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 현장방문에는 윤진숙 해양수산부장관, 허남식 부산시장, 김무성, 정의화 국회의원, 이윤수 한국항만물류협회장, 이종구 수협중앙회장, 이윤재 한국선주협회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박 대통령은 사업현황 보고를 받은 후 참석자들과 환담을 가지고 지역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올해로 개항 137년이나 되는 부산항 북항 재래부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같이하며 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주요 항만이었으나 물동량 증가 및 선박의 대형화 등으로 인한 부산신항 건설에 따라 유휴 노후화 되어 추진한 우리나라 최초의 항만재개발사업이다.
정부는 부산항만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 2008년 착수하여 2019년 완공목표로 총사업비 8조 5,278억을 투입하여 친수공원, 국제해양관광 및 비즈니스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정부 : 2,171억원, BPA : 1조 8,307억원, 민간투자 : 6조 4,800억원)
특히 전체 153만㎡ 중 공원, 녹지가 27만4천㎡로 22.9%를 차지하다보니 사업성이 떨어져 정부에서 기반시설에 대해 현재 2,200억원 수준의 재정지원을 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2016년까지 1단계 기반시설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며,특히, 10만톤급 크루즈선 접안이 가능한 국제여객터미널은 201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 여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충장로 지하차도, 보행데크 등에 추가 재정지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북항 재개발사업은 31조 5천억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12만 1천명의 고용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물동량이 급속하게 줄어들고 하역료까지 급락해서 기존의 북항 운영사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율적인 구조조정에 대해 반갑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컨테이너 하역료 인가제 전환문제와 터미널 임대료 체계 개선은 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 해운산업을 위해서 금융지원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지금 금융위원회 정책금융 TF에서 정책금융기관 기능을 조정하고 있다며 선박금융공사나 해운보증기금 신설도 검토 중에 있다고 했다. 하지만 WTO 보조금 협상에 위반된다거나 한-EU FTA 분쟁 통상 마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조선 산업과 해운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해양경제특별구역 지정하는 것은 주무부처인 해수부에서 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해서 올해 안에 제도 도입 여부를 결정하고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 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철도시설 재배치 관련해서는 국토부와 부산시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철도시설 이전 비용부담이 어려운 숙제로 남아 있다며 앞으로 계속 협의를 해서 윈-윈 하는 방법으로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당부했다.
앞으로 이런 노력을 하면 부산을 동북아의 수산식품 또 산업거점으로 키울 수 있고 북극 항로도 적극적으로 개발을 하려고 한다며 부산 발전에 많은 관심과 희망을 가지고 있고 또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많은 희망이 있기 때문에 힘을 합해서 이번 기회에 부산을 크게 한번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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