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 은폐 조작한 이주민서울청장·김경수의원 구속 수사하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드루킹 사건' 은폐 조작한 이주민서울청장·김경수의원 구속 수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55개의 기사 주소 보내 댓글 달도록 지시, '홍보해 주세요'‘처리하겠습니다’

▲ ⓒ뉴스타운

이주민 청장, 김경수 의원 구속 수사로 김동원(드루킹) 댓글 전모 밝혀야

김동원(드루킹) 댓글 공작 수사 책임자인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4월16일 기자간담회에서 "드루킹이 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냈고, 김 의원은 의례적인 인사를 했다"고 했다. 또 "올 3월에도 드루킹이 3190개가량의 기사 주소(URL) 등을 보냈지만 김 의원은 전혀 열어보지 않았다"면서 김 의원이 댓글 공작과는 별 관계가 없다는 식으로 거짓말로 국민을 속였다.

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드루킹 김동원 에게 댓글 달라는 기사 주소를 55개나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 사건 전모가 드러나자 청장은 ‘계장이 잘못 보고해서’라며 책임을 전가했다. 수사 책임자가 중대한 수사핵심 모르고 있었다면 자진 사퇴해야 한다.

경찰은 알고도 모르는 척 숨기고 있다가 언론이 사실을 보도하자 실토를 했다. 김경수 의원 요구대로 조작하고 끼워 맞추려다 들통 나자 거짓말을 한 것이다. 하나의 거짓말을 감추려다 허점이 생겨 그것들을 틀어막으려다 100가지 거짓말을 재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이민주 청장이 김경수 의원 범죄 증거인별 도와줘  

경찰은 4월 22일 드루킹 일당의 댓글 공작 본거지인 경기 파주 '느릅나무'출판사를 압수 수색했다. 그 사이 드루킹 일당 중 한 명이 출판사에서 자료를 갖고 나오는 장면이 취재진에 목격됐고, 도둑이 물건을 훔쳐가는 일까지 벌어졌다. 증거인멸을 위해 경찰이 황당한 짓을 한 것이다.

경찰이 가져간 CCTV는 연결선이 빠져 작동도 안 되는 상태였다고 한다. 이런 거짓말을 믿을 국민은 없다.김동원(드루킹) 일당이 활동한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 등에선 이미 다수 증거가 삭제됐다. 이런 디지털 증거는 삭제되면 복구가 어렵다고 한다. 경찰은 김동원 일당의 회계 책임자를 참고인으로 조사한 뒤 놓아주었다가 23일에야 피의자로 입건했다. 사건과 관련된 증거, 자료, 사람들이 속속 사라지고 있다. 그런데도 경찰은 증거 확보를 위한 필수 조치들은 다 빼먹은 채 수사팀 숫자만 늘려가고 있다. 가짜 수사를 하면서 위장 쇼를 하는 것이다.

대통령 최측근이 연루돼 있는 데다 경찰의 부실 수사가 분명한 이상 특검 도입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이대로 계속 증거인멸이 방치되면 특검 수사 자체가 무의미해질 수도 있다. 당장 이것부터 막아야 한다. 어쩌면 특검의 수사도 검찰의 범죄 덮기와 경찰의 증거인멸을 막기 위해 이민주청장과 윤석렬 서울지검장 구속 수사해야 한다.

김동원(드루킹)을 검찰은 7개월 만에 불기소처분하고 경찰은 고발 접수 50여일 만에 구속하고 감추려다 들통이 나자 20여일 지나서 구속 사실을 공개했다. 그 사이에 증거 인멸할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경찰은 김동원 일당의 계좌도 압수 수색하지 않고 김동원 일당이 건네준 것만 받아 추적하는 시늉만 하고 있다.

김동원 일당의 휴대폰 170대 중 133대는 범죄 증거물인데도 분석도 안 해보고 검찰에 넘겼다가 문제가 되자 돌려받았다. 김경수 의원이 55개의 기사를 드루킹에게 전하고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는데도 압수 수색은 하지 않고 증거를 인멸하도록 시간을 벌어준 것이다.김경수 의원 은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실세 의원이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 행정관으로 김경수 의원과 동료로 함께 근무했다. 그 인연으로 경찰청장이 되었다. 그래서 이주민서울경찰청장이 김경수 의원을 보호하려고 김동원의 수사를 덮고 왜곡하려 한 것이다. 수사를 방해한 이민주청장을 파면하고 구속 수사해야 한다.

댓글 공작 지사한 김경수의원 구속 수사해야

경찰의 ' 김동원(드루킹) 댓글 공작단' 수사는 하나도 납득할 수 없다. 민주당 김경수 의원과 보좌진 등에 대한 압수 수색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증거인멸 시간만 제공하고 있다.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의 관계를 밝히는 것은 이번 수사의 핵심이다.

김경수 의원이 지난해 대선 전후로 기사 주소들을 보냈고 김동원 일당이 그 기사들에 댓글 작업을 했다. 김경수 의원은 55개의 기사 주소를 보내 댓글 달도록 지시했고 '홍보해 주세요'라고 써서 보내면, 드루킹이 '처리하겠습니다' 하고 답한 대화도 발견 되었다.

