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과 면세점을 주사업으로 하는 관광호텔업은 굴뚝없는 수출산업의 첨병으로서 1973년 (주)호텔롯데 설립을 계기로 국내 브랜드를 사용하는 특급호텔이 태동하였고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 올림픽 및 2002년 월드컵을 전후로 국내에 해외 체인호텔의 진출이 가속화 됨에 따라 국내 특급호텔은 해외 체인호텔과의 제휴 또는 경쟁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특급호텔 시장은 완전경쟁 시장으로서 세계 경기에 따른 입국객의 추이에 지대한 영향을 받으며, 유럽발 경제위기가 최근 5년간 세계경제에 여파를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0년 G20 정상회의, 2012년 핵안보 정상회의, 2013년 WTTC 아시아서밋 등 각종 국제 행사와 각국 국빈방문, 그리고 객실고급화 전략을 통하여 매출 증가를 실현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면세점 시장도 K-POP과 한류열풍 등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전년 대비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다. 테마파크 사업 역시 관광지로서 한국의 위상 제고 및 한류열풍에따른 외국인 관광객의 꾸준한 내한으로 이용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가족단위 여행객의 증가 및 삶의 질과 휴식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확대로 리조트에 대한 관심과 이용객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 또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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