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호킹 박사가 말하는 인류의 미래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스티븐 호킹 박사가 말하는 인류의 미래는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의 미래에는 화성에 지속가능한 식민지 건설 필요하고 낙관

세계적인 천문학자인 스티븐 호킹(70)박사는 영국의 
 
   
  ▲ 올해 70이 된 세계적 천문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 외계인과 인류가 만나는 건 매우 위험 ⓒ 뉴스타운  
 
 비비시(B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주의 기원으로부터 외계의 생명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과 초광속 뉴트리노 등 다방면에 걸친 주제를 놓고 한 이야기 내용을 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우리 인류가 재앙을 피하려면 우주에 식민지를 건설해야 한다고 믿고 있음이 확실했다. 그는 화성에 지속 가능한 식민지를 건설할 전망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인류는 결국 우주 저 멀리 퍼져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이어 우주 어디에선가 지적인 생명체를 발견하는 것은 가장 위대한 과학적 발견이 될 것이라면서 그런 가능성에 대해서 그는 희망적이다.

 
* 우주의 기원

 
[질문 1] 아무것도 없던 그때  "시간"은 있었는가?

 
[답 1] : 우주의 기원은 물리법칙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기적이라든가 신의 개입은 필요 없다. 이 법칙들은 우주가 자발적으로 무(無)로부터 급격히 팽창하는 상태로 생성되었다고 예측한다.

 
이것을 인플레이션(우주 팽창)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상점에서 가격이 오르는 속도가 항상 증가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시간은 우주와 함께만 정의된다. 따라서 우주가 시작되기 전의 시간에 대해 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것은 마치 남극에서 남쪽을 묻는 것과 같은 것이다.

 
[질문2] 초광속 : 만일 뉴트리노가 초광속으로 날 수 있다고 확인되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어찌 되는가?

 
* 참고 : 오페라 실험이란? : Oscillation Project with Emulsion-Racking Apparatus
스위스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CERN)와 이탈리아 그란 사소 국립연구소(LNGS)간의 공동연구 CERN~LNGS 간의 뉴트리노 비행시간을 측정한다.

 
[답 2]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어떤 것도 빛보다 빠를 수 없다고 예측한다. 따라서 오페라 실험이 정확했고 뉴트리노가 초광속이라고 하면 상대성 이론은 틀린 것이 된다.

 
그러나 나는 오페라 실험을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SN1987A 초신성 뉴트리노 검출 결과와 부합되지 않기 때문이다. 

 
[질문 3] 다중 우주(Multiverse, 또는 Multiple Universe) :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우주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은 많은 우주 중의 하나라는 가설을 제기한다. 만일 그런 것이 존재한다면 다른 우주를 감지하거나 연구하는 가능한 방법은 있는가? 그리고 그 방법이 반증(反證) 가능할까?

 
[답 3] 만물의 이론으로 가장 내세울 만한 것은 M-이론이다. (M-이론은 끈 이론의 확장이다.) M-이론에서 예측하는 것 중의 하나는 여러 다른 우주가 있고, 물리 상수 값들도 다르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우리가 측정하는 물리 상수들이 왜 생명체가 존재하는데 필요한 값으로 미세 조정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물리 상수들이 미세 조정되어야 하는 것을 우리가 관찰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들을 우리가 이곳에서 관찰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것을 테스트하는 한 방법은 우주 전자파 배경복사 특징을 살펴보는 것일 텐데, 먼 과거에 우리 우주와 다른 우주와의 충돌에 대해서 알려줄 것이다.

 
[질문 4] 우주 식민지 : 인류가 모든 잠재적인 재앙에서 살아남아 결국은 별나라에 식민지를 건설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답 4] 인류가 사라질 수도 있지만, 회피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천년 이내에 우리 앞에 핵전쟁이나 지구 온난화 같은 재앙이 닥칠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가 우주에 식민지를 건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우리는 결국 화성이나 태양계의 다른 행성에 지속 가능한 식민지를 건설할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아마도 다음 100년 동안 그런 일이 일어날 것 같지는 않지만....... 나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결국은 인간을 태양계 너머 우주 저 먼 곳으로 퍼져 나가게 할 것이라고 낙관한다.

 
[질문 5] 외계인과의 조우 : 케플러 22-b(나사의 케플러 우주 망원경에 의해서 발견된 지구와 비슷한 행성)에 정말로 생명체가 살수 있다면 인류에게 그 영향은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답 5] 우주 어느 곳엔가 지적인 생명체를 발견하는 일은 가장 큰 과학적 발견이 될 것이다. 하지만 외계 시민과 교류하는 시도는 매우 위험할 것이다. 

 
만일 외계인들이 우리를 방문하면 그 결과는 유럽인들이 아메리카에 상륙한 것과 비슷할 것이다. 그것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는 안 좋은 일 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은화 2013-03-23 09:13:21
저기요. 물어볼게 있어요.
외게인있나요?
박사님~?

이상지 2012-01-11 23:26:37
스위스 제네바의 유럽공동핵연구소(CERN#99)에서 거대강입자가속기(LHC)를 처음 가동할 당시에 신의 입자라고 불리우는 학스(Higgs) 입자 발견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100$ 인가 내기를 걸었던 기사를 본적이 있었는데 더 두고 봐야할 듯합니다

이상지 2012-01-11 23:27:21
거대강입자가속기 ~ LHC6#이고시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