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부산북항 재개발 공사현장 방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부산북항 재개발 공사현장 방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 당부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부산북항 재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부산항만공사로부터 사업 추진현황을 보고받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 날 현장방문에는 윤진숙 해양수산부장관, 허남식 부산시장, 김무성, 정의화 국회의원, 이윤수 한국항만물류협회장, 이종구 수협중앙회장, 이윤재 한국선주협회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박 대통령은 사업현황 보고를 받은 후 참석자들과 환담을 가지고 지역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올해로 개항 137년이나 되는 부산항 북항 재래부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같이하며 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주요 항만이었으나 물동량 증가 및 선박의 대형화 등으로 인한 부산신항 건설에 따라 유휴 노후화 되어 추진한 우리나라 최초의 항만재개발사업이다.

정부는 부산항만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 2008년 착수하여 2019년 완공목표로 총사업비 8조 5,278억을 투입하여 친수공원, 국제해양관광 및 비즈니스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정부 : 2,171억원, BPA : 1조 8,307억원, 민간투자 : 6조 4,800억원)

특히 전체 153만㎡ 중 공원, 녹지가 27만4천㎡로 22.9%를 차지하다보니 사업성이 떨어져 정부에서 기반시설에 대해 현재 2,200억원 수준의 재정지원을 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2016년까지 1단계 기반시설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며,특히, 10만톤급 크루즈선 접안이 가능한 국제여객터미널은 201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 여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충장로 지하차도, 보행데크 등에 추가 재정지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북항 재개발사업은 31조 5천억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12만 1천명의 고용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물동량이 급속하게 줄어들고 하역료까지 급락해서 기존의 북항 운영사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율적인 구조조정에 대해 반갑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컨테이너 하역료 인가제 전환문제와 터미널 임대료 체계 개선은 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 해운산업을 위해서 금융지원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지금 금융위원회 정책금융 TF에서 정책금융기관 기능을 조정하고 있다며 선박금융공사나 해운보증기금 신설도 검토 중에 있다고 했다. 하지만 WTO 보조금 협상에 위반된다거나 한-EU FTA 분쟁 통상 마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조선 산업과 해운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해양경제특별구역 지정하는 것은 주무부처인 해수부에서 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해서 올해 안에 제도 도입 여부를 결정하고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 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철도시설 재배치 관련해서는 국토부와 부산시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철도시설 이전 비용부담이 어려운 숙제로 남아 있다며 앞으로 계속 협의를 해서 윈-윈 하는 방법으로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당부했다.

앞으로 이런 노력을 하면 부산을 동북아의 수산식품 또 산업거점으로 키울 수 있고 북극 항로도 적극적으로 개발을 하려고 한다며 부산 발전에 많은 관심과 희망을 가지고 있고 또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많은 희망이 있기 때문에 힘을 합해서 이번 기회에 부산을 크게 한번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아하게 2013-07-23 11:50:04
사건사고나 일으켜 시간이나 때우려고 투표 조작해서 대통령 하나? 쥐시키가 일으킨 사건은 한마디도 없네 천안함 연평도 금강산 조작해서 4대강에 혈세나 수장시키고 411 투표 조작해서 절반이나 차지하고 대선 조작한 것이나 까봐라 개성공단 한다고 혈세 빼먹고 금강산 관광한다고 등골 빼먹고 4대강 한다고 금강산 조작해서 혈세를 수장시키고 이래저래 다 빼먹고 니들 배를 채운 것이나 배터라

우아하게 2013-07-23 11:48:38
왜 수사를 안 하는데? 니들 이익이 있을 때만 수사하나? 공공의 목적이 아니라 완전히 개인 사립조직인 조폭과 무엇이 다릅니까? 조폭이나 깡패를 보호해주는 경찰이라니 니들 친일 빨갱이 보호해주는 보디가드인가요? 사립경호원은 니 돈으로 운영해라 왜 국민혈세 갔고 지급하는데?

dndkgkrp 2013-07-23 11:48:13
투표 조작한 것은 말이 없고 맨날 여론몰이 이미지 정책뿐이 없고 돌아 댕기면서 일하는 척 합니까? 해봐야 한 것도 없잖아요 공약은 다 뻥이고 지킬 약속도 없는데 먼 일이 그렇게 많아요? 불법선거는 한마디도 없고 전부 입은 닫은 체 완전히 김정일 뺨치는 정권이네 그래 놓고 빨갱이 타령하나? 투표조작은 모른체하고 당선된 것만 주장하냐? 지방으로 돌아 댕기면서 시간이나 질질 끌어서 눌러 앉으려고 하시나?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