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사립고 18곳 추가 지정
자율형 사립고 18곳 추가 지정
  • 박창환
  • 승인 2010.04.2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50%까지 자율적 운영

자율형 사립고가 새로 18곳이 지정돼 모두 43개교로 늘어나게 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기본 교육과정의 50%까지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자율형 사립고 18개교를 새로 지정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자율형 사립고는 43개로 늘어났다.

자율형 사립고는 사립학교가 건학이념에 따라 교육과정 학사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학교로, 지난해 전국에 25개교가 지정돼 이 중 20개교가 지난 3월부터 운영중이다.

올해 일반고에서 자율형 사립고로 전환하는 학교는 휘문고, 동양고, 미림여고, 선덕고, 세화여고, 용문고, 양정고, 장훈고(이상 서울),경신고, 경일여고, 대건고(이상 대구), 숭덕고, 보문고(이상 광주), 대성고, 서대전고(이상 대전), 성신고(울산) 등 5개시 16개교다. 또 포항제철고(경북), 광양제철고(전남)는 자립형 사립고(자사고) 시범학교에서 자율고로 전환했다.

평준화 지역의 경우, 자율고는 선지원 후추첨 또는 내신 면접을 반영하는 추첨방식 가운데 교육감이 선택한다.

교과부는 이번에 지정된 학교가 교육과정을 다양하고 특성 있게 운영하고 입학전형 때 사회적 배려 대상자 추천 및 선발 등의 절차를 투명하게 관리하도록 지도하기로 했다.

시·도 교육규칙을 통해 매년 또는 2년 단위 학교자체 평가와 5년단위 교육청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지정 연장여부를 결정하는 등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올 상반기 중에 현재 시·도별로 지정공모와 심사가 진행중인 전북·인천·경기 지역 일반고 및 특목고의 자율형 사립고 전환을 마무리 짓고,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 4곳의 자율형 사립고 전환 협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