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끌어들여 박근혜 전 대통령을 조롱한 손석희씨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개를 끌어들여 박근혜 전 대통령을 조롱한 손석희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미디어포럼 논평(2017.3.18.)

3월 16일 저녁, 손석희씨가 개를 끌어들여 박근혜 전 대통령을 조롱했습니다. 우선 그의 앵커브리핑 전문을 인용합니다. 물론 이해가 어렵습니다. 암호문 해독이 어려우시면 하단부의 해독문만 보세요.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 일본 근대소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의 화자는 고양이입니다. 실제 나쓰메 소세키가 길렀다는 메이지 시대를 살아간 그 고양이는 이름이 없었습니다. "이름도 아직 없지만… 평생 이 선생 집에서 이름 없는 고양이로 살 작정이다" 그저 가끔 '고양이' 라고 불렸을 뿐. 그러나 작가와 고양이는 서로 교감했던 모양입니다. 작품 속 고양이는 이렇게 중얼거리지요.

"늘 태평하게 보이는 사람들도 마음속을 두드려 보면 어디에선가 슬픈 소리가 난다"

그런가 하면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강아지의 말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굉장히 스위트하다" "잘 다녀와. 기다릴게" "오늘 기분은 어때? 괜찮아?" "기분이 안 좋아? 같이 놀까?"

강아지를 키운다는 것은 이렇게 말하는 친구가 항상 곁에 있다는 것. 사람들이 동물을 사랑하는 이유는 그래서일 겁니다. 배가 고프면 배부를 만큼만 먹고 사랑을 주면 마음을 되돌려 주고 감추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내보일 수 있는 인간과는 다른 생물. 사람은 배가 불러도 더 가지려 하고 사랑을 이용하거나 배신하기도 하며 욕망과 부끄러움을 뒤로 감추려 하는 존재들.

탄핵된 대통령이 청와대에 두고 나왔다는 진돗개 아홉 마리가 논란이 됐습니다. 사람들은 주인에게 버림받은 개들의 안위를 걱정했지요. 그런데… 개의 마음을 이렇게 풀이하는 이들도 있더군요.

마음을 주지 않았다면 그들 역시 마음을 주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개들은 버림받은 게 아니라 처음부터 버림받은 적이 없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것. 개들은 오히려 주인인 듯 주인이 아니었던 누군가를 지금쯤 걱정하고 있는 건 아닐까…

"자신의 코 높이를 스스로 알 수 없듯이 인간이 자신을 깨닫는 일이란 좀처럼 쉽지 않은 모양이다" 나쓰메 소세키가 길렀다던 그 고양이의 말처럼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좀처럼 알기 힘든 사람들. 이제는 홀로 앉아 자신을 돌아보고 있을까? 아니면 그저 알아들을 수 없는 자신만의 언어로 또 다른 진실을 생각하고 있을까… 그 알 수 없는 언어를 생각하다 무심결에 집어든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씨의 책 제목.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 >

주요 암호문을 아래와 같이 해독(解讀)해 드립니다. 

암호문 : "사람은 배가 불러도 더 가지려 하고 사랑을 이용하거나 배신하기도 하며 욕망과 부끄러움을 뒤로 감추려 하는 존재들"

해독문 : 박근혜 대통령은 한 없이 재산을 탐했으며, 국민들의 사랑을 배신했으면서도 부끄러운지 모르고 거짓말로 책임을 회피했다. 

암호문 : "자신의 코 높이를 스스로 알 수 없듯이 인간이 자신을 깨닫는 일이란 좀처럼 쉽지 않은 모양이다"

해독문 : 박근혜 전 대통령은 반성이라는 것을 모르는 한심한 인간이다. 

암호문 : 나쓰메 소세키가 길렀다던 그 고양이의 말처럼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좀처럼 알기 힘든 사람들. 이제는 홀로 앉아 자신을 돌아보고 있을까? 아니면 그저 알아들을 수 없는 자신만의 언어로 또 다른 진실을 생각하고 있을까…

해독문 : 주제파악을 못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금쯤 삼성동 옛집에서 반성하고 있을까? 아니면 아직도 반성은 커녕 또 거짓말을 할 생각만 하고 있을까... 

손석희씨의 암호문은 그의 심성(心性)를 그대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가 사용한 암호문

"자신의 코 높이를 스스로 알 수 없듯이 인간이 자신을 깨닫는 일이란 좀처럼 쉽지 않은 모양이다"는 바로 자기 자신을 향해서 한 독백입니다.

2017년 3월 18일
미래미디어포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개 2017-03-20 21:22:48
모두 모두 자랑스럽습니다~~ 머찐풍자~ 끝까지 수고해주십시요~~

서동 2017-03-19 14:50:22
손석희 이런놈은 자질부족 이런놈이 앵커를?

버려진돌이 2017-03-19 10:55:56
논평자가 이해력이 달리거나 지적 수준이 의심스럽군요!

나근네 2017-03-19 08:30:41
제대로 이해 못하겠으면 가만계시지요.누가 무식하다거나, 편협한 사고라 욕들을 일은 없을 테니까...
하나도 틀리지않는 품격있는 지적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인간들에게 비애를 느낍니다. 적어도 자신이 길렀던 진돗개라면 나오기전 누군가에게 분양을 하던지 원주인에게 돌려주던지 아기들이라도 데려가던지 했어야지 살아 있는 생명을 그냥 던지듯 버려두고 나오는게 비인간적이지 않은가요? 홍보하듯 사진이나 찍어더니

똬른나 2017-03-19 08:24:47
아하 ...해독문을 읽으니 이해가 빨리 되네요. 손석희 앵커가 제대로 말했다는 생각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