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영에 대한 당의 정책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가경영에 대한 당의 정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사회는 두뇌집단에 의해 경영"

 
   
  ▲ 국가경영에 실패한 정부는 국민들의 원성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국가를 누구의 두뇌로 경영할 것인가. 공무원의 두뇌로 경영할 것인가, 또는 아이디어뱅크의 두뇌로 경영하느냐. 우리는 이에 대한 선택을 해야한다.

조직의 생산성을 생각해 보자.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공조직과 사조직, 이들의 생산성은 얼마나 될까? 이들 조직들은 시간이 갈수록 진화하는 조직인가, 아니면 퇴화하는 조직인가? 우리 공무원 한사람 한사람은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가, 아니면 퇴화하는가?

미국의 중앙행정부, 과(課)단위에는 공무원이 3-4명이 있다. 이에 반해 한국의 경우에는 15-20명이 있다. 3-4명의 공무원이 어떻게 그 엄청난 사회를 꾸려갈까. 그들에겐 공무원 수가 적은 대신 과제비가 주어져 있다. 원싱턴 D.C의 순환도로 주변에는 500여 개의 사설연구소들이 있다.

이들은 [순환도로의 산적]이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정부 돈을 타내간다. 이들 사설연구소들은 1급비밀을 취급한다. 정교한 비밀자료들은 국방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들 사설 연구소들에 있다.

미국 사설연구소 사람들은 대학교수들에 비해 비교적 아이디어가 빠른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학교수들보다 30-40% 더 높은 보수를 받는다. 그 대신 직업 안전성을 보장받지 못한다. 중진급 연구위원들이 과제를 사냥해오면 내부 인력시장(internal labor market)이 형성된다. 각 중진 위원들에게 선택받지 못한 연구원들은 연구소를 떠나야 한다.

미국 공무원들은 하나의 과제에 대해 두개 연구소에 과제를 준다. 이는 낭비가 아니다. 건축물 설계에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입해야 훌륭한 건물을 지을 수 있듯이 국가를 경영할 정책에도 많은 자원과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과제를 주고난 후 이들은 매주 사설연구소 사람들과 토의시간을 갖는다.

하루에 4-5시간이 토의에 할당된다. 이러한 생활을 오래하면 할수록 공무원들의 두뇌는 점점 더 향상된다. 그래서 미국 공무원들은 사회에 나와서도 환영을 받는다. 결국 미국사회는 두뇌집단에 의해 경영되고, 날로 진화해 가는 공무원들에 의해 경영된다.

반면 우리 공무원들은 어떤가. 보안이라는 미명하에 모든 정책을 그들의 손으로 직접 만든다. 그나마 가지고 있는 정부출연연구소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이들을 관용조직으로 퇴화시켜 버린다. 1년이 지나면 과제가 완료된다. 과제결과를 브리핑 받을 때에도 시간이 없으니 간단히 요점만 말해 달라 한다. 한국 공무원은 세계에서 가장 바쁜 것 같다. 바쁜 만큼 국가가 발전했다면 한국은 세게 최고의 나라가 됐을 것이다.

이들은 눈치와 절차와 형식을 가지고 매일 매일을 보낸다. 현장중심의 분임토의도 이뤄지고 있지 않다. 개인적으로 피나는 자기발전 노력을 하지도 않는다. 이런 생활 속에서 사는 공무원들의 두뇌는 시간이 갈수록 퇴화된다. 진화형 미국공무원과 퇴화형 한국공무원이 협상테이블을 마주하고 앉으면 누구의 이익이 반영되겠는가.

한국사회는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구조가 복잡해져 간다. 이러한 사회를 퇴화돼 가는 공무원의 두뇌로 만든 제도와 정책을 가지고 움직이니 어찌 문제가 없겠는가. 자기가 만든 제도와 정책을 자기가 운영하게 되면 그 제도와 정책은 아전인수식으로 만들어진다. 집안에 땅을 많이 가지고 있는 건교부 공무원은 땅값이 올라가도록 제도와 정책을 만들 것이다.

