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터키 이즈미르에서 만나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05년 터키 이즈미르에서 만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유니버시아드 열전 11일간의 대단원의 막 내려


31일 오후 '벽을 넘어 하나로, 꿈을 펼쳐 미래로'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2003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가 한반도기 물결과 6만 관중들의 뜨거운 함성을 시작으로 열린 폐회식은 ‘하나가 되는 꿈’을 지향하는 U대회 정신을 표현하고 짧은 만남, 오랜 이별을 아쉬워하는 석별의 정을 함께 나누는 한국적인 정서가 담긴 축제로 2년 후 터키 이즈미르에서의 재회를 다짐한 폐회식은 서서히 어둠이 내린 저녁 7시부터 대구유니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마스코트 드리미가 폐회식을 알리면서 시작됐다.

"2005년 터키 이즈미르에서 만나요." 2003 하계 U-대회 대단원의 막 내려

조해녕 대회 조직위원장(대구시장)의 환송사에 이어 조지 킬리안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회장이 폐회를 공식 선언했다. 이어 FISU기가 차기 개최지인 터키 이즈미르의 하메트 프리쉬키나 시장에게 건네지면서 그동안 달구벌을 환하게 밝혔던 성화가 짙은 어둠속으로 사라졌다. ‘하나가 되는 꿈’(Dream for Unity)을 향한 젊음의 잔치는 2005년을 가슴속에 새기며 조용히 마지막 이별을 고했다.

전세계 174개국의 젊은이들이 참가해 '하나가 되는 꿈(Dream for Unity)'을 기원하며 젊음을 마음껏 발산했던 이번 대회는 한때 불참을 통보했던 북한이 우여곡절 끝에 참가하고 전쟁의 상흔이 채 가시지 않은 이라크 등도 동참함으로써 '벽을 넘어 하나로, 꿈을 펼쳐 미래로'라는 대회 슬로건에 걸맞게 지구촌 대학생들이 우정과 화합을 다졌다.

특히, 2000년 시드니올림픽에서 시작된 개회식 남.북 공동입장이 지난 해 부산아시안게임과 올해 아오모리 동계아시안게임에 이어 이 대회에서도 명맥이 이어짐으로써 내년 아테네올림픽에서의 남북 동시입장과 단일팀 구성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2003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대한민국 금25 종합3위, 북조선 9위

대한민국은 31일 낮 12시 현재 금25 은11 동15개를 따내 2위 러시아(금26 은21 동34)를 따라잡지는 못했지만 종합 3위가 확정됐다. 중국은 금41 은27 동13개로 2회연속 종합우승을 달성했다.

북측은 여자축구에서 일본을 3대0으로 꺾어 사상 처음으로 전경기 무실점을 기록하며 금메달을 땄고, 여자 체조 도마에서도 김영실이 금메달을 보태 금3 은7 동3개로 종합 9위에 올랐다.

북측 선수-응원단 1일 평양행, 언제 또 다시 보려나... 평양에서 꼭 보자

북측 선수단과 응원단이 1일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김해국제공항을 통해 평양으로 돌아간다. 북한 선수단은 오전 10시, 응원단은 오후 5시 고려항공편을 이용해 귀환할 예정이며, 응원단은 출발에 앞서 대회 조직위원장인 조해녕 대구시장이 주최하는 환송식에 참석할 계획이다.

아리랑응원단 자원봉사자 정연성씨(23·경운대)는 “북한노래인 ‘잘가시라~다시 만나요’를 부를땐 목이 메어 눈물이 다 났다”며 “북한이 초대만 해준다면 평양 능라도경기장에서 마음껏 응원전을 펼치고 싶다”고 말했다.

아리랑응원단들이 꼽는 가장 감동적인 장면은 지난 24일 북한과 프랑스의 여자축구 경기가 열린 대구시민운동장에서 있었던 일. 양쪽 응원단을 사이에 두고 철조망이 쳐있었고 안전요원의 제지로 어려울 것 같았던 초대형 한반도기를 양쪽이 주고받은 일이다. 관중들은 ‘넘겨라, 받아라’는 함성을 지르며 한반도기를 주고 받으며 감동의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ewsq 2003-09-01 08:33:17
‘이즈미르(Izmir) 어떤 도시인가’

31일 2003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가 화려한 폐회식을 끝으로 대단위의 막을 내리고 2005년 터기 이즈미르시로 국제대학생스포츠연맹(FISU)기 넘겼다.

이즈미르는 터키 서부 이즈미르주(州)의 주도(州都)로서 2000년 기준 인구 225만에 이르는 도시다.

이스탄불의 남서쪽 336km 지점 에게해(海)에 면한 터키 제3의 대도시로 예전에는 스미나르라고 불리기도 했다.

이즈미르는 주변일대에 곡물, 목화, 올리브, 야채, 잎담배, 과실과, 견직, 양탄자 등을 생산하는 배후지를 끼고 있는데다 비누, 면직물, 염색공업이 발달해 현재는 상공업의 중심지로 성장했다.

또한 터기 제1의 수출무역항으로 도시에는 2개의 철도역이 있으며, 북쪽과 남동쪽으로부터 철도 종점이 되고 있을 정도로 교통 요충지다.



조선신보 2003-09-01 08:53:08
"대구유니버시아드" 평양시민들도 큰 관심
대구의 열풍이 평양에도 불고 있다.

[평양발 김지영기자]

제22차 세계대학생체육경기대회가 개막된 이래 텔레비죤은 련일 경기소식을 록화실황으로 전하고 있다.신문들도 경기의 성적과 북측선수단 및 응원단이 일으킨 반향을 전하는 남조선언론들의 보도내용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핵문제로 인하여 조선반도정세가 계속 긴장상태에 놓여 있는속에서 북의 선수단, 응원단이 참가하여 남에서 진행되고 있는 체육경기대회는 평화를 바라는 민족의 지향을 세계에 과시하는 사변으로 된다고 평양시민들은 말하고 있다.

한편 이번 체육경기대회는《한나라당》을 비롯한 남측의 보수세력들의 반통일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로 되고 있는듯 싶다. 텔레비죤에서는 남조선의 보수우익세력을 비판하는 내용의 시사해설프로그람에 이어 체육경기소식이 방영되는 날도 있다.

26일에는 반공화국소동이 일어 난것과 관련한 북측단장의 기자회견이 방영되였는데 시민들은 반통일세력에 격분을 표시하고 있었다.

시민들속에서 관심이 높은 경기는 단연 녀자축구이다.《우리의 녀자축구는 세계일등급》이라는 긍지어린 반향들이 많다.또한 녀성응원단에 대해서는《작년 부산때보다 더 잘한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남측에서 진행되는 체육경기가 북에서 방영되는것은 작년의 세계축구, 부산아시아경기에 이어 3번째.이제는 시민들도《당연한 일》로 받아 들이고 있다.

평양역 대기실에는 텔레비죤이 설치되여 있어 렬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지켜 보고 있다.

[ 조선신보 03 / 8 / 30 ]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