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독자에게 구원 請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선일보, 독자에게 구원 請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안티조선 운동 크게 보도 - 진정한 방어는 正道言論으로서의 거듭남뿐

조선일보는 연일 노사모, '조아세'등의 안티조선 운동을 기사화하고 그것을 '후원'하는 노대통령의 발언을 싣고 있다. 그것도 全面 기사가 대부분이고 1면에도 심심찮게 대서특필되곤 한다.

안티조선 활동 연일 '선전'하는 조선일보

^^^▲ 조선일보 4월 3일자 기획특집 화면안티조선의 '조선일보 보는 사람과 결혼 안 하기 운동'을 크게 다루고 있다.
ⓒ 조선일보 PDF^^^

"조선일보 보는 사람과 결혼 안 하기" 등 오마이뉴스에도 그다지 보도되지 않은 사실들을 굳이 조선일보 자체의 영향력을 통해 널리 보도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결코 이들의 활동을 동조하거나 최소한 객관적으로 보는 입장은 아닐 것임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으로 본다면 이 사실은 그렇게 크게 다루어질 기사감은 아니다.)

그것은 안티조선 운동을 벌이는 사람들이 격정적으로 흥분된 非理性的인 사람들이라는 것을 미리 독자들에게 周知(주지)시켜 훗날 안티조선 운동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때 동조하는 사람들의 수를 줄이기 위한 것일 것이다.

'폄하 의도' 기사 효과 못 봐

그러나 이러한 방침은 이미 노무현 대통령의 후보시절에 노대통령의 '튀는 발언'을 크게 다루곤 했던 것이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했음에 비추어 조선일보의 입장에서 썩 좋은 방법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조선일보에서 그간 傳家(전가)의 寶刀(보도)로써 사용해왔던 非報道의 전략이 나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가 많은 독자 가진 이유는 우수인력에 의한 정보기사의 우수성 때문

조선일보가 아직까지 가장 많은 독자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이제까지 가장 좋은 여건에서 언론사를 운영해왔기 때문에 좋은 대우로써 우수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한 (사회이념과는 무관한) 정보기사의 우수성과 인쇄상태의 우수함에 의한 것일 뿐이지 결코 많은 독자들이 조선일보의 성향을 공감했기 때문은 아닌 것이다.

그렇다고 조선일보가 성향이 다수 독자들의 그것과 맞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조선일보는 여전히 가장 많은 利權(이권)을 소유한 측의 입장을 대변하고자 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침으로서는 사회 변화의 박자가 빨라진 지금에 이르러서는 일일이 '새로운 강자'를 좇아 다니기가 곤란해지는 것에 조선일보의 딜레마가 있는 것이다.

대중은 그다지 점잖지 않다는 것 유의해야

조선일보로서는 가장 많은 독자를 가지고 있는 만큼 가장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대변하며, 독자들은 조선일보에서 보기에 별종인 듯한 사람들을 행해 함께 '미친X들' 하며 동조해 줄 것으로 여길지 모른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많은 독자로서 표현되는 대다수의 '건전한' 사람들이 조선일보 당국자들처럼 그렇게 차분하고 理性的인 사람들은 아니라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사법비리, 언론 왜곡... 겪어 본 자들은 공감

가령 전혀 모르던 사람이 사법비리에 의한 피해자의 이야기를 들으면 처음에는 "판사, 검사들은 양식 있는 사람들인데 그럴 리가..." 하고 믿지 않으며 특히 사법피해자의 격정적인 언어구사를 두고 이 사람이 좀 이상한 사람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한번 검찰 등으로부터 사법비리를 겪은 사람은 충분히 공감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처음에는 소수였으나 검찰의 전횡이 해를 거듭하면서 늘어가는 사이에 검찰은 개혁대상 1호가 된 것이 지금의 현상이다.

마찬가지로 조선일보에 대한 반대운동에 대해 언론보도와 무관한 생활을 해왔던 소시민으로서는 처음에는 그 사람들의 행동방식에 대해 '그럴 것까지야...' 하면서 의문을 표시한다. 하지만 문화계 등에서 조선일보의 보도방식의 실상을 접한 입장에서는 그들의 활동에 대해 '이유 있다'고 공감하게 되며 그들의 다소 튀는 행동강령에 대해서도 "오죽했으면..." 하는 同情을 보이는 것이다.

