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와 인간의 이중 태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자연재해와 인간의 이중 태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후약방문 정책은 이제 그만, 유비무환태세 시급

 
   
  ^^^▲ 2005년 카트리나로 폐허가 된 미 뉴 올리온스. 자연재해는 미국의 국기도 찢겨낸다. 인간의 이기주의가 자연재해를 몰고 온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 AFP^^^
 
 

지구 온난화, 이산화탄소 다량 배출 등 환경파괴로 인해 세계 구석구석에서는 지금 가뭄, 홍수, 한파, 쓰나미(지진해일), 화산폭발, 태풍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섭씨 32.2℃를 넘어서는 기온으로 온통 난리가 난 것처럼 세계 각국이 ‘난리의 띠’를 형성하며 사람들은 그늘을 찾아, 폭포수 및 분수대에서 뿜어 나오는 물을 찾아 시골에서 도시에서 바쁘다. 그리고 집 없는 사람과 나이 드신 분들이 더위에 지쳐가며 사망에 이르는 등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무원들이 이리 뛰고 저리 뛰어 다닌다.

한국도, 중국도, 일본도, 미국도, 유럽도 이러한 자연 재앙에 속수무책이다. 돈 들여 먹어 살찌더니 돈 들여 살 빼는 것처럼, 돈 들여 개발에 여념이 없던 인간들이 돈 들여 재앙을 막아 보겠다고 어수선하게 뛰어 다닌다.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는 평범한 상식을 뒤로한 채 인간들은 그저 눈앞의 이익에만 눈독을 들이다 이런 재앙 앞에서 힘 한번 제대로 쓰지 못하고 주저앉고 만다. 그리고 남의 탓만 줄기차게 해댄다.

인간의 이중 태도

뉴욕은 최근 섭씨 34도를 웃도는 더운 날씨를 기록하고 있다. 태양이 지글거리는 요즘 뉴욕의 거리에서는 그늘진 곳에 주차를 하기 위해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으며, 그저 조금이라도 그늘진 곳이 있으면 햄버거 집 간판 스탠드 밑으로, 비치파라솔 밑으로, 양산 속으로, 입고 있던 옷으로 그늘을 만들어 가며 태양을 피하기에 여념이 없다. 고유가 시대에 에어컨을 세게 틀어 놓고 시원함을 찾는다. 역시 돈이 많이 들어가는 행동들이다. 태양 없인 인류가 살수 없는데 그런 태양을 인류가 피하는 셈이다. 이 어찌 한심한 현상이 아닌가.

태풍과 함께 몰아닥치는 홍수를 피하기 위해 가능하면 고지대로 사람들은 피한다. 평소 같으면 살기 좋은 평지를 찾는 것이 상식이지만 홍수 날 때는 정 반대로 높은 곳을 향해 인간은 달려간다. 살기 위해서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우리는 상식과 지식 내용의 반대 현상을 몸소 실천하면서 사는 꼴이다. 너무 더워 병원에 가기조차 싫고, 홍수가 나 식품가게도 갈 수 없고, 정보통신 시대에 연락에 안 돼 실상 파악도 안 되는 그야말로 이중적 삶을 우리는 살고 있다. 모두 다 우리 인간이 저지른 잘못으로 인과응보(因果應報)의 결과가 아닌가.

찌는 듯한 더위는 각종 운송 수단의 장치들을 고장으로 몰아넣어 편리를 찾던 인간들을 불편하게 한다. 뉴욕의 지하철도 역시 이 찌는 더위로 엔진 고장이 일어나고, 제대로 속도를 내지 못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한다. 문명의 이기로 비(非)문명적 사태를 맞이하고 있다.

 
   
  ^^^▲ 태풍과 장맛비로 온통 물바다가 된 경기도 고양시 주민들이 물속을 헤치며 어디론가 향한다. 인간의 이중적 태도가 자연재해를 부른다(Humanbeing's behave calls the disaster.)
ⓒ AFP^^^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정책들

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존재다. 하지만 돈 때문에 살인사건도 나고 돈 때문에 흥하고 망하기도 한다. 개인은 물론 정부도 마찬가지로 모든 일을 돈으로만 해결하려 든다. 환경을 돈 들여 파괴시키고는 돈 들여 복원하려 든다. 상식적인 말이지만 대대로 내려오는 자연 환경을 인간 편의를 위한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철저하게 파괴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재앙이 닥쳤을 때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식으로 돈 들여 파괴된 자연을 복원시키려 하는 우를 범한다.

‘특별 재난지역 선포’라는 말도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하는 정책 중의 하나다. 물론 돈을 들여 당장 사람을 살려야 한다. 하지만 사후 문제 해결에는 열성이지만(물론 정치인들은 표를 의식해서 그렇다고 치지만), 사전 예방에 관한 철저한 투자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정책적 오류로 환경은 무차별적으로 파괴를 거듭하고 있다.

정책적 오류를 막을 좋은 사례가 하나 있다. 한국의 부산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남도 및 제주도 등 4개 시도와 일본의 후쿠오카현, 사가현, 나가사키현 및 야마구치현 등 4개현이 모여 “한.일 해협 연안 시.도.현 방재분야 교류”를 갖고 잦은 지진과 해일 발생으로 인한 많은 인명과 재산의 피해 발생 상황에 맞춰 한.일 해협연안도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양국 4개 시.도.현들이 자연재해에 대한 연구를 통해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등 철저한 준비와 대응책을 공동 모색하는 회의가 7월 19일부터 21일 가지 부산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된다고 한다.

이제 시작 단계이지만 그 결과가 적거나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국내의 지자체등이 모두 연계한 이 같은 준비와 대응책 그리고 자금 동원 방법 등을 강구해 사후약방문 정책을 사라지게 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정부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경론자 2006-07-18 22:37:02
난 개발 바로 그거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