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鄭 후보단일화' 방법론과 전망
스크롤 이동 상태바
'盧-鄭 후보단일화' 방법론과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경선-여론조사-협상담판의 3갈래 흐름 속 시간이 변수

 
   
     
 

(서울=연합뉴스) 김현재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통합21 정몽준(鄭夢準) 후보간 단일화는 과연 가능할 것인가.

지금까지 제기된 후보단일화의 방법론은 ▲국민경선 ▲여론조사 ▲협상 담판의 3갈래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각 방식마다 노, 정 후보의 유불리 계산과 선호도가 다르고 게다가 '시간'이라는 변수까지 개입돼 있어 후보단일화 성사 여부에 대한 예단을 불허한다.

◇ 국민경선 = 민주당과 노사모라는 조직을 갖췄고, 국민경선 경험이 있는 노 후보가 선호하는 데 비해 정 후보는 아무래도 소극적이다.

노 후보가 공식 제안한 민주당식 국민경선 방법(국민참여 50%, 당원 50%)과 정 후보측 일각에서 검토하고 있는 제한적 국민경선(국민참여 30%, 양측 35% 대의원 지분 인정) 방법이 있다.

민주당 일각과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의 김원길(金元吉) 의원은 전면적인 오픈(개방형) 국민경선안을 내놓고 있다.

국민경선 방안은 그러나 '선거일 30일전부터 선거일까지는 당원대상 단합대회나 수련회 등 대규모 집회를 못한다'는 현행 선거법 규정에 따라 오는 18일 이후에는 불가능해진다.

게다가 두 후보가 각각 민주당과 통합21의 당적을 가진 상태에서 양당의 당원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할 경우 사전선거운동에 해당된다.

다만 제3의 정당이 창당돼 두 후보가 당적을 버리고 신당에 가입해 일반국민을 신당 당원으로 받아들여 경선할 경우에는 법적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되지만, 이같은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물론, 신당 창당 합의여부 자체가 문제다.

◇ 여론조사 =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노, 정 두 후보가 오차범위내에서 2위 다툼을 벌이고 있으나 후보단일화를 전제로 정 후보로 단일화하는 경우 승산이 노 후보로 단일화할 때보다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 후보측에서 선호한다.

정 후보측은 객관적 여론조사 전문회사를 통한 조사에서 두 후보간 격차가 10% 이상 벌어질 경우 여론지지도가 높은 쪽을 단일후보로 결정하되 10% 미만일 경우는 절충식 국민경선제를 실시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김근태(金槿泰) 의원측도 "공신력 있는 몇개의 여론조사회사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후보선정위원회에서 후보를 결정하는 방법도 있다"고 제시했고 다른 일각에선 "권역별 TV토론 후 양측이 추천하는 5개정도의 여론조사회사를 통한 조사결과에서 0.1%라도 높은 쪽이 후보가 되고, 차점자는 총리후보가 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정 의원으로 단일화될 경우의 승산이 더 높게 나오지만 '누구로 단일화되는 게 바람직한가'라는 설문에는 노 후보쪽이 높게 나오므로 양측이 베팅해볼 만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방식 또한 18일 이후에는 여론조사 결과 공표 자체가 법으로 금지되기 때문에 시한을 넘길 경우 불가능하다. 이와 함께 '객관적인' 조사회사의 선정이나, 조사 결과에 대한 승복 여부가 문제다.

◇ 협상 담판 = 당초 정몽준 후보는 '후보간 합의'를 주장했으나 노 후보는 이를 '밀실 담합'이라며 거부했다.

그러나 두 후보측이 국민경선 방식이나 여론조사 방식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다 시한을 넘기게 되면 마지막으로 협상담판이나 어느 한 후보의 일방적인 사퇴를 통한 단일화밖에는 방법이 없게 된다.

민주당 한화갑(韓和甲) 대표 등 중도파가 "단일화는 후보등록직전까지 해도 된다"며 시한을 넉넉하게 잡아놓은 것이나, 일각에선 선거일 직전까지도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 등은 모두 이같은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특히 18일 이후엔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되나, 내부적으로 여론조사 자체는 실시할 수 있으므로, 어느 한 후보의 지지율이 크게 떨어질 경우 대선이 임박한 시점에 어느 일방의 전격적인 사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 일종의 '강제적인' 후보단일화인 셈이다.

그러나 양측이 지금과 같이 비슷한 지지율을 보이는 상황이라면 어느 일방에게 양보를 강요하기도 어려우므로, 결국 향후 지지율 추이에 따른 여론의 압박이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kn0209@yna.co.kr (끝) 2002/11/05 16:21

 
   
     
 

<후보단일화 협상 샅바싸움>(종합)

(서울=연합뉴스) 김민철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간 후보단일화 논의가 급류를 타고 있다.

민주당 선대위는 5일 노 후보의 '국민경선을 통한 단일화' 제안을 인편을 통해 통합21측에 문서로 전달하는 한편 조만간 후보단일화 협상팀을 구성키로 했다.

이에 앞서 전날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후보단일화 추진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통합21도 5일 창당절차를 마무리함에 따라 금주중 단일화 협상창구의 개설을 노 후보측에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그동안 단일화 문제와 관련, 상대측의 의지 등에 대한 탐색전을 거쳐 협상 테이블로 한발짝 더 다가섰다는 점에서 진전된 것이다.

정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 방송에 출연, 노 후보의 제안에 대해 "정말 할 뜻이 있는지, 어려움을 피하기 위한 것은 아닌지, 언론보도만 보고 대응할 수는 없다"고 말했으나 창당대회 후 가진 기자회견에선 "공식제의가 오면 성실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 후보도 부산방송 토론회에서 "나와 정 후보는 큰 차이가 있지만 이회창(李會昌) 후보와의 차이보다는 작다고 국민이 보기 때문에 합치라고 요구하는 것 같다"며 "지난 국민경선 때의 16개 권역을 절반으로 줄이면 2주안에 끝낼 수 있으므로 정 후보측이 우리 제안을 받아들이면 실무접촉을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 정 양측에서 후보단일화 논의가 무성하긴 하지만, 실제 양측이 구체적인 단일화 방식에 합의해 후보단일화를 이뤄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당초 노 후보측이 이해찬(李海瓚) 선대위 기획본부장과 신계륜(申溪輪) 후보 비서실장을 통합21에 직접 파견, 제안 내용을 설명하려 한 데 대해 통합21측이 면담을 사실상 거부하고 '공문 접수'를 주문한 것도 단일화 논의의 어려움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민주당 선대위측이 통합 21측과 사전협의 없이 덜컥 사절단 파견 계획을 공개한 것이나 통합21측이 '공문 접수'로 대체한 것은 후보단일화 논의를 둘러싼 '기선 잡기' 신경전의 일단을 노출한 것이다.

특히 노, 정 두 후보가 현재 지지도 2위 각축 양상을 보이며 내심 자신으로의 단일화를 상정하고 있는 것은 향후 후보단일화 협상의 진전을 끌어내는데 최대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minchol@yna.co.kr (끝) 2002/11/05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