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총무원장 후보 설정스님 검증에 대한 기자회견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총무원장 후보 설정스님 검증에 대한 기자회견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정스님 총무원장 자격 없다는 성명서를 통해 입장발표

▲ 왼쪽부터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집행위원장 양기환, 바른불교재가모임상임대표 임지현,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공동상임대표 신학림, 허태곤 공동대표, 지지협동조합이사장 김경호, 불력회상임법사 박종린, ⓒ뉴스타운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제35대)선거가 오는 12일(목) 간선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선거를 이틀 앞둔 시점인 10월 10일(화) 오후 2시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가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설정스님에 대해 총무원장 자격이 없다고 주장해 파란이 예고되고 있다.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는 유인물(성명서)를 통해 ‘설정 스님은 학력위조만으로도 총무원장 자격이 없다’ 고 주장했다. 이들은 신임총무원장 선출과 관계없이 “어떤 스님이 총무원장에 돼도 적폐청산을 위한 투쟁은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승 현 총무원장이 지원하는 제35대 총무원장 후보인 설정스님의 후보자격 검증결과 최종발표와 총무원장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선출이 자승 적폐의 연장이라는 불법성과 비합리성에 관한 대국민 설명을 위한 기자회견이라고 주장했다.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의 주장을 정리하자면 대략 이렇다.

현 총무원장인 자승 스님이 직선제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덕숭총림 수덕사 방장을 지낸 설정 스님을 낙점했으며 선거는 요식행위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많은 사부대중은 우려하고 있다.

신임 총무원장자리는 청정승가를 구현하기 위한 축복의 자리가 아니라 ‘자승 종권 8년’ 동안 곪아터진 온갖 ‘적폐 계승’의 수단으로 전락해 대한불교총본산인 조계종단이 총무원장 선거 이후에도 대다수 불자들과 시민들에게 손가락질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우려한다.

이런 우려는 선거에 출마한 경쟁 후보 측의 유·불리를 떠나 자승 총무원장이 자신의 ‘퇴임 이후’를 보장받기 위해 설정(雪靖)스님을 밀고 있는 행적과 태도에 기인하고 있다.

▲ 조재현의 사회로 진행하고 있다. ⓒ뉴스타운

20개의 재가불자단체로 구성된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허태곤, 신학림, 상임공동대표)는 설정 스님이 설사 총무원장에 선출돼도 각종의혹을 극복하지 못하고 그 직을 정상적으로 수행이 어려울 것이라 판단해 단체의 입장을 발표하게 됐다.

<중략>지난 8년 동안 무소불위의 종권(宗權)으로 ‘조계종 적폐’의 상징이 된 자승 총무원장이 후보로 설정스님을 추대하려 한다는 말이 떠돌 때 설정 스님은 이에 응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었다.

이는 설정 스님이 지난해(2016) 펴낸 <설정 스님의 인생법문: 어떻게 살 것인가>에서 총무원장직에 도전했다 실패했던 경험들을 상기하며, 앞으로는 수도승으로 살아가겠다고 기술해 진솔하게 고백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교시민단체들은 스님의 학력위조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수행자로서 설정스님을 믿고 따르는 사부대중을 생각해 최고 권력자자리에 욕심을 스스로 놓을 시간도 드렸다. 그러나 설정스님은 허위학력을 인정하면서도 총무원장에 출마하겠다는 결심을 밝혔으며 출마했다.

30년 이상 수많은 언론 인터뷰·보도, 자서전, 심지어 스님이 손으로 쓴 ‘자필이력서’를 통해 서울대 농과대 원예과를 입학한 사실조차 없는데도 서울대 졸업생이라고 30년 이상 속인 사실은 신도들이 기초적으로 지켜야 하는 신도5계 중 ‘거짓말하지 말라’는 망어죄(妄語罪)에 해당돼 총무원장에 선임된 이후 망어죄를 저지르는 스님이 신도들에게 무슨 말을 할지 궁금하고, 또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아울러 81% 스님들이 직선제를 원하고 있었음에도 자승총무원장은 8년 동안 임명된 23개 교구 본사주지에 의해 선거결과가 결정되는 선거로 설정스님이 당선된다면 불자와 국민의 존경을 받을 수 없다.

