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간접흡연노출 아동 학습능력부정적 영향 규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대병원, 간접흡연노출 아동 학습능력부정적 영향 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대병원 조수철교수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은 소아정신과 조수철, 김붕년, 김재원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홍윤철 교수팀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차세대 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의 연구 성과로 환경 중 간접흡연 노출이 아동의 주의집중기능 및 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국내 최초로 규명하였다고 21일 밝혔다.

국내에서 환경요인이 신경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자료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연구팀은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서울, 성남, 인천, 울산, 연천 등 5개 대표지역에서 선정된 1,089명의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인지, 주의집중 및 학습 기능들을 직접 평가하고 어린이의 간접흡연을 평가할 수 있는 코티닌 등의 환경독성물질의 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에서 간접흡연의 영향을 나타내는 요[尿]중 코티닌의 농도가 높을수록 신경심리검사로 측정한 아동의 주의집중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관찰하였고, 요중 코티닌의 농도가 높을수록 이러한 주의집중기능을 매개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들이 심해지고, 철자법, 수학계산 등의 학습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대상군 중 구조적 역학면접에 참여한 885명의 아동에서는 42명이 ADHD로 진단되었고(4.7%), 역치하 ADHD로 진단된 아동은 101명이었으며(11.5%), 742명이 정상으로 나타났다. ADHD 및 역치하 ADHD로 진단된 아동의 요중 코티닌 평균수치(log치환수치)는 각각 0.80 ng/dl (표준편차 1.18), 0.76 ng/dl (표준편차 1.25)으로 정상 아동의 0.46 ng/dl (표준편차 1.23)에 비해 1.7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간접흡연노출의 지표인 코티닌은 혈중 코티닌 기준으로 1 ng/ml 미만의 매우 낮은 용량에서도 아동의 신경인지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현재까지 1 ng/ml 미만의 낮은 혈중 코티닌 농도가 아동의 신경인지 발달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있었으나 요중 코티닌 농도에 대해서는 참조할 만한 연구 자료가 없어 혈중 코티닌 농도를 참조 자료로 사용했음. 100ml=1dl), (참고 : 1 mg = 1000 μg, 1 μg = 1000 ng)

그 동안 임신 중 흡연노출이 아동의 ADHD 발생이나 학습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많이 있어왔으나, 출생 이후의 환경 중 간접흡연노출이 아동청소년의 ADHD나 학습장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국내외적으로 연구자료가 희귀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결과는 아동청소년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환경위해요인들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환경유해물질들로부터 안전한 아동청소년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규제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책임자인 조수철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하여 간접흡연이 아동의 신체건강 뿐 아니라 지능, 집중력, 학습능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이에 대한 보호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대중적으로 인식시켰으면 하며, 간접흡연을 막기 위한 사회적 노력을 통하여 아동청소년의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함으로써 교육, 사회, 경제적 손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연구논문("Association between urine cotinine levels, continuous performance test variable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learning disability symptoms in school-aged children": 제 1저자 조수철, 홍윤철; 교신저자 김재원)은 정신의학 분야 권위지인 심리의학지(Psychological Medicine, 2010 IF = 5.2)에 2012년 5월 온라인 게재되었다.

[보충설명]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또한 환자의 대부분에서 중추신경계의 뚜렷한 구조적 결함의 증거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지만 현재까지 알려지기로는 질환의 발생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이 기여하는 분율이 80%, 환경적 요인이 기여하는 분율이 20%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영역은 유전적 요인과 발달학적 측면이 있고, 더불어 약물 작용과 관련된 신경화학적 요인, 그 중에서도 특히 도파민 및 아드레날린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뇌파 측정이나 뇌영상 촬영 등을 이용한 비교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정서 박탈 같은 심리 사회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HD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다. 첫 번째 선택한 약제에서 대략 7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인다.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다활동과 같은 주요증상이 호전되고,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도 많이 개선되게 된다. 하지만 약물 치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질환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가 아동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 교육,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돕는 행동수정요법,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성미 2012-06-23 12:00:46
두아이를 기르는 학부모로 뉴스에서 이 기사를 접하고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간접흡연이 아이에게 주의력겹핍의 준다고 하는데 이부분에서 정확하게 실험대상이 집안에서 간접흡연을 하는 가정을 대상으로 한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아이 옆에서 간접흡연을 하는 부모가 아이에게 얼마나 신경을 쓰는 부모인지 혹시 담배가 아닌 부모의 형동 때문인데 ADHD로 될수도 있는데 담배로 몰고 가는 것은 아닌지 궁금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