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아쿠아월드 수족관 안내도 ⓒ 뉴스타운 송인웅^^^ | ||
지난해 말 무료개장으로 대전아쿠아월드 인근지역 교통대란이 현실화돼 “이대로는 안 된다”는 문제점을 드러내, 일각에선 대전아쿠아월드측이 “교통영향평가를 받지 않기 위해 관련법을 피해간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즉, 개장 이전부터 교통대란이 예견됐음에도 대전아쿠아월드는 교통영향평가를 받지 않았다. '동, 식물원의 경우 부지면적 2만㎡ 이상만 교통영향평가를 받는다'는 기준에 따라 주차장을 포함, 1만 9,746㎡인 대전아쿠아월드는 교통영향평가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전아쿠아월드는 9월쯤 옛 수영장 자리에 직접 고기를 만져보고 뜰채로 잡아볼 수 있는 생태체험장(7,300㎡)도 만들어 개장할 예정이다. 대전아쿠아월드가 생태체험관을 함께 건립했다면 부지면적이 2만㎡가 훨씬 넘어 교통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대전아쿠아월드측은 “생태체험장 건립에 관한 이야기는 아쿠아리움 공사 시작 후인 작년 4월에 나왔다”며 “교통영향평가를 받기 않으려고 나누어 개발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 일부에서는 “당초부터 휜 하게 뚫린 곳이 아니고 막힌 곳인 대사지구에 수족관을 설치한 것이 잘못이었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이는 당초 개발이 시작될 때 박성효 前대전시장의 "대전시민의 꿈과 애환을 간직한 보문산 공원을 새롭게 재창조해 전국적인 관광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며 '보문산 New Green Park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이 시작된 것을 간과한 지적이다.
^^^▲ 대전아쿠아월드 정장용이사가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 뉴스타운 송인웅^^^ | ||
그러면서 그는 대책을 묻는 기자에게 “제1방안으로 홈페이지에 대전 중구 ‘우리들 공원’주차장을 제1장소, 충무체육관 지하주차장을 제2장소로 공지해, 상기 두 곳과 대전아쿠아월드간 셔틀버스를 이용하도록 하겠다”며 “이럴 경우 자가용차를 이용 직접적으로 대전아쿠아월드를 찾지 않아 교통대란이 해소될 것이다”고 말했다.
^^^▲ 곤도라 노선 안내도 ⓒ 뉴스타운 송인웅^^^ | ||
이럴 경우 “아쿠아월드 또는 오월드 관광후 곤돌라를 활용하여 대전의 경관을 감상하며 교차방문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국내 최장의 자동순환식 곤돌라 시설은 보문산을 관광명물로 변모시키게 할 것이며, 이로 인한 많은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시설 구상 중인 곤돌라의 성능을 고려할 경우 일일 평균 약 9,000명(왕복포함)을 수송할 수 있어 3인 가족기준으로 아쿠아월드와 오월드 양쪽에 최대 1,500면까지 주차장대체효과가 있으며 또한 아쿠아월드와 오월드를 잇는 대사동과 산성동 방면의 차량을 통한 양시설로의 이동이 필요 없어 도로 교통정체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국은행 산업연관지표분석에 의하면 “대전아쿠아월드는 1,780개의 고용유발효과와 1,067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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