현 총무원장 선출을 위한 간접선거는 제24개 교구 본사가 각 교구별 각 사찰주지스님들이 모여 교구별 선거인단을 선출하고, 선출된 선거인단이 중앙종회의원과 더불어 총무원장을 뽑는 간접선거 제도다.

간접선거 결정과정에 1개 교구를 제외한 23개 교구의 선거인단 선출을 위한 교구종회가 있었다. 그러나 자승총무원장 임기 8년 동안 임명한 본사주지들은 선거인단 추천에 대해 ‘투표로 선출해야만 한다.’는 의견은 묵살하고 각 사찰 주지의 임명권자인 본사주지의 주도하에 친 자승총무원장 성향이 다수인 선거인단으로 대부분 구성됐다.

제주관음사의 경우 교구종회 전날에 모 호텔에서 본사주지와 종회의원, 총무원상좌가 주도한 모임을 갖고, 교구종회에서 본사주지에게 선거인단 추천권한을 위임해 설정스님 지지자들로만 선거인단을 구성하도록 하는 사전리허설을 개최하였고, 다음날 참석자들에게 본사주지가 적어준 그대로 발언하게 하고 일사천리로 본사주지가 선거인단 추천권을 갖게 됐다.

다른 교구 역시 관음사와 같이 사전에 짠 각본대로 본사주지에게 선거인단 추천권을 위임했을 것이라고 충분히 추측할 수 있는 상황이다.

선거인단을 추천한 자승총무원장이 임명한 본사주지 중, 현재 처자식이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승려, 사제가 돈을 뿌리고 당선된 스님, 도박으로 체포되었던 스님 등 본사주지가 추천한 선거인단에는 선거 때 돈을 뿌린 자, 음주운전사고를 일으킨 총무원장 상좌 2명, 뇌물죄로 구속돼 징역형을 선고받은 자, 논문표절과 교비횡령을 한 자, 소위 도박혐의로 조계종 내에서 16국사로 불리던 승려들이 상당수 등이 있다.

이들은 결코 적폐청산과 종단의 자정을 바라고 이번 선거에 임하지 않을 것이다.

▲ 주최측 4인이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뉴스타운

설정스님의 ‘의신처 의혹’ 보도에 대한 해명요구

현재 조계종단은 용주사 주지의 은처자 의혹으로 2년 넘게 몸살을 앓고 있다. 친자 의혹이 제기되자 용주사 주지는 2015년 9월 기자회견을 자처해 아들들로 지목되는 자들과의 유전자 검사를 받겠다고 했으나 2년 넘게 처와 자식으로 지목되는 사람들의 사진이 전국적으로 유포된 상황에도 의혹해소를 위해 유전자 검사를 받아 제출한 바 없다.

지난 9일 교계 인터넷언론인 불교닷컴 기사는 그 의혹에 대해 여러 가지 정황을 담아 보도했다. 그 직후 설정스님 측은 그 의혹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했다. 그러나 그 의혹이 해결될 수 있는 방안은 너무나 간단하다.

불교닷컴은 딸인지 여부가 문제되는 전0경이란 여성의 엄마가 호법부에 문제제기와 친자 확인 및 양육비 소송까지 제기한 이후에 설정스님의 속가형제에 입적되었다고 보도한 바 있고, 설정스님 측은 그 엄마가 우울증 및 일부세력의 사주로 호법부에 허위의 사실로 진정했다 주장한 바 있다. 즉 전0경이라는 여성과 설정스님은 전혀 아무런 관계도 없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즉시 유전자검사를 받을 용의가 있다고 주장하고 했다.

그렇다면, 설정스님은 첫째, 무엇보다 속가 형 두분의 가족관계등록부(주말된 사항이 포함된)을 신속하게 제시하고 위 전0경이라는 여성이 속가 형제에 입적되지 않았음을 증명해 의혹을 해소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속가 형 두 분의 인감증명서가 첨부된 위임장을 받은 대리인과 시민연대 측 대표가 불과 5분 이내에 발급받을 수 있어 가족관계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연대가 설정스님이 총무원장 후보자격이 없음을 강조해왔던 만큼 가장 객관적인 확인절차가 될 것이다.

