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부터 ‘서비스업 재해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피자업체를 중심으로 추진된 간담회, 캠페인 등 재해예방 활동을 연이어 치킨, 중국음식 분야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재해예방 홍보, 자료 보급, 사업주 교육과 함께 교통안전 소관기관인 경찰청과 연계하여 재해다발 사업장에 대해서는 집중 단속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6~8월 기간에 집중적으로 현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안전+(더하기) 캠페인을 음식업종에 집중하고,「안전하게 배달해 주세요」 범국민 산재예방 집중 캠페인도(7월) 전개한다.
안전+(더하기)사업은 서비스업 재해다발 7대 업종(50인 미만 사업장)의 재해예방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안전 보건교육, 안전보건자료 제공 등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현장 방문 캠페인을 말한다.
또한, 지방고용노동관서는 재해발생 사업장에 관서장 명의의 서한문 발송 및 사업주 특별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불참사업장 및 문제 사업장에 대해 법 준수 제고를 위한 지도감독도 실시할 예정이다.
지금까지의 캠페인 등 홍보대책과 사업주․근로자의 인식 제고에 힘입어 금년 들어 재해발생 추세가 꺾이긴 하였으나, 2010년 기준 음식업에서 발생한 재해자는 7,552명으로 서비스업에서 발생한 전체 재해(33,170명)의 22.8%를 차지하여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업종이며, 이 중 이륜차 재해는 1,876명으로서 음식업종 재해의 24.8%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륜차 재해는 계절적으로는 여름철, 연령별로는 18~24세에서 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세부 업종별로 보면 ①치킨전문점 ②중식음식점 ③피자 등 패스트푸드 ④한식음식점 ⑤분식 및 김밥 순으로 많이 발생하며, 특히 ‘10년에는 치킨전문점에서 전년대비 278명이 증가했다.
고용노동부는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재해예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치킨ㆍ중국음식 프랜차이즈 음식업종 재해예방 간담회를 6.10(금)에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 치킨․중국음식 등 프랜차이즈 본사 20개사가 참여했으며, 주문배달 사고의 실태 파악 및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산재예방보상정책관은"이륜차 사고 중 청년층(18~24세)에서 발생하는 비율이 매우 높아 우리나라 미래의 희망이 다치는 현실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런 재해를 예방하려면 근로자 및 사업주의 각별한 안전의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이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빨리 빨리 문화로 대표되는 조급증이 없는 사회 만들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정부도 민간기관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