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영역
고전시가, 고전산문, 현대시, 현대소설, 현대수필, 희곡, 시나리오 등 지문으로 제시되는 읽기(문학)의 경우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쓰기의 경우 글쓰기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어휘에서는 어휘의 의미와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고, 듣기의 경우 집중력과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수리영역
수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원리·법칙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또한 평소 수학적 개념과 원리가 실생활이나 다른 학문과 어떻게 관련 되는지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외국어 영역
듣기 평가는 중요한 세부사항을 필기를 하면서 듣는 연습과 내용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거나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읽기는 각 문장에 등장하는 대명사가 가리키는 대상을 파악하는 연습과 전체적인 대의와 세부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탐구 영역
사회탐구는 교과서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개념, 원리를 요약 정리하고 이를 다른 사례에 적용하는 훈련과 통계나 도표, 사진, 지도, 그림 등 각종 자료를 토대로 규칙성이나 경향성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과학탐구는 과학 개념을 일상생활의 문제나 자연현상 설명에 적용하는 연습을, 직업탐구는 특정영역이나 내용에 치우치지 않고 교과서 내용 전반을 학습해야 한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