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에 취한 함세웅 신부! 가톨릭 명예 더럽힌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권력에 취한 함세웅 신부! 가톨릭 명예 더럽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름지기 성직자는 높은 영성과 사랑이 충만해야 되지 않는가?

 
   
  ▲ 함세웅 신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를 겨냥하여 ‘여성 대통령’ 불가론을 공개 거론한 함세웅 신부는 한마디로 매우 영성이 부족한 성직자이거나, 아니면 매우 부당한 정치인 부류에 불과한 것 같다. 진정으로 성직자의 길을 소망하여 걸어간 사람인지, 아니면 성직을 이용하여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성직의 길을 걸어간 분인지 자못 의아스럽기만 하다.

함세웅 신부 - 그가 진짜 영성적으로 신부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 는 지난 9일 신년기자간담회에서 12월에 개최될 ‘대통령 선거’에 대해 ‘우리는 아직 언론에 알려지지 않은 제 3의 인물을 생각하고 있다’면서 ‘여성은 아직 (대통령이) 안 된다’고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하여 ‘여성 대통령 불가론’을 공론화시켰다.

지금 세상에 남성이 따로 있고, 여성이 따로 있는가? 오직 인간이 있을 뿐이 아닌가? 그것도 모르는 사람이 신부랍시고 ‘여성은 아직 (대통령이) 안 된다’느니, 또는 ‘우리는 언론에 알려지지 않은 제 3의 인물을 생각하고 있다’느니 하면서 조잡한 말을 다 펼쳐내고 있다.

함세웅 신부가 말하는 ‘우리’는 누구인가? 함세웅 신부가 말하는 ‘우리’가 무엇 이길래, 매스컴에 대고 시건방지게 ‘여성은 아직 (대통령이) 안 된다’느니, ‘우리는 제 3의 인물을 생각하고 있다’느니 하는 정치적 공염불을 공개적으로 해대는가?

신부의 탈을 쓰고 온갖 속세의 직책을 맡아 영화(?)를 누리고 있다고 세인의 평에 오른 함세웅 신부의 모습은 오늘의 한국 가톨릭에 대한 경종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직자는 그 말뜻이 뜻하는 대로 영성을 높이고, 인성이 훌륭해야 하며, 신자들을 가슴으로 사랑할 수 있는 넓고 깊은 마음을 향유해야하는 것이 기본 덕목이다. 아름답고 드높은 한국 가톨릭교회의 위상을 극소수 일부 신부들이 교회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있다는 것은 매우 슬프고도 안타까운 일이다.

도대체 세상이 막 굴러가는 것인지, 성직자라는 이름을 내건 극소수 일부 신부가 국가의 중요한 정치적인 문제를 함부로 발설하지를 않나, 또 극소수 일부 신부는 신자들 간에 분쟁을 일으켜 말썽을 일으키기도 하고, 못된 마음으로 자기 마음에 안 드는(?) 신자들을 내동댕이치고, 없는 말을 만들어내어 미운(?) 신자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며, 상처받은 신자들은 다른 교회로 방황하게 하기도 하는 볼썽사나운 모습들이 간간이 교회주변에 화제가 되고 있다.

인간이 사는 사회이고 직업이 신부이니,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면 그뿐이겠지만, 그래도 교회는 성경 말씀대로 어린양을 다독거리는 그리스도의 깊은 사랑이 충만해야 되는 것이 교회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닐까?

세상이 어떻게 되어 가는가? 그래도 성직자하면, 성직자 아닌 신자들보다 영성이 훌륭해야 하고, 사랑과 이해의 마음이 충만 되어야 하며, 세상과 사람들을 그윽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넓고 깊게 보고 포용하는 혜안(慧眼)은 지녀야 하지 않겠는가?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 사제단 고문인 함세웅 신부는 지난 2004년 6월 9일 노무현 대통령 초청으로 청와대에서 열린 6월 항쟁 관련 인사 초청 오찬 행사에서 노 대통령을 ‘주님’에 비유하여 세간에 화제꺼리를 뿌린 적이 있다.