김경수 의원 보좌진은 김동원(드루킹)에게 "감사하다"고 인사까지 했다. 그렇다면 김 의원과 보좌진의 휴대폰을 압수해 증거를 수집하는 건 수사의 기본 수순이다. 그런데도 경찰은 20일 가깝게 방치하고 있다.텔레그램 비밀 대화방은 한쪽에서 지우면 상대방 전화에서도 없어진다. 경찰이 수사를 미적대는 사이 대화 대부분은 이미 지웠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남아있는 것만으로도 그간 김 의원의 해명이 허위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이 밖에도 김 의원은 김동원에게 '시그널'이란 또 다른 보안 메신저로도 16차례 메시지를 보냈다. 그 당시는 민주당 대선 경선을 앞둔 시기였다.

김동원이 올 3월 김 의원에게 기사 목록 3000여 개를 보냈으며 이 중 일부 기사에 실제로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댓글 여론 조작을 한 사실도 확인됐다.김경수는 두 번째 회견에선 "좋은 기사를 개인적 관계의 사람들에게 보냈고 그런 기사가 혹시 김동원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또 거짓말을 했다 '홍보해 주세요'라고 해가며 기사 타깃을 정해 문자를 수십 건 교환해놓고 이런 식으로 말하는 건 국민을 속이고 우롱하는 짓이다.

김 의원의 전 보좌관 한모씨는 대선 이후인 지난해 9월 드루킹 측으로부터 선물 상자에 든 현금 500만원을 받았다가 올 3월 말 드루킹이 구속되자 되돌려줬다고 한다.

김경수 의원은 경찰로부터 수사 정보를 입수하고 미리 방패막이를 한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요구는 청탁이나 주문이 아니고 사주 교사에 해당되는 범죄행위다. 김경수가 드루킹에게 보낸 기사들에는 댓글이 무더기로 달렸으며 공작단이 개입한 흔적도 있다. 김 의원의 비서관이 개입된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김동원은 2012년 대선 때 불법 댓글 활동으로 유죄판결을 받았고 국민의당으로 부터 선거법위반으로 고발당한 것을 민주당 요청으로 고발을 취하 했으면서도 추미애 대표는 모르는 민주당원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김경수는 "정치 공세"라며 경남도지사 출마선언을 하면서 "수사기관이 빨리 조사해 국민 의혹을 털어내야 한다"고 국민을 우롱했다. 김경수는 권력을 이용해 조작 허위조사로 '빨리 내 의혹을 벗기라'고 경찰에 지시를 내린 것이다. 그는 경남지사 출마 선언하며 "특검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다. 국민을 속이기 위한 쇼를 하고 있는 것이다.

김경수·김동원·네이버가 합작으로 댓글 여론 조작

민주당의 권리당원인 김동원(‘드루킹’온라인 닉네임)이 조직적으로 댓글을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를 방치한 네이버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네이버는 지난해 1조2000억 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냈다. 뉴스와 댓글로 사용자를 자사 사이트에 오래 붙잡아 광고 단가를 올리고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든 덕분이다.

그런데 네이버의 효자 사업모델인 댓글이 여론 조작의 광장으로 변질돼 민주적인 정치 의사 결정을 심각하게 호도하고 있다. 2004년 뉴스에 댓글 기능을 도입한 네이버는 2012년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십자군 알바단’(십알단), 국가정보원 댓글 개입 논란 등이 끊이지 않았지만 오히려 ‘댓글 전쟁’을 부추겨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데 이용했다.

최신 댓글을 가장 상단에 노출하는 기존 방식 대신 2013년에는 공감과 비공감을 선택하는 호감순 방식까지 도입했다. 공감자가 많으면 상단에 노출되다 보니 특정 이슈에 대한 열성 지지자나 반대자가 공감 혹은 비공감을 반복적으로 눌러 댓글 순위를 바꿀 수 있게 만든 것이다. 

그 결과 댓글이 개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하는 장으로 이용되기보다 누군가 특정 뉴스를 지목하는, 이른바 ‘좌표’를 찍으면 조직적인 세력이 ‘화력’을 집중해 댓글을 달거나 공감, 비공감을 누르도록 조장하는 여론 왜곡의 난장판이 돼 버렸다. 김동원(드루킹) 같은 인물이 같은 명령을 반복 수행하는 매크로 프로그램까지 동원해 댓글 순위를 조작했지만 네이버는 막지 않고 방치했다.

1만 원만 내면 댓글 300개에 공감 100개를 제공한다는 이른바 언더마케터들이 공공연히 활동하고 있다. 조작된 댓글이 다수의 여론인 것처럼 포장돼 사람들의 생각과 판단력을 왜곡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미 네이버 댓글은 소수가 주도하는 공간으로 변질됐다.

댓글 통계 시스템은 4월18일 하루 동안 네이버에는 3882건의 기사에 대해 11만3340명이 29만4316개의 댓글을 달았다. 네이버뉴스 하루 평균 이용자 1300만 명 중 0.87%의 소수가 여론을 주도하는 댓글을 작성했다는 뜻이다.  뉴스와 댓글로 사실상의 언론 역할을 하고 있는 네이버는 언론으로서의 책임은 하나도 지지 않는다.

네이버는 김동원(드루킹)에 여론 조작의 놀이터를 제공하여 조작을 일삼도록 유도해 왔다 그런데 김동원은 감옥에 갔으나 네이버는 건재하다. 네이버는 김동원과 함께 ‘민주주의의 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네이버도 책임을 지고 문을 닫게 만들어야 한다.

글 : 이계성, 반국가교육척결국민연합(반교척)공동대표,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공동대표,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대수천)공동대표, 대한민국 언론 혁파운동을 위한 공동위원회(언혁공) 공동의장, 문재인 퇴출 국민운동 연합 공동대표, 구국포럼 공동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