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는 국고 34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오는 2014년까지 선박길이 64m, 너비 12m, 총톤수 1천 톤급의 해양탐사선을 건조키로 하고 (주)한국해사기술에 설계를 발주했다고 밝혔다.
4일 부경대에 따르면 이 탐사선은 디젤기관 추진기 대신 전기 추진기를 탑재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일반 선박들이 디젤기관으로 이동하는 데 비해 이 선박은 전기로 이동, 해양오염을 줄이는 에코선박(Green Ship)이다.
특히 앵커를 내리지 않아도 파도가 치는 바다 위에서 일정 지점에 멈춰 탐사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자기위치제어시스템(DPS)을 탑재한 것도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위성항법시스템(GPS)을 활용, 탐사 중 파도나 조류로 인해 변경되는 위치를 자동으로 제어해 극한 환경에서도 탐사가 가능하다.
이 선박은 50여종의 최첨단 탐사장비와 승무원 20명, 연구원 및 실습생 50명 등 약 70명을 태우고 최대속력 14.5노트, 30일 동안 운항(항속거리 약 7,000마일)하며 심해저와 대륙붕 등의 연구와 탐사를 수행하게 된다.
부경대 선박실습운영센터 최기혁 실장은 “해양에서 화학, 물리, 생물, 지질, 기상 등의 연구·조사가 가능한 최첨단 탐사선으로 건조할 것.”이라며, “이 탐사선이 우리나라 해양 탐사의 지평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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