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시민사회 연대 "안산시장에 묻는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산 시민사회 연대 "안산시장에 묻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도시개발(주) 박기춘 대표이사 선임 및 행보 의혹 밝혀야

안산도시개발(주)는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환경을 보전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며,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주민복지에 이바지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지역난방전문기업’을 지향한다는 윤리경영 선서를 스스로 하고 있는 지방 공기업이다.

따라서 건전한 기업 활동을 추구하며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 합리적 투자와 효율적 경영활동을 통하여 주주와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할 것, 청렴성을 유지하고 제반법규를 준수하며 직무를 공정히 수행할 것 등의 강령을 통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6월 1일 선임된 박기춘 대표이사는 2015년 19대 국회의원이자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시절 분양대행업자로부터 2억7000만원과 손목시계 등 총 3억5812만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당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어 정계를 은퇴했고, 구속수사 후 실형을 선고 받았다.

그런 인물을 불과 5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안산시의 핵심 공기업의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은 어떤 근거에 의한 결정인지, 회사의 윤리 경영 원칙에 어긋난 결정이 아닌지 안산시장에게 묻고 싶다.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는 안산시장이 추천하고 주주총회에서 의결하는데, 대주주인 안산시가 소유한 주식에 대한 주주권은 안산시장이 행사하기에 안산시장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또한 박기춘 대표이사는 안산시 산하기관 중 최고의 연봉을 받고 있다. 2018년 안산시의회에서 밝힌 ‘최근 5년간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사장)의 급여현황’ 자료에 따르면 안산도시개발(주) 사장의 연봉은 대략 2억 5천만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 연봉액은 한국전력을 비롯한 국내 굴지 공기업 대표들보다도 많은 수치이다.

그런데 박기춘 대표이사는 안산도시개발(주) 대표이사를 맡고 있음에도 (주)우솔이라는 회사의 대표를 겸직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최근 남양주복지재단 이사장에 취임하려고 했다가 남양주 지역 사회가 분개하고 논란이 되자 결국 9월 1일 입장문을 내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남양주시에서 정치생활을 했고 현재 기업체도 운영하고 있으며, 복지재단 이사장으로까지 오르고자 한, 안산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박기춘이라는 인물을 안산시는 어떤 이유로 안산도시개발(주)의 대표이사로 결정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 또한 안산시의 산하기관 대표가 사기업과 다른 지역 주요 요직을 겸직해도 되는 것인지 답변을 요구하는 바이다.

게다가 박기춘 대표이사는 지난 6월 5일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 산하 기관장으로서 당연히 참석해야 함에도 불참한 바 있다. 당시 속기록에 따르면 건강상의 이유로 사유서를 제출했다고 하지만 회의 직전에 이뤄진 것으로 과연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태도에 충실한 것인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

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박기춘 대표이사 선임에 대한 여러 측면의 문제제기가 거론되는 것으로 봐서 의회에 출석하고 성실히 시민 앞에 답변해야 할 의무를 회피한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문제제기에 안산시의 답변을 요구한다.

질의1> 건전한 기업 활동을 추구하며 청렴성을 유지, 제반법규를 준수하며 직무를 공정히 수행할 것 등 윤리강령을 스스로 내세운 공기업의 대표이사를 선임하는데 있어 불법 정치자금으로 실형을 선고받은바 있는 인물을 추천하고 선택한 것에 어떤 근거와 이유가 있는지 답변을 요청합니다.

질의2> 안산도시개발 정관에 따르면 본 회사의 상임임원과 집행간부 및 직원은 그 직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한다고 명시되어 있음에도 (주)우솔의 대표직을 수행 중에 있으며 남양주복지재단 이사장에 취임하고자 했던 박기춘 대표이사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답변을 요청합니다.

질의3> 안산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 공기업의 취지에 어긋나는 인사인 박기춘 대표이사의 해임을 검토할 의지가 있는지 답변을 요청합니다.

                                                                                                                        2020. 9 . 14.   

                                                                                                            안산시민사회연대

(사)더좋은공동체, 안산도시농업연대, 민주노총안산지부, 안산새사회연대일:다, (사)들꽃청소년세상경기지부, 안산·시흥비정규노동자센터, (사)안산여성노동자회, 안산청년행동더함, (사)안산민예총, 안산환경운동연합, 시화호생명지킴이, 안산YMCA, 안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안산YWCA, 안산교육희망네트워크, 안산교육포럼,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