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활성화에 역행한 소방본부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역경제활성화에 역행한 소방본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요구 오리발에 “행정사무 감사해 달라”고 제보

▲ 자료요구에 "없다"는 식으로 오리발을 소방행정과는 답변했다.
세계가 경제불황의 늪에 빠졌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대전지역경제도 마찬가지다. 모두들 “(IMF때보다)어렵다”고들 한다. 사정이 이러다보니 염홍철 대전광역시장이 ‘지역업체우대’지시하는 등 ‘지역경제활성화’에 적극적이다. 그런데 이런 지시에 逆行(역행)하는 부서장이 있다. 바로 김성연 대전소방본부장이다.

이런 증빙은 소방관들의 피복에서 발생했다. 소방의 경우 매년 구입해야 하는 피복종류도 다양(근무복, 점퍼, 활동복, 훈련복 등)하고 하복, 동복 등으로 계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소요되는 금액이 엄청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대전은 이들 피복을 서울업체인 경도기업사와 대전지역업체인 제일기업에서 구입하고 있다. 소방본부장이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피복구입을 지역업체에서 했으면 좋겠다”는 메모나 부탁한마디면 소방의 특성상 대전지역업체인 제일기업에서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김성연 소방본부장은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경도기업사를 선호한 것으로 밝혀졌다.

금년초경부터 대전소방관들이 훈련복동복하의를 구입한 내용을 보면 경도 : 제일이 75벌 : 33벌이다. 금액으로 보면 경도 : 제일이 2,437,500원 : 1,072,500원으로 별로 큰 금액은 아니지만 지역업체인 제일을 제치고 서울업체인 경도에서 구입한 금액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적으로 대전소방공무원 피복을 어디에서 구입했느냐?”를 놓고 판단하자면 엄청난 금액이 될 것이다. 오히려 어떤 피복은 경도보다 단가금액이 제일이 저렴함에도 지역업체인 제일을 외면했다. 제보에 따르면 “광주의 경우는 지역업체에서 100% 구입한다”는 것.

소방행정과에서는 피복구매 시 “각 개인이 제품과 업체를 선택해 구매하기에 어쩔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소방본부장의 의지에 달렸다. “(세상이)민주화됐기에 소방본부장이 그럴 권한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는 궁색한 변명이다. 기자는 이런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소방행정과에 각 예하 소방서에 보낸 2013.2월초경 '소방피복(훈련복, 훈련화)구매신청자 파악' 내부메모 사본과 각 예하 소방서에 보낸 2013.3.15경 '훈련복(기모처리된)구입관련 안내'내부메모를 공개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런데 답변은 “없다”는 ‘오리발’였다.

그러나 기자가 입수한 바에 의하면 김성연 대전소방본부장은 2013.2.1 ‘소방피복(훈련복,훈련화)구매신청자파악’이란 내부메모를 통해 “훈련복(동복, 하복)및 훈련화 미보유자는 반드시 구매하라”고 “구매희망자를 파악 메모 보고하여 달라”고 하였다. 거기에 “피복수급의 신속성을 위해 경도기업사와 제일기업 중 선호업체를 선정 구매하도록 하겠다”고 전제했다.

그리고는 2013.3.15 ‘훈련복(기모처리된)구입관련 안내’내부메모를 통해 “그동안 훈련복착용과 관련하여 대다수의 직원들이 훈련복착용시 추어서 감기에 걸린다는 의견이 있어서 새로운 기동복 구입후 착용전까지 만이라도 직원들의 어려움을 도와주고자 기모처리된 훈련복을 직원들에게 공급하고자 제조회사 및 치수를 파악하고 의견을 수렴하였으나 기존 훈련복에 재질을 바꾸지 않고 기모만 처리하면 문제가 발생된다는 새로운 의견이 대두되어 재검토하고자 한다”며 “부담갖지 말고 필요한 희망자에 한해서만 자유롭게 2013.3.20까지 재신청하라”고 지시했다.

동 내부메모에 적시돼 있듯이 기모처리된 훈련복동복을 공급하고자 의도했고 반발이 있어 재검토했음을 시인했다. 당시 기모처리된 훈련복은 서울업체인 경도에서만 공급되며 지역업체인 제일에서는 상상도 못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즉 김성연 소방본부장은 지역업체인 제일보다는 외지업체인 경도를 선호(?)했음을 나타내는 증빙이다. 비록 미수(?)에 그쳤지만 대전광역시장의 지역경제활성화나 지역업체 우대에 반하는 행정행위를 대전소방본부장이 했다는 점이다.

기자는 기모훈련복에 대해 제보를 받았고 사안의 중대성을 각인시키고자 즉각 취재에 나섰다. 그런데 소방행정과는 ‘오리발’에 나섰다. 누구든 판단이 부족할 수도 있다. 그러면 즉각 잘못을 인정하고 수습에 나서는 게 도리다. 더군다나 기모훈련복에 반발했던 직원들에게 이후 행해진 행정행위는 이미 언론화되었기에 생략하겠다. “드러난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고 자신이 가진 인사권 등 권력으로 대전소방을 지휘하는 것”은 아주 큰 잘못이다. 분명하게 밝혀진 상기 사실만으로도 김성연 소방본부장이 대전시민들에게 공개사과하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다. 대전의 소방관들이 불안(?)하면 대전시민의 안전이 위협받는다. 결국 대전시의회에 “행정사무 감사해 달라”고 제보했다. 이제 공과는 대전시의회에 달렸다. ‘지역경제활성화’는 대전시장이나 시의원들의 당면과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