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산업의 특성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15년은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간 가격 비교가 용이해 지면서 소비자의 구매 행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동시에 활용하여 최저가 상품을 찾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도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대규모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등 온라인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더불어 상품에 대한 구성과 가격 차별성이 축소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좀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은 택배시장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키고 있으며, 합리성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함에 따라, 택배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배송 서비스의 차별성과 늘어나는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인프라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판단된다.
택배산업의 성장
2015년 택배시장은 계속되는 온라인 마켓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약 9% 성장하여, 국내시장 총 물량이 18억Box를 넘어섰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에 따라 택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주요 유통 업체들또한 다양한 배송 상품을 제공하고 있어 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택배시장의 경기변동은 뚜렷하지 않으나, 통상적으로 설 이후부터 여름 휴가철(3월~8월)까지는 상대적인 비수기이며, 추석 이후 이듬해 설까지 대단위의 물량이 발생한다. 명절 특수기의 집화량은 평소보다 약 50%이상 증가하기도 한다.
택배사업의 특성은 막대한 시설 및 장비 투자가 필요한 인프라 산업으로 전체 물량의 약 65%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서울/수도권 물량을 처리하기 위한 터미널 및 작업장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경쟁 선점의 관건이나, 고가의 부동산으로 인해 물류 부지로 적합한 대형 부지 물색이 현안 과제다. 영업사원 및 작업원의 평균 재직기간이 짧고 이직 및 결근율이 타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높아 양질의 서비스 유지 관리가 큰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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