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섬김행정 민원서비스 질 향상 위해 최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정부시, 섬김행정 민원서비스 질 향상 위해 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시민 여러분의 행정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행정만족도 제고를 위해 민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적극적 섬김 행정을 실천할 방침이다.

■ 여권민원실 설치 명실상부한 민원실 갖춰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00년 1월부터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제공했던 여권업무를 2019년 12월 10일 외교부로부터의 최종 여권사무 이관을 승인 받아 2020년 1월 6일부터 시민들에게 여권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연간 4만2천 건의 여권발급 중 약 80%가 의정부시시민인 점에 따라, 여권업무의 市 주도적 민원서비스를 위한 업무이관이 의정부시민에게 더 많은 혜택과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했다.

여권발급 처리건수가 1일 평균 250~350건으로 여권접수 처리에 어려움이 예상되었지만 의정부시는 1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무실 리모델링과 여권 관련 집기비품을 마련하고, 경기북부청에서 여권발급 업무를 담당하던 공무직 5명 모두 우리시로 고용승계해 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시는 운전면허시험장(경찰서)을 방문하여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월 28일 의정부면허시험장과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협약’을 체결, 여권 발급 및 수령을 위해 시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국제운전면허증 신청·교부 대행을 통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 주도!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는 의정부시를 더 푸르게,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민선7기 역점사업이다.

의정부시는 시민들이 가장 먼저 시를 접하고 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장소가 민원실임을 인식하고, 지난해 10월부터 조경사업을 통해 민원실에 벽면녹화, 생화 및 아쿠아 정원 등 다양한 테마로 녹색환경을 조성했다.

조성된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만족감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오신 손님들은 감탄하며 민원실 내 정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등 오래 머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시는 향후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까지 녹색환경을 조성하여 시민 누구나 녹색환경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 무인민원발급기 사회적 배려 대상자 불편해소!

최근 4년간 무인민원발급기 제증명 발급 추이를 보면 2016년 16만294건, 2017년 17만357건, 2018년 18만9천437건, 2019년 21만8천832건으로,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의정부시 전체 민원발급건수인 1백93만3천894건의 11.3%를 차지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증가하고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량에 따라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18년 12월 총 25대 중 장애인의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을 위해 17대의 무인민원발급기에 장애인키패드,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청각장애인 표지판 안내, 점자라벨, 이어폰소켓 등 장애인 편의기능을 설치했으며, 남은 8대는 2020년 상반기 중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2019년 의정부2동 주민센터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에 2대, 올해에는 구 의정부3동, 송산1동, 녹양동 주민센터와 일자리센터에 4대를 설치, 현재 총 31대의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으로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 폭력사태 예방 비상벨 핫 라인 설치

의정부시는 2018년 11월 청사 출입통제시스템 설치·운영을 통해 시 청사 및 청사를 이용하는 민원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각 동 주민센터 및 권역동 민원실에는 청원경찰을 모두 배치하고 CCTV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청 민원실 및 동 주민센터 민원실 등 총 24곳에 경찰서-민원실 핫라인 비상벨 설치를 계획하고 경찰서와 협의 중에 있으며 3월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기적으로 경찰서와 소방서를 연계하여 비상상황 모의 훈련을 실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비상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혼인신고 기념 행복한 추억 만들기

혼인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 환경조성과 신혼부부의 새 출발을 기념하고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의정부시는 전통혼례복을 입고‘시장과 함께하는 인증샷’이벤트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 최초로 의정부시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태극기 증정 사업을 추진,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높이고 태극기 보급 확대로 국경일 태극기 달기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 전문분야 상담

무료민원상담실에서 법률, 건축, 세무, 노무 등 생활 속 다양한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의 민원 편의제공을 위해 상담건수가 연간 1천500건이 넘는 무료민원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행정 분야의 상담위원은 상담실에 상주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상담위원 위촉을 통해 전화 상담이나 방문상담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친절3S운동 추진

친절3S운동 추진으로 섬김행정 실현 의정부시는 2010년도부터 친절3S(Stand UP, Smile, Say Yes)운동을 추진해왔다.

이는 민원인을 친근한 미소로 응대하는 의정부시 공무원만의 차별화된 친절서비스로, 민원인을 가족처럼 배려하고 응대하자는 의미에서 ‘가족처럼’배지를 항시 착용하여 친절마인드를 고양하고 공무원으로서의 친절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진정한 섬김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민선7기 의정부시장으로서‘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으며 시민을 위한 섬김행정, 민주를 위한 소통행정, 서민을 위한 복지행정, 혁신을 위한 창의행정을 통해 가장 기본이 되는 민원행정 서비스의 기틀을 마련하여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