상업성 버린 正道言論만이 '안티'에 대응하는 살 길

조선일보는 필요이상의 확대보도로 상업적 목적에 의해 확보된 소시민 독자들을 선동(?)하여 안티조선에 대항하려는 헛된 시도를 버려야 할 것이다. 진정 안티조선에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기반을 갖기를 원한다면 더 이상 상업적 미련을 버리고 감량경영의 위험도 불사하고 안티조선이 추구한다는 가치와 동등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정도언론으로서 거듭나야 할 것이다. 그러면 뜻을 같이하는 시민들은 조선일보의 편에서 힘이 되어 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3-04-04 12:53:10
여직것 조선일보가 언제 오마이 뉴스나 딴지일보 기타 딸랑이 신문(?)에
콧방귀라도 꼈나요? 참 한겨레도 신문이지 ^^:
박경범님 처럼 노사모 회원들의 근거를 대지 못하는 음해에 눈이라도 깜짝했나요?

중립적인지 무시를 하는 건지 조선독자인 제가 답답할 정도였습니다.
하기야 정말 같잖은 말들을 해대는데 반론이나 댓구가 필요하겠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번 일은 언민련이라는 단체에서 했던일을 보도하는 것입니다.

신문같지도 않은 메체가 어떤식으로 조선을 음해할때 님은 어디서 어떤글을 적고
있었나요?
당신의 눈에는 [조선일보 보는 사람과 사돈 안맺기] [~ 결혼안하기]등의
제정신 아닌 초등학생 6학년 수준의 언민련의 대책 기사는 안보이고
오호~ 조선이 이런 기사를 썼어? 밖에 안보입니까?

그 기사를 보고 이런 글을 적을 수 있는 사람은 노사모나 언민련 오마이뉴스 기자란
사람밖에 더있습니까?
각계의 지식인들이 모여 있다는 언민련이 위의 대책을 회의하고 있다는 사실은
어이 없음을 넘어서 아예 개그입니다.
저런 지식인들에게서 배우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느 동네죠?
그동네 사람들 넘사스러워 어떻게 다닌답니까? ^_^
정말 그런 사람들이 우리동네에는 없어야 할텐데.....
솔직히 우습기도 하고 저런 정신빠진 소리를 아무데나 할 수있는 정신상태가
무섭기도하고.......

그리고 박경범님 대답 좀 해주세요? 님 노사모입니까? 아님 언민련 사람입니까?
아니면 한겨례 오마이뉴스 기자?
아니면 아니라고 답해주세요. 답이 없으면 그렇게 봐도 되겠습니까?


박경범 2003-04-04 13:00:20
저의 모든 글을 읽으시면 감이 잡힐 겁니다.

38699 2003-04-08 14:10:57
이런 주관적 해석의 음해성 기사를 객관적이란 표현으로 올린 그 용기가 대단하다. 이 신문도 오마이 뉴스나 한겨레처럼 조선일보 음해하는 것으로 명맥을 유지하는가보군.

2003-04-13 12:18:33
1,3번 글 쓰신분들은 조선의 기자 이신가요?
아니면 조선의 열혈 독자들 이신가요?

난 아무리 이성적으로 판단해봐도 조선의 왜곡이 더 크다고 판단되며............ 즉 기자의 (박경범)생각이 옳바르다고 생각한다

내가 조선에게는 빨갱이로 보여질건가?
기사 내용이 구구절적히 맞는말인데....................... 그럼 꼬투리 잡는 독자는 생각이 수구 보수일까?

1,3번 독자님들도 냉철히 생각하시고 세상사시는것이 후손에게도 좋은 일일겁니다
여러번 이야기 한말입니다만 조선이 싫어지는 이유는 같은 사안이라도 반대자에게 유익하다 싶으면 비비꼬는 그런 기사가 주류를 이루지요

그럴땐 여러 신문을 읽어보고 비교 판단 해 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즉 행간만 읽지말고 기사 전체를 읽고 그 뒷면도 생각해 보시라는거지요

그러고도 모르신다면 님들은 초등학교부터 다시 다니셔야 할걸요 하하하하하

흠... 2003-05-09 15:07:37
4번 쓰신분... 그런 엉터리 말장난은 그만두세요. 그 잘난 "이성적 판단"이 뭔지는 한마디도 말하지 못했군요. 습관적으로 그런 말 쓴다고 해서 글에 무게가 실리진 않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