당시 함 신부는 건배사를 통해 “노 대통령이 지난번 외교사절단 모임에서 부활했다고 했는데, 그러면 우리의 주님으로 모셔야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는 것이다. 참으로 낯간지러운 이야기다. 함 신부는 이어 “노 대통령은 일하실 때 남북한 7,000만을 위한 대사제로서 기도하고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말함으로서 사제가 대사제의 뜻을 제 마음대로 해석하고 또 예수님의 부활을 함부로 속되게 비교한 적도 있는 신부라고 비판의 대상이 된 적도 있다.

함세웅 신부의 발언은 한마디로 그가 마치 권력 실세인양, 어처구니없게도 매우 부적절한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었다고 볼 수 있다. ‘여성은 아직 (대통령이) 안 된다’느니, ‘우리는 아직 언론에 알려지지 않은 제 3의 인물을 생각하고 있다’는 되먹지 못한 정치적인 음모를 아무렇지도 않게 기자간담회에서 표출한 것은 한마디로 신부라는 이름을 이용하여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자행했음을 뜻하며, 시건방진 망언을 했다고 단정할 수 있다.

신부라는 이름을 걸고 로만칼라를 목에 걸치고 다니시는 분이 ‘성직자’임을 망각하고 쏟아내는 ‘정치 요설 설화’같은 기가 찬 소리에, 요절복통을 해야 할지, 아니면 혀를 깨물고 분노를 해야 할지 자못 듣는 국민들 심기가 불편하다.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함세웅 신부의 자기 생각을 신부답지 않고 솔직하지 못한 구렁이 담 넘어가는 표현으로 ‘여성은 아직 (대통령이) 안 된다’라는 말로 ‘여성비하론’을 제기한 것은 한마디로 여성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준 매우 잘못된 정치 행각임에 틀림없다.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던, 손학규가 대통령이 되던,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던 그것은 다가오는 12월 오로지 국민들의 선택일 뿐이다.

‘신부(神父)’라는 이름을 달고 등장하여 권력에 아부발언이나, 현실 정치에 나서는 듯 한 정의구현사제단 함세웅 신부를 보며, 또 신자를 자기 하인처럼 다루는 인간성이 청결치 못한 Y지역 어떤 교회 신부의 부도덕한 짝퉁 성직자의 모습을 보면서, 이렇게 생각해 본다. 모든 것은 ‘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직자는 성직자다워야 한다. 함세웅 신부의 모습에서 성직자다움을 발견하기가 왜 힘든 것일까? 그 답은 뻔하다!

자유언론인협회장. 육해공군해병대(예)대령연합회 사무총장·대변인 양영태 (전 서울대초빙교수. 치의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07-01-29 21:03:42
함씨는 운동권의 대부로 알고 있는데.....

나도박사 2007-01-30 12:43:26
박사모니 양박사구나.

나도박사 2007-01-30 12:44:30
대표적수구꼴통집단진급못해한맺힌대령모임

박동수 2007-02-11 22:50:17
함세웅 이놈이 신부걸레냐 이나라 신부 목사 사이비 놈들이
나라를 완전이 빨갱 천국으로 만들고 잇다
이런 쓰레기가 있는한 좌익에서 벗어날수없다

임문규 2007-12-28 09:21:09
마리아는 과연 구원을 받았을까요?

성모(聖母)마리아, 예수의 어머니인 마리아를 천주교에서 부르는 말이다, 마리아는 과연 성모(Holy Mother) 인가? 또 그녀가 확실히 구원은 받았을까?
천주교에서 절대 신으로 추앙하며 성모라 불리는 마리아는 과연 존경과 경의를 표할만한 이유와 또한 그만한 근거와 가치가 있는가? 천주교에도 구원이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때로 개신교 목사님들도 "성모 마리아" 라고 칭(稱)하는가 하면 설교 중에 가끔 그녀를 높이는 것을 보게 된다.
마리아는 천사의 예언대로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처녀의 몸으로 그녀 자신이 예수를 잉태하였을 때 두려움 가운데서도 큰 기쁨을 인하여 감격의 시와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이었다.