우리는 제도와 정책을 계속해서 공무원 손에 맡길 것이냐 아니면 아이디어뱅크에 맡길 것인가에 대한 선택을 해야 한다. 공무원들은 모든 일을 자기들 손으로 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그들은 전문가들을 공무원 신분으로 확보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현재의 공무원 대우와 경직된 공무문화를 가지고는 절대로 우수한 전문가를 유치할 수 없다. 이는 마치 농부가 모든 농기계를 자기 집에 모두 갖추어놓고 싶어 하는 것과 같이 어리석은 생각이다. 왜 자유로운 아이디어뱅크를 활용하려 하지 않는가.

우리는 국가를 아이디어뱅크에 의해 경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치가 필요하다.

첫째, 공무원 수를 줄여야 한다. 신규채용부터 정지시켜야 한다.

둘째, 정부부처마다 가지고 있는 모든 관제 연구소를 사설화 시켜 경쟁시켜야 한다.

셋째, 많은 사설연구소를 유치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사설연구소를 양성할 수 있을까. 정부가 "앞으로 2년 후부터 정부예산의 2%를 무조건 사설연구소에 과제비로 할당하겠다"고 공표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해외에 나가있는 우리 두뇌들이 대거 귀국해서 사설연구소를 차릴 것이다. 우리는 우리 돈으로 양성한 두뇌들의 대부분을 미국에 바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는 이들 두뇌들을 흡수할 수 있는 곳이 극히 제한돼있기 때문이다. 겨우 대학교와 소수의 연구소들뿐이다.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숫자의 두뇌들마저 우리는 사용할 줄 모르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불필요한 공무원만 대량으로 고용하고 정작 두뇌들은 실직자로 방치하고 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고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일을 얼마나 더 계속할 것인가.

정치 분야의 당 정책

정치인의 품질관리

한국의 정치문화는 건달문화다. 의원들은 전문가도 아니고, 법을 만들 능력이 있는 사람들도 아니다. 창조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고, 국가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각기의 이해관계에 따라 타협과 절충에 능한 사람들이다.

국회의원을 선진국에서는 law maker라 한다. 샌드위치를 싸가지고 자전거로 출근하여 도서관 등에서 일하면서 법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한국의 국회의원들은 공무원들이 만들어 주는 법안을 거수기로 통과시키는 비생산적인 사람들이다. 결론적으로 국회는 사회적 악화가 모인 곳이다. 이는 바뀌어야 한다.

제품의 품질이 시스템의 산물이듯이 국회의원들의 품질 역시 시스템의 산물이다. 정당이 내놓는 후보자들을 유권자들이 선택하는 것이 선거절차다. 일본의 소비자들은 까다롭다. 소비자들이 까다롭기 때문에 기업들은 양질의 제품을 공급한다. 그러나 한국의 소비자들은 까다롭지가 않다. 그래서 기업들 역시 상대적으로 품질에 대해 관심이 적다.

한국과 같은 문화권에서는 품질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소비자를 통한 품질관리보다는 기업이 훌륭한 제품을 출시하는 쪽이 품질을 높이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양질의 정치인을 얻기 위해서는 훌륭한 인재를 발굴하는 정당이 필요하다. 정당 차원에서 양질의 정치인을 선발하여 철저히 교육시키는 것이 훌륭한 정치인들을 뽑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는 우리 당의 핵심적 품질관리 시스템이다. 교육과 훈련은 당의 생활이다.

정책개발

모든 정부 기관은 1개 이상의 연구소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수많은 기초 자료들이 있지만 정책으로 전환시키는 능력들이 부족하다. 따라서 당은 각 국회의원 및 정치지망생들로 하여금 이들 연구소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고 연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책자료를 도출해 내도록 강요해야 한다.

