰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들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는 민병대에 의해 반대세력에 대한 폭력과 청소가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나는 위의 연합뉴스의 기사의 의미를 이해할 수가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익 민병대와의 평화협상이란 것은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정부가 민병대와 협상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