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NPO 파트너 페어 개최, 공익 활동 관계자 3800여명 모여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9 NPO 파트너 페어 개최, 공익 활동 관계자 3800여명 모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월 22일(화), 23일(수) 양일간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려
- 국내 최초, 최대, 유일의 행사로 부스 전시/세미나/브릿지콘서트/실무역량 워크숍이 한자리에
- 11개 부스테마와 94개 부스 입점, 공동주최 세미나, 브릿지콘서트, 워크숍 등 다양한 부대행사 진행

변화를 만드는 만남, 연결의 가치를 증명하는 2019 NPO 파트너 페어가 10월 22일(화), 23일(수) 이틀간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다.

공익활동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NPO, 공공기관, 중간지원조직, 기업사회공헌, 민간재단, 투자기관, 전문가, 기업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을 논의하는 이번 페어에는 양일간 3800여명의 관람객이 참여했으며, 94개의 부스, 3개의 세미나/브릿지콘서트, 18개의 워크숍이 진행됐다.

특히 올해 NPO 파트너 페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해피빈 가볼까와 함께 사전신청 이벤트를 진행해 더 많은 비영리 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었고, 부스로 참가하는 기업 및 기관들이 홍보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함께 만드는 페어’의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회용 최소화, 목재 및 현수막 재사용 등 친환경 캠페인과 관람객들을 위한 퀴즈, 코인 등 현장이벤트가 올해는 더 풍성해졌다.

관람객 설문조사 결과, 페어 관람객 중 92.2%가 비영리 관계자인 것으로 나타났고 1일 기준 관람객 1명이 21개의 부스를 방문하고 5개의 부스와 협업을 고려 중이라고 답했다. NPO 파트너 페어가 비영리 생태계를 조성하며 대표적인 전시회라는 것에 4.4점(5점 만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보였고 향후 페어를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주변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 권유하겠다는 응답도 4.3점(5점만점)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11개 테마별 부스, 비영리 맞춤형 지원/서비스와 다양한 프로모션 선보여

페어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에서는 3년 동안 NPO 파트너 페어를 주최해 온 서울시NPO지원센터 정란아 센터장이 개회사를 통해 “가장 좋은 지원은 필요로 하는 것을 딱 맞게 지원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NPO가 필요로 하는 기술, 역량, 자원 등을 제공하는 NPO의 파트너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NPO 파트너 페어는 비영리 지원·산업박람회로써 비영리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영상을 통해 환영사를 전하면서 “비영리를 둘러싼 생태계가 점점 넓어지고 있음을 NPO 파트너 페어를 통해 느낀다”며 “NPO가 파트너를 만나고 협업을 이뤄가면서 성장할수록 대한민국이 성장하고 선진국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2019 NPO 파트너 페어는 공공기관/중간지원조직, 기업사회공헌/사회책임활동, 기부/투자기관, 전문가, NPO 실무에 꼭 필요한 교육/컨설팅, 디자인, 모금, 홍보마케팅, IT, 식음료 분야의 기업이 참여했으며 새로운 공익활동 모델인 비영리 스타트업 6개 팀도 기획 부스로 참여했다. 올해 페어는 2회와 비교했을 때 부스 자체가 94개로 확대되었고, 특히 서울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등 중간지원조직 기관의 참여가 눈에 띄게 늘었다. 서비스 조직에서는 교육컨설팅, 디자인, 홍보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입점 부스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부스참가자의 재참여율이 40%가 넘는 NPO 파트너 페어는 그만큼 부스참가자와 관람객의 니즈가 일치하는 지원·산업박람회이기도 하다. 지난 2년간 전국의 NPO가 페어에서 만난 파트너와 함께 협업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NPO 파트너 페어의 실효성과 성과가 주목받고 있으며, 올해는 앞으로의 페어 확장을 위해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와 함께 성과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진행 중이다.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 이창현 소장은 “NPO 파트너 페어의 준비과정이나 구성 프로그램을 봤을 때 비영리 분야 유일의 박람회라 할 만큼 내실있는 박람회”라며 “앞으로 NPO 파트너 페어의 잠재력과 확장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부스로 참가한 재단법인 동천은 3년 동안 NPO 파트너 페어에 참여하면서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페어가 비영리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협업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줌으로써 비영리 생태계가 형성되고 성장하고 있음을 느낀다고 밝혔다.

◇기술, 혁신, 기부문화에 대한 공유의 장 마련돼

10월 22일(화) 오전 10시에는 NPO 파트너 페어 사무국이 직접 기획하는 개막식 & 브릿지콘서트[NPO X 기술]가 진행됐다. 브릿지콘서트의 올해 주제는 기술로, 브릭투웍스(도너스)의 김민창 이사(새로운 시대의 모금기술: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Tech Stack), 슬로워크/빠띠의 권오현 대표(공론장과 공론화 확대에 따른 NPO의 기회와 역할 - 민주주의서울과 빠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디지털재단 고한석 이사장(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 데이터보다 중요한 것은 전략이다) 이 연사로 나섰다.

22일(화), 23일(수) 오후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와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가 공동주최 세미나를 함께 개최했으며 부스 입점 기관들이 NPO의 실무역량 향상 및 기관 홍보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워크숍은 디자인, IT, 홍보마케팅, 조직운영, 모금 등 5개 주제, 총 18개 강의가 지하 1층 교육장에서 2일 동안 진행됐다.

올해 처음 페어에 참여한 한 비영리 활동가는 한 곳에서 부스 전시,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유익하다며 활동가들이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한자리에 모아준 것 같아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NPO 파트너 페어 사무국은 NPO 파트너 페어가 이제 3년간의 성과를 기초로 다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며 국내 비영리의 대표 행사로서 굳건하게 자리매김하고 뜻깊은 만남의 장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