기존의 국회의원들은 지역구를 관리하는데 시간을 쓰고, 조직과 뒷돈을 마련하여 차기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려는 데 시간을 소비한다. 그러나 우리 당 국회의원들은 연구하고 공부하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지역구에서 누구나 해야 할 선전활동 등 소위 infra activity들은 당 차원에서 부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행동본 2006-11-16 10:50:06
열우당 최재천씨는 대한민국 국회의원인가?
최재천 의원의 뻔뻔한 거짓 선동을 규탄한다

국민행동본부

自由를 위장한 좌파權力의 오만에 치가 떨린다.

열린당 소속 국회의원 최재천이라는 자는 지난 10일 국민행동본부(이하 國本)를 “쿠테타를 선동하는 反자유주의·反민주주의·反공화주의 극우세력”“反국가적·反사회적 세력” 등으로 비난하며 사실상 法的처벌을 주장하고 나섰다.

崔 씨가 문제를 제기한 國本의 유인물은 “노무현·김대중씨는 386공산주의자들을 대거 등용한 뒤, 보안법을 무력화시키고, 간첩들을 비호하여 반역자의 세상을 만들었다”“국민과 헌법을 적대시하는 노무현, 김대중, 김정일을 「대한민국의 3敵」으로 규정하고 국민저항권으로써 赤色쿠테타를 진압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최재천씨에게 묻겠다!
노무현·김대중씨는 主思派로 불리는 386공산주의자들을 대거 등용하지 않았단 말인가?
보안법을 칼집에 넣으라며 무력화시킨 사실이 없단 말인가?
송두율·민경우·박용 등 간첩을 비호한 일이 없단 말인가?
노무현·김대중·김정일은 국민과 헌법을 적대시하지 않았단 말인가?

다시 묻는다!
국민저항권으로 赤色쿠테타를 진압하자는 내용이 崔 씨의 눈에는 쿠테타를 선동하는 내용으로 읽혔단 말인가?

열린당 소속 국회의원 崔 씨는 대한민국 헌법파괴에 맞서 대한민국 헌법의 정상화(正常化)를 호소하는 國本의 애국적 호소를 모욕(侮辱)하고 유린(蹂躪)했다.

“왜 이걸 놔둬야 하느냐?”는 등 궤변을 늘어놓으며 國本을 공갈(恐喝)하고 협박(脅迫)했다.

무엇보다 “쿠테타를 선동했다”는 등 허위사실을 나열하며 國本을 범죄 집단으로 무고(誣告)하고 참소(讒訴)했다.

崔 씨의 뻔뻔한 거짓 선동은 國本이 아닌 이 나라 애국시민 전체에 대한 모욕이다. 自由를 내건 自由의 파괴요, 권력을 동원한 愛國 탄압이다.

崔 씨는 지난 대선 ‘병풍사기’의 주범 김대업의 변호인으로 공적을 인정받아(?) 금뱃지를 단 인물이아닌가 그는 국회에서도 보안법폐지에 앞장서는 한편 북한의 미사일·핵실험 등 끝없는 도발 앞에서 ‘金正日 감싸기’에 주력해왔다.

崔 씨 같은 부류는 공산독재에서 반세기 이상 고통 받아 온 북한동족의 고통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중국 땅에서 염소 한 마리 값에 팔려 다니는 수만 명 우리의 누이, 동생들의 고통에 왜 침묵하는가. 정치범수용소에서 죽어간 수십 만, 적대계층이라는 이유로 죽어간 수백 만 아사자들의 절규에 왜 침묵하는가. 그리곤 동족을 얼려죽이고, 굶겨죽이고, 때려죽이는 金正日 집단을 비호하는 데 앞장서는 이유는 무엇인가다. 이제는 한국을 지키고 북한을 해방하자는 애국자들을 잡아가두라고 말하고 있다.

국민행동본부는 좌파권력의 오만한 횡포에 결코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움츠려들지도 않고 당당하게 투쟁할 것이다. 그리고 崔 씨의 명예훼손·공갈협박·무고에 대해서는 절차를 밟아 대응해갈 것임을 경고한다.

대한민국 만세, 국군 만세, 자유통일 만세!!!

부산사람 2006-11-16 16:33:48
빨리 시스템21당이 국회의원을 배출하여 사회에서 일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