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클릭]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도슨트의 뜻,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프로타주 기법이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핫 클릭]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도슨트의 뜻,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프로타주 기법이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도슨트의 뜻,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프로타주 기법이란

▲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사진: SBS 방송 캡처) ⓒ뉴스타운
▼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한국전쟁 당시 미군 병사가 불법 반출한 중요 문화재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어보가 65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온다.

24일(현지시각) 대한인민회 유물 처리 문제로 방미 중인 안민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현재 워싱턴DC 국토안보수사국(HSI)에서 보관 중인 두 어보는 조만간 절차를 밟아 한국에 반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어보는 지난 2000년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박물관(LACMA) 측이 경매 시장에서 구입해 소장해왔다가 도난품인 사실이 확인되자 국토안보수사국이 2013년 9월 압수해 그동안 조사를 벌여왔다.

앞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4월 방한했을 때 한미 양국은 불법 유출된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인장 9점을 반환하기로 합의했으나 두 어보는 반환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치아 건강을 망치는 음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 뿐만 아니라 치실이나 치간치솔 등 보조 구강위생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탕이나 초콜릿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은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으며, 당 함량이 많고 끈적끈적한 특징을 지닌 음식들이 충치를 일으킬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신맛 성분이 강한 음식은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 더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레몬, 탄산음료, 에너지음료, 신맛나는 젤리(사탕), 말린 과일, 얼음, 술, 흰 식빵 등이 있다.

▼ 도슨트의 뜻

도슨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이다.

도슨트(docent)의 뜻은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한 용어로 지식을 갖춘 안내인을 의미한다.

1995년 한국에 도입된 도슨트는 일정한 교육을 받고 박물관·미술관 등에서 일반 관람객들을 안내하면서 전시물 및 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전시물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하루 중 살을 빼기 가장 좋은 시간은 '밥을 먹지 않은 아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장이 완전히 빈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다른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보다 더 많은 지방이 연소된다. 게다가 잠재적으로 체중이 불어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2010년 벨기에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에게 6주 동안 평소보다 30% 더 많은 열량과 50%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하게 했다.

1그룹은 과식하는 기간 동안 주로 앉아서 생활, 2그룹은 아침을 먹은 후 오전에 격렬한 운동을, 3그룹은 아침밥을 먹지 않은 상황에서 오전 격렬한 운동을 했다.

6주가 흐른 뒤 1그룹은 살이 찌고 건강이 나빠졌으며 평균 6파운드(2.7kg) 정도 체중이 늘었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졌다. 근육에는 지방이 붙었다.

2그룹은 평균 3파운드(1.4kg) 정도 체중이 늘었고 인슐린 문제도 나타났다. 하지만 아침식사 전에 운동을 한 3그룹은 체중 변화가 거의 없었고 정상적인 인슐린 수치를 보였다.

▼ 한국인 화병 급증

화병은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특징적인 신경증으로 1995년 미국정신의학회에서 한국인 특유의 문화증후군으로 인정한 질환이다.

한의학에서는 화병을 '울화병'이라고도 부르며 '억울한 마음을 삭이지 못하여 머리와 옆구리가 아프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더불어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증상으로는 마음에 나타나는 증상과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데 마음에 나타나는 대표 증상은 불안, 초조, 우울, 신경예민, 자신감 저하 등이 있고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속 메스꺼움, 소화불량, 변비, 가슴 두근거림, 손발 저림,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이 있다.

▼ 프로타주 기법이란

프로타주 기법이란 회화에서 그림물감을 화면에 비벼 문지르는 채색법이다. 원뜻은 마찰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프로테(frotter)에서 나왔으며, 본래 엷게 칠한다는 뜻이 있다.

드로잉과 판화, 조각의 장르별 특성을 모두 갖추면서도 상대적으로 간단한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이미지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지는 않지만 고유한 특징을 포착해 섬세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구성을 만든다.

프로타주 기법은 독일 태생의 쉬르리얼리스트인 막스 에른스트가 발견한 것으로, 동양의 탁본수법처럼 나무 ·돌 ·금속 등의 표면에 종이를 대고 먹으로 문질러서 그 모습을 옮기는 방법이다.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도슨트의 뜻,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프로타주 기법이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