둘째, 완전히 의혹을 해소하기 위하여 설정스님 측에서 약속한 유전자 검사를 신속하게 받아한다. 총무원장 선거전에 유전자검사를 받는 것이 최선이나 만일 힘들다면 그 검사의 시기와 방법, 절차를 총무원장 선거전에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

조계종 안팎에서 설정 스님의 ‘은처자(隱妻子)’ 의혹과 관련,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소문이 나돌고 있는 상황에 시민연대의 상임대표는 설정스님에게 전0경과의 관계를 묻는 질의(SNS)를 했으나, 아직까지는 답변은 없는 상황이다,

그 의혹의 진위여부 및 조계종 총무원장의 지위가 갖는 무게를 감안해 신속하게 의혹을 해소하여 주시길 요청한다.

개인재산·은처자 의혹 해명 못하면 선거이후에도 문제돼

그동안 제기된 개인재산 소유의 문제에 관해 수덕사로 등기이전을 목적으로 대규모 가등기를 하였다면, 2014년 가등기 당시의 관련 서류를 정확히 제시해 그 가등기가 이루어진 경위를 해명하여야 할 것이며, 최초의 해명에서 강제집행을 막기 위함이란 해명이 나온 이유는 무엇인지를 밝혀야 한다.

1995년 부동산실명법이 제정된 이래 우리 법제도는 가등기를 포함해 실제 권리자와 등기명의인을 일치시키는 것이 원칙이다(위 법률 제3조 제1항). 조카명의의 부동산으로 가등기를 했다가 해소한 부동산들에 관해 수덕사로 소유권을 이전할 의사로 가등기를 했는지? 와 현재 수덕사로 소유권을 이전할 의사가 있는 지(이 부동산들을 담보로 한 조카의 채무는 그리 많지 않음)를 밝혀야 할 것이다.

1980년 설정스님이 매수하고 1994년 특별조치법에 의하여 소유권을 이전한 두필지의 부동산에 대해 스님 측은 어제(9일)자 한겨레 신문보도를 통하여 당시 고건축박물관을 하려는 형이 토지거래허가구역이라 농지를 취득할 수 없어 설정스님 명의로 구입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바 있다.

그러나 1980년 당시 벌써 고건축박물관을 신축할 목적으로 취득했는지? 와 1994년 시행된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등에관한특별조치법에 의한 등기이전은 매매사실에 관한 보증인 3인의 보증서가 필요한 바, 1980년 설정스님이 매입했다는 3인의 보증인의 보증서가 허위였는지(그리고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대한민국에서 1985년에서야 처음으로 지정)를 밝혀야 할 것이다.

또한, 위 한겨레신문이 보도한 설정스님의 주장과 같이, 1989년 자신의 명의로 취득한 구의동 3층 건물이 형의 부동산을 명의 신탁한 것에 불과하다면 왜 출가한 승려가 속가 일에 개입해 명의신탁까지 했는지? 와 부동산의 실제 소유주와 등기를 일치시키기 위한 부동산실명법을 지키기 위해 소유명의를 넘기게 됐다면 왜 명의신탁자인 형에게 넘기지 않고 누이에게 넘겼는지? 와 취득원인을 밝혀 원소유주에게 돌아가게 해야 하는데 왜 법률상 정한 실명 전환유예기간을 1년 3개월 이상을 넘긴 1997년에 누이에게 매매로 넘겼는지? 등에 관해 정확히 해명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은처자 의혹에 대해 제시된 의혹을 제대로 해명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총무원장에 선출된다 하더라도, 이 같은 의혹 제기와 진실규명 노력에 따른 논란은 그치지 않을 것이므로 그것만으로도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들의 입장이다 선택은 설정 스님의 몫이라고 이날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주장했다.

이후 기자와 질의응답에서 한 언론사 기자는 “한 후보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하는 것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질문에 주최 측은 “언론이 의혹을 제기하면 취재해 확인을 위해 노력해야하는데 하지 않아서”라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불교닷컴은 1999년 11월 17일 이 여성은 전O경이 자신의 딸이라며, 딸을 원고로 해 전00(설정 스님의 속명)를 상대로 자식임을 인정해달라는 인지청구소송(대전지법 홍성지원 1999드단3397)을 제기했음을 확인했다고 보도 했다.

그러나 결국 송달 실패로 소송 제기(소장 접수) 5개월만인 그해 4월 24일 소송을 취하를 하게 됨으로써 소송은 끝까지 진행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민사는 송당이 안되면 진행할수 없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