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디지털TV 사면 반드시 후회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금 디지털TV 사면 반드시 후회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조 등, 디지털 전송방식 유럽식 채택 촉구

^^^▲ 정통부는 해체하라!전국언론노조 등은 기자회견을 갖고 디지털 전송방식 채택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 사진/뉴스타운 박상효 기자^^^

지금 디지털 TV 사면 손해 본다?

시민사회단체,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노조협의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등은 24일, 정부통신부 앞에서 "노무현 대통령 약속이행과 함께 정통부 폐지를 강력히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날 신학림 노조위원장은 "기술, 산업적 모든 전반을 따져봐도 미국식 보다는 유럽식이 월등히 우수한데 정통부는 기어이 미국식 방식을 채택하고자 한다"며 "국민의 안의는 무시하고 거짓말과 말도 안되는 소리만 되풀이 하는 정통부는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민희 민언련 사무총장이 '정통부는 디지털 방송정책에서 손을 떼라"라는 성명서를 낭독했다.전국언론노조는 성명서에서 "정통부의 무시 정책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정통부는 국가이익이나 시청자 복지, 방송의 미래를 고민하기보단 막강한 독점적 권한을 남용해 방송와 시청자를 통제하며 방송의 미래를 망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언제까지 정통부의 시청자와 방송에 대한 '무시와 묵살;을 지켜볼수 없다"며 "정통부를 즉각 해체하고 디지털 전송방식을 시청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변경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 YMCA 심상용 시민사회개발부장은 "디지털 전송방식을 비교 실험하여 전면 재검토하라"고 밝혔으며 김영삼 KBS 노조위원장은 "학자들의 절반이상이 유럽방식을 찬성하는 상황에서 정통부의 무시와 묵살은 끝도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위원장은 "하늘아래 영원한 것은 없다"며 "지금 언론에서 가장 큰 현안이 디지털 전송방식인 만큼 정통부 해채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디지털TV 지금 사면 반드시 후회"
ⓒ 사진/ 뉴스타운 박상효 기자^^^
한편, 이들 신학림 위원장외 5명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최근 물거품이 된 지상파 데이타방송과 관련, 정통부의 특별감사를 요청하는 감사 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지금이라도 늦지않았으니 비교실험을 해 우수한 방식을 채택하자"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정통부는 그들 말대로 여전히 '무시와 묵살'로 일관하고 있다.

정통부는 지난 2000년, 산하에 데이터방송표준전담반을 구성해 지상파 디지털TV용 데이터방송표준으로 미국의 ATSC(첨단텔레비전방식위원회)가 개발 중에 있던 DASE 방식을, 디지털위성방송용으로는 유럽의 DVB(첨단영상방송컨소시엄)에서 개발한 MHP 방식을 우리나라 '데이터방송잠정표준'으로 채택하도록 했다.

정통부 관료들이 공청회에서 표출된 여론을 무시하고 DASE방식을 강행한 결과, 2003년 10월 현재 결국 우려하던 상황이 현실화되는 최악의 경우를 맞게 됐다.

미완성 상태에 있던 미국의 기술표준이 컨텐츠 비호환성을 이유로 미국 내에서 지상파 방송사업자들의 반발로 중도 폐기된 것이다. 미국은 자국이 개발한 기술표준을 폐기하고 그 대안으로 유럽형 기술표준인 MHP를 기반으로 한 ACAP 방식을 새로 제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 '데이터방송잠정표준'도 사실상 폐기처분될 운명에 직면했으며, 미국의 움직임을 따라 데이터 방송용 기술표준을 새로 정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야 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정통부의 졸속·전시행정과 한탕주의로 인해 데이터방송 서비스 개시가 또다시 지연되게 됐다. 더 심각한 것은 방송사와 관련 산업계의 그동안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게 됨으로서 인적, 물적 투자결과가 휴지조각으로 전락하게 됐다는 것이다.

^^^ⓒ 사진/뉴스타운 박상효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교기사 2003-10-24 18:17:28
진장관, 시민단체와 DTV방식 뜨거운 설전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2003년 10월 24일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은 24일 오전 지상파 디지털TV(DTV) 방식 선정과 관련, 서울 세종홀에서 10여개 시민단체 대표들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오전 8시쯤에 시작한 이날 조찬 간담회는 10시가 훨씬 너머 끝나 뜨거운 논쟁이 전개됐다.

이날 간담회는 진 장관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에서 진장관은 조만간 파견될 해외시찰단 역할에 무게를 뒀고 시민단체들은 면밀한 검토와 충분한 의견수렴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맞섰다.

진 장관은 "현재 방송위와 방식 선정과 관련해 해외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합의했다"며 "MBC의 비교시험 결과를 검토하고 해외시찰단의 보고서를 통해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대표들은 "현안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문을 닫지 말고 개방적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며 "방식 선정의 재검토에 대해 정통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진장관은 정책 변경 가능성에 대해 기존 정책의 변경은 생각에 두지 않고 있다는 메시지를 던졌으며 "일단 해외시찰단의 활동을 지켜보고 그 이후에 논의를 진행해 보자"고 답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해외시찰도 좋고 MBC 비교실험 검토도 좋다"며 "KBS 비교실험을 정통부가 수용할 수는 없는가"라고 질문했다. 시민단체들은 DTV의 선정과정에서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며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가 비교실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장관은 이에대해 "KBS 비교실험 수용은 아직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며 "일단 현 상황에서 해외시찰단의 활동을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보였다.

진 장관은 "참여정부는 시민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러한 자리를 자주 가지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서울YMCA 심상용 시민사업팀장은 "DTV 방식 선정은 몇년 쓰고 그만두는 것이 아닌 미래의 방송시스템인 만큼 충분한 의견수렴과 비교실험 등 면밀한 검토후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정통부가 미국식을 관철시키기 위한 여론조성에 적극 나설 것임을 보여주는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시민단체와 소비자 의견수렴과정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른 정통부의 명분쌓기가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정통부는 진 장관의 시민단체 간담회를 시작으로 미국식으로 갈 수 밖에 없는 현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