눅 1:46-47에서 그녀는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그 계집종의 비천함을 돌아 보셨음이라 .
보라 이제 이후로는 만세에 나는 복이 있다 일컬으리로다" 라고 고백하였다.
이렇게 고백한 그녀는 과연 주님을 어떻게 양육 하였으며, 또 그의 다른 자녀들을 어떻게 교육하였고, 또 주님의 사업에 무엇을 얼마나 도왔고, 헌신 하였기에 천주교 에서는 마리아를 주님 이상으로 신앙의 대상으로 삼았는지, 만일 그러하다면 그만한 존경과 경의를 받을만하며 과연 성모라 불리기에 합당한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성경 낱말 사전 편저: 엄 도성/김용일 1982/3/30 초판 1982/12/30에 마리아에 대하여 기술 하기를 저는 성품이 온공(溫恭)하고 은인성(隱忍性)이 풍부하고 또 신앙심이 돈독하니, 라고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1) 동정녀의 몸으로 예수를 잉태한 사실을 높이는 일에 대하여(눅 1:30).
2) 아기 예수와 함께 애굽으로 피난 갔다가 돌아온 일에 대하여(마 2:14-21).
3) 예수가 12살 때 유월절을 지키려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를 잃고 찾느라고 애쓴 일에 대하여 눅(2:41-45).
4) 혼인 잔치에서 행한 일(요 2:3-5).
5) 예수를 만나려고 찾아 갔다가 당한 일(마 12:46-50).
6) 예수가 십자가에서 정사(釘死) 하심을 목도 한 일에 대하여 (요 19:25-27).
7) 예수께서 부활 후 한번도 모친에게 나타나 보이지 않았던 일. (요 19:27).
8) 예수께서 정사(釘死) 하신 후에 사도 요한의 봉양을 얼마 동안 받았던 일 (요19: 27).
9) 마가의 집 다락방에 120문도가 모여 기도할 때에 참여 한 일(행 1:14).
함께 성령을 받았다는 사실 등 아홉 가지 내용을 예로 들어 마리아를 칭찬 하고 있다. 과연 칭찬을 받을 만 한지에 대하여 조목조목 따져 그의 당(當). 부당(否當)을 따져 짚어 보고자 한다.

1. 동정녀로 예수를 잉태한 사실을 높이고 있다. (눅 1:30).
동정녀의 몸으로 만 왕의 왕이 되실 분을 잉태 하였다는 확신이 있을 때 이 세상 그 어떤 임산부가 기뻐하지 않겠는가?
보통 사람도 태몽 꿈을 꾸면 길흉을 알려고 점을 치려 다니는데, 남이 그 꿈에 대한 내용을 진지하게 듣고 길몽입니다, 라 고하면 기쁨을 감추지 못한다. 그기에 아들 꿈 이라면 더욱 그렇다.
눅1: 30-35절의 말씀은 마리아에게 천사가 찾아와 현몽하는 내용이다.
천사의 말은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하였을 때
마리아가 천사에게 반문하기를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런 일이 있으리이까. 하였을 때
그 천사의 대답은 어떠하였는가?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하지 않았는가?
이 이상 더 좋은 태몽 꿈이 어디 있겠으며 그것보다 더 확실한 꿈이 또 어디 있겠는가?
누구라도 이런 경우는 기뻐할 일인데, 마리아가 기뻐한 것은 당연한 일, 세상에서 당연한 일을 했을 때의 높임은 무의미한 것이다.

2. 아기 예수와 함께 애굽으로 피난 갔다 돌아온 일 대하여 (눅2: 14-21).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어라(마 2: 13)하였고. 또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 하여, 일러나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마 2: 19-20) 라고 하엿다.
만 왕의 왕 이 될 그 아들을 그 밤에 헤롯이 죽인다고 확실히 현몽하여 알려 주었다, 무언가 확실하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