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성분 분석 ‘IOT분광기 알파도’, 삼성·애플 스마트폰에도 장착해 사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식품성분 분석 ‘IOT분광기 알파도’, 삼성·애플 스마트폰에도 장착해 사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OT포켓 분광기 ‘알파도’의 광센서 모듈을 스마트폰에 장착하면 각종 식품의 성분을 분석할 수 있다. ⓒ뉴스타운

(주)제이앤씨글로벌은 ‘건강은 기술이다’ IOT포켓 분광기 ‘알파도’의 광센서 모듈을 삼성, 애플 등 스마트폰에 장착하면 각종 식품의 신선도 및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열량(kcal) 등 성분을 분석할 수 있다고 19일 밝혔다. 

뿐만 아니라 알파도를 이용하면 과일, 야채의 당도와 수분을 분석할 수 있으며 또한, 피부 수분과 피부톤을 분석하여 스마트폰의 앱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제이앤씨글로벌은 올해 말까지 알파도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혈액, 혈압을 분석할 수 있도록 R&D(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IOT포켓 분광기 알파도는 냉장고에도 활용된다. 냉장고에 알파도 센서모듈을 장착하면 각종 식품의 성분을 분석할 수 있다. 락앤락 같은 밀폐보관용기에도 알파도 센서 모듈 장착이 가능한데, 장착하면 밀폐보관용기 안에 있는 식품상태를 분석하여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준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알파도는 가시광선, 근적외선 스펙트럼 파장으로 물질 성분을 분석하여, 분석한 정보를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한다. 이와 같은 정보 분석 콘텐츠로 고객의 건강관리를 해주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신개념 융합 기술이 적용된 기기다. 

일반적인 스펙트럼 분석장비는 고가이고 부피가 휴대하기에는 너무 크고 무거워 사용하는 데 많은 제약이 있다. 이에 착안한 제이앤씨글로벌은 고가의 장비를 초경량으로 휴대하기 편리하며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데 성공했다. 

IOT포켓 분광기 '알파도'는 과일당도 및 수분분석, 식품 단백질, 지방,탄수화물, 칼로리(kcal), 신선도 분석, 피부 수분, 피부톤, 멜라민 분석, 혈압분석, 혈액 분석 등 헬스케어를 1차 콘텐츠로 운영된다. 

2차 콘텐츠는 환경, 3차 콘텐츠는 유통, 4차 콘텐츠는 의료, 5차 콘텐츠는 산업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로 새로운 융합산업을 창출하고 연결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

‘건강은 기술이다’ IOT포켓 분광기 알파도는 식품의 단백질, 지방, 탄수활물, 칼로리(kcal), 신선도 분석, 과일당도 및 수분분석, 피부분석을 통한 건강상태분석 및 건강관리, 비접촉식 혈액 분석, 비접촉식 혈압분석 등을 할 수 있는 헬스케어 콘텐츠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한다.

현대인의 건강관리가 중요시되는 모든 가정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OT포켓 분광기 알파도는 스펙트럼을 통하여 식품성분뿐 아니라, 추후에는 치아상태분석, 수질상태분석, 공기질 상태분석, 나무 수분분석, 금속분석, 유해물질분석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알파도의 비즈니스 모델은 5단계 카테고리로 일반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식품분야부터 전문산업분야까지 5단계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서비스에 따라 알파도 APP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소비자들이 과일, 야채, 식품, 피부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1단계 기본형은 매월 3300원부터, 5단계는 공기, 나무수분, 토양분석 등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마스터용으로 매월33000원까지 월정액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다양하게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알파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유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와 딥러닝 기술로 긴밀하게 협조하며 클라우드 서버를 운영구축하여 응용되고 융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한편, 알파도는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 받으며 소상공인 창업경진대회에서도 대상을 수상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10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는데, 2017년 8월부터 약 5개월간 총 646개 아이템이 접수된 가운데, 1차 서류심사와 2차 모의펀딩을 거쳐 46개 아이템이 선정되었다. 이중 기술성과 사업성이 뛰어난 10개 아이템이 최종 심사를 통과했으며, 대상은 IOT 포켓 분광기 '알파도'(제이앤씨글로벌 대표 지영호)가 선정되었다.

알파도는 2018 MWC 스페인 바르셀로나 전시회(2월26일~3월2일)에 참가하여 홰외 시장도 공격적으로 개척할 나갈 예정이다. 

제이앤씨글로벌은 스마트폰, 냉장고, 믹서기, 전자렌지, 보관함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에 알파도 센서모듈을 장착하여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보다 강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구상하고 있으며, 현재 관련업체들과 진행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제이앤씨글로벌은 알파도를 계기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IOT 생활주방웨어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