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도 '위험'하다는 분석 제기돼" 충격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도 '위험'하다는 분석 제기돼" 충격
  • 이윤아 기자
  • 승인 2015.02.02 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 위험 분석 재조명

▲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 위험 분석 (사진: YTN 방송 캡처) ⓒ뉴스타운
이슬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일본인 인질을 참수했다고 주장하는 영상이 공개된 가운데, 한국도 IS의 테러 위협에서 안전하지 못할 수 있다는 분석이 화제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중동 정치분석가이자 이집트의 한 언론사 아흐메드 샤즐리 편집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IS는 현재 이라크-시리아 내 IS 공습을 주도해 온 미국 지원 국가들을 겨냥해 보복을 가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과 일본은 IS 격퇴와 관련해 군사적 지원국이 아닌 인도주의적 지원 국가로 분류돼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이 IS에 납치된 2명의 일본인 인질 중 한 명이 살해된 다음 나와 한국도 안전하지 못할 수 있다는 의견에 힘을 실어줬다.

샤즐리 편집장은 "지금 세계의 모든 미국 지원 국가들이 극단주의자들인 IS 공격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며 "일본은 최근 (아베 신조) 총리가 중동 방문 기간인 IS 대책과 관련한 자금 지원을 공식으로 발표한 게 자국민 인질 피살의 주요 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IS는 미국인 인질을 실제 참수했고 미국을 지원해 온 프랑스와 호주 내에선 최근 테러 사건이 발생했다"며 "IS 격퇴 지원을 공개로 발표하는 국가는 IS의 보복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샤즐리 편집장은 IS가 시리아, 이라크에 있는 외국인들을 납치, 인질로 삼아 앞으로도 IS 격퇴 지원에 나선 국가를 위협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1일(한국시간) 오전 5시쯤 IS는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로 추정되는 남성이 살해됐음을 보여주는 동영상을 게재했다.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 위험 분석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 위험 분석, 세상에",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 위험 분석, 무섭다", "IS 일본인 인질 참수 주장 한국 위험 분석, 정말 무서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