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는 과연 '독재자의 딸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는 과연 '독재자의 딸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재자의 딸’ 아닌, ‘국가부흥 대통령의 딸’로 불러야

 
   
  ▲ 박근혜 전 대표한나라당 유력 대권 후보  
 

대통령에 대한 역사평가는 후일 사가(史家)들과 국민들의 몫이다.

지난 2일, 노무현 대통령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향해 '독재자의 딸'이라고 비난을 했다.

우선 현직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의 딸을 ‘독재자의 딸’로 그것도 대선예비주자로서 대선 상황에서 경선준비를 하고 있는 박근혜 한나라당 예비후보를 ‘독재자의 딸’이라고 칭한 것은 시의적절하지도 못할뿐더러, 논리에 부합되지도 않고, 정당하지 못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보는 견해는 많은 국민들과 그 시각을 달리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시대적으로 국가가 누란의 위기에 처해있을 때 군사혁명을 일으켜 오늘의 대한민국 기틀을 탄탄하게 닦아 놓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인물이다.

대한민국을 건국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오늘과 같은 대한민국의 국력 성장을 구가(謳歌)케 한 박정희 전 대통령은 우리의 역사적인 영웅임에 틀림없다.

대통령 임기 9개월을 남겨놓고 임기동안 국정을 수행했던 모든 부분들을 점검하고, 마지막 손질을 아름답게 펼쳐야 할 노 대통령이 유력 대선주자들인 박근혜 전 대표를 지칭하여 ‘독재자의 딸’로 부르고, 이명박 전 시장을 지칭하여 ‘제정신 가진 사람 대운하 투자안해’라고 말하고, 또 손학규 전 경기지사 실명을 거론하며 손학규 전 지사를 ‘범여권 후보로 부르는 것은 정부에 대한 모독’이라고 칼날 같은 발언을 쏟아냈었다.

어떻게 보면 노 대통령의 이러한 거친 표현들이 새삼스러운 것은 아닐지라도 대선을 6개월 남겨둔 중요한 시기에 유력한 대선주자들을 향해 이토록 원색적인 비난을 가한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전략적인 두뇌가 탁월한 노 대통령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이러한 표현을 거침없이 표현했는가에 대해서는 앞으로 역사가 엄정히 노 대통령을 평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로 공언한 노 대통령의 시각은 국민들의 시각과 일정부분 괴리가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대통령의 권한이 확대된 그 시대적인 배경과 역사성을 그 내면에 깔고 있다.

국가가 혼란의 도가니에서 또 다시 북한의 적화통일전략에 의해 대한민국의 존망이 극도로 위협을 받고 있었던 1961년에, 당시 박정희 소장은 구국의 일념으로 5.16군사혁명을 주도했다. 그리고 민족중흥을 위한 중화학공업 육성과 새마을 운동으로 오늘의 선진 대한민국의 기초를 닦았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세계 속으로 펼치기 시작했다.

정치 발전은 역사의 필연에 따라 보다 나은 제도로 지향하는 것이 원칙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 시대에 가장 중요한 과제는 기아선상에서 헤매였던 국민들이 먹고 사는 생계문제를 해결하는 바로 그것이었다. 그 당시 보릿고개의 의미를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

‘우리도 할 수 있다’라는 새마을 운동의 동력으로 대한민국의 오늘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이 역사적 사실을 노무현 대통령도 전면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국민의 자유가 일정부분 유보된 상황에서 국가 발전이라는 명제에 충실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로 칭하기 보다는 오히려 국가 발전을 필생의 과업으로 삼았던 위대한 국가적 영웅이자, 국가 부흥(復興) 대통령이었다고 표현하는 것이 역사적 발전과 부합되는 당위성 있는 역사평가라고 확신한다.

따라서 박근혜 전 대표는 ‘독재자의 딸’이 아니고, 국가를 부흥시킨 ‘부흥 대통령의 딸’로 기록되어져야 한다.

대통령에 대한 역사평가는 후일 사가(史家)들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몫이다

자유언론인협회장 양영태 (전 서울대초빙교수. 치의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외국언론 2007-06-06 14:16:13
이 박근혜를 독재자의 딸로 표현을 한것을 인용한 것입니다.
박정희는 외국언론한테는 독재자의 이미지가 강한것으로 남아있죠
실제로도 독재를 한 것으로 알고 있구여...그 독재자의 딸이 대통령이 되는경우 참 역사가 아이러니하게 진행(퇴보라고 표현하고 싶군요)되는 상황이 되는 거죠.

영웅 2007-06-06 16:16:25
박 전 대통령의 공적은 과를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다.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5일 “한국 경제가 직면한 문제점은 주력 산업인 제조업의 경쟁력이 점점 더 약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부회장은 이날 경북 경산시 영남대에서 이 대학 학생들에게 ‘기술 혁신과 경영’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미래지향적으로 개방하고 기술과 인재를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는 정보나 지식이 아니라 지혜가 밥 먹여 주는 시대”라면서 “기술은 미래를 위한 보험이며 기술 혁신은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인적자본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윤 부회장은 또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독재자라지만 이 시대에 열심히 엔진을 돌려 놓았기 때문에 엔진이 꺼진 지금도 관성에 따라 우리 경제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박 전 대통령은 어느 정도 규모의 공장이면 준공식에 빠짐없이 참석할 정도로 기업 활동과 경제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면서 “지난 40여 년간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200배 이상 늘어났는데 이런 수치를 두고 어떻게 박 전 대통령 시대에 대해 뭐라 말할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또 “산업화의 기틀이 된 새마을운동을 ‘정치적 목적이 있다’며 없애 버린 것도 개인적으로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중현 기자 sanjuck@donga.com




익명 2007-06-06 23:08:08
뉘 없쏘? 유류비 대폭내려줄사람 없쏘? 자동차소유자1500 만대 +등유보일러가정 200 만호 이많은 유권자들의 한맺친 표가않보이요? 이렇게도 답답해서리 원

익명 2007-06-07 02:43:27
따라서 박근혜 전 대표는 ‘독재자의 딸’이 아니고, 국가를 부흥시킨 ‘부흥 대통령의 딸’로 기록되어져야 한다.

익명 2007-06-07 02:44:10
부국 대통령의 딸이 정답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