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분석...1위 스타벅스, 2위 엔제리너스, 3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분석...1위 스타벅스, 2위 엔제리너스, 3위 투썸플레이스
  • 뉴스타운경제 김대희 연구원
  • 승인 2016.10.12 07: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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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뉴스타운

2016년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엔제리너스 3위 투썸플레이스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커피전문점 브랜드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탐앤탐스 , 커피빈, 파스쿠찌, 드롭탑, 빽다방 에 대한 브랜드평판 조사하였다.

11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9월 1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전체 커피전문점브랜드 빅데이터  5,508,1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6,267,319개와 비교해보면 12.11% 줄어든 소비자 패턴을 보여주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2016년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뉴스타운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탐앤탐스, 할리스, 카페베네, 파스쿠찌, 드롭탑, 빽다방, 커피빈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91,100  미디어지수  168,498  소통지수 504,059 커뮤니티지수   93,202 소셜지수 848,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5,003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80,274와 비교하면 7.36% 하락했다.

2위, 엔제리너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40  미디어지수  24,849  소통지수 23,334  커뮤니티지수 12,759 소셜지수 1,080,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8,746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60,983와 비교하면  4.14% 하락했다.

3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00 미디어지수 18,513 소통지수  43,372 커뮤니티지수 10,941 소셜지수 101,7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748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95,103와 비교하면 6.16% 하락했다.

▲ 2016년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뉴스타운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증가 순위는 드롭탑 1.46%,  탐앤탐스 -2.96%,  엔제리너스 -4.14%, 투썸플레이스 -6.16%,   스타벅스 -7.36%,  이디야 -9.92%,  파스쿠찌 -10.15%,  할리스 -11.35%, 커피빈 -13.93%,  빽다방 -19.16%,  카페베네 -61.05%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가 1위 지키고 있었다. 하지만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량 하락세는 멈추지 않고 있었다. 최근 실시한 편의점과 전문점을 비교해보면  편의점 커피 브랜드 소비는 늘고, 커피전문점 브랜드 소비는 줄어든 모습이었다"라고 평판 분석했고, 이어 "스타벅스는 커피전문점보다 더 강한 브랜드를 보여주고 있지만, 나머지 브랜드들은 그런 소비자 패턴은 발견하기 어려웠다" 라고 밝혔다. 

▲ 2016년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뉴스타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9월 1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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