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지지도변화와 각 진영의 대응전략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선 지지도변화와 각 진영의 대응전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강 2중' 체제 변모 조짐에 각 후보진영 대책마련 부심

 
   
  ^^^▲ © 동아일보 기사 사진^^^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황정욱기자 = 최근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가 지지도에서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 정몽준(鄭夢準) 의원에게 10% 포인트 이상 격차를 벌려 '1강2중' 체제로 변모될 조짐을 보이자 각 후보진영이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30일 SBS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38.2%, 국민통합 21의 정 의원이 22.8%, 노 후보가 19.9%의 지지도를 기록, 현대전자 주가조작 논란 이후 1-2위간격이 15% 포인트 이상 벌어진 것으로 나타나자 노-정 후보간 단일화 논의가 재부상하고 경선 논란이 제기되는 등 대선전략의 변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맞물려 민주당 후보단일화협의회(후단협) 소속 의원들의 집단 탈당과 자민련 의원들의 한나라당 입당 움직임, 미래연합 박근혜(朴槿惠) 대표의 한나라당과 당대당 통합, 박태준(朴泰俊) 전 총리의 한나라당 연대 가능성 등 정국의 유동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우선 이 후보측은 이번 대선의 막판 최대변수는 후보단일화 문제라고 판단, 노-정 후보를 적절히 견제.분리시켜 3강대립구도의 큰 틀 속에 '1강2중' 체제를 굳힌다는 방침아래 두 후보간 후보단일화 저지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이 후보는 특히 '마(魔)의 40%' 지지율 돌파에 이번 대선의 승패가 달렸다고 보고 향후 대선전략을 접전지및 전략지 공략에 집중, 내달 2일 정의원의 아성인 울산 공략을 시작으로 12일 경기(수원), 15일 서울.인천, 16일 충청권(대전)에서 대선필승 결의대회를 잇따라 개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3단계 득표전략'을 수립, 정당활동이 허용되는 11월18일까지 정기국회에 주력하되 주말 귀향활동을 통해 당조직을 확대하고, 정당활동이 금지된 19~26일까지는 의정보고회를 통해 세확산을 노리며, 27일 후보등록 이후 본격적인 대선운동에 돌입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정기국회가 끝나는 내달 8일 이후 박근혜 대표를 비롯, 입당을 희망하는 민주당, 자민련 의원들을 대거 영입해 이들 5개지역 필승대회때 전격 입당식을 갖고 '이회창 대세론' 확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노 후보측은 여론조사 결과 반전 추세가 확실하다고 보고 '탈(脫) DJ' 노선과 이인제(李仁濟) 의원 끌어안기 등을 통해 개혁성향 유권자 및 영남.충청표 흡수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노 후보는 특히 지지율 20% 벽을 넘어서기만 하면 '노풍(盧風) 재점화'가 가능하며 30%대 지지율 회복도 어렵지 않다는 판단아래 일단 11월 중순까지 2위를 탈환, 이 후보와 양자대결 구도를 만들어 역전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노 후보측은 최근 개미군단의 후원금 증가와 전통적 지지층의 재결집 등 분위기가 호전되고 있으나 정 의원에게서 이탈한 표의 일부가 이 후보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판단, '병풍'과 '기양건설 비자금 의혹' 등을 집중 부각시켜 '이회창 대세론' 을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후보단일화 경선주장과 관련해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면서도 정대철(鄭大哲) 선대위원장은 "혹시 단일화가 된다면 추세에 의해 후보가 결단을 내리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정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정 의원은 여론지지도 반전을 위해 내달 5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전후해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의 비전을 구체화한 정책과 공약을 제시하고 세확대를 위한 현역의원 영입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또 '이회창 대세론' 차단을 위해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후보단일화를 모색하되, 조기 성사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일단 이회창 후보와 양강구도 구축을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통합 21 내부에서는 경선을 통한 후보단일화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으나 '선(先) 지지도제고, 세확대, 후(後) 후보단일화 논의 활성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br@yna.co.kr hjw@yna.co.kr kn0209@yna.co.kr (끝) 2002/10/31 10:59

 
   
  ^^^▲ © 동아일보 기사 사진^^^  
 

<지지도 변화와 전략> - 이회창

(서울=연합뉴스) 김병수기자 = 한나라당은 31일 최근 대선후보 지지도가 급변,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국민통합21'의 정몽준(鄭夢準) 의원간 후보단일화론이 재부상하자 바짝 경계하며 '1강2중' 굳히기를 위한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한나라당은 '1강2중 체제'가 11월 중순 이후까지는 지속돼야 '반창(反昌) 연대'를 무산시키거나 무력화시켜 대선국면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는 판단아래 당분간 '현상유지'를 위해 골몰하고 있다.

이에따라 한나라당은 노 후보와 정 의원에 대한 공세수위를 조절하고 나섰다.

한때 한나라당은 여론조사에 이회창(李會昌) 후보를 가장 위협해온 정 의원에 대해 공격의 초점을 맞춰왔으나 최근 들어서는 노.정 두 경쟁자를 모두 겨냥하거나 민주당 노 후보쪽에 비중을 두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은 31일 정 의원측이 현대전자 주가조작 연루의혹설의 배후로 한나라당을 지목하고 연일 공격에 나서자 "정 의원이 낙마해서 우리당에 좋을 것 하나도 없다"며 페어플레이를 요구하는 등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반면 노 후보의 '청와대 국가통제력 상실' 발언에 대해서는 "DJ와의 위장절연술수'라며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또 노.정 후보단일화 논의 자체가 '철저한 정략의 산물'임을 집중 부각시키고 두 진영간 틈새벌리기를 겨냥, 대대적인 홍보전을 펼칠 방침이다.

이 후보의 대세론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지지율 40%를 넘기는 일이 시급하다고 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당원배가 운동을 통한 조직확대를 모색키로 했다.

이와함께 박근혜(朴槿惠) 의원과의 당대당 통합을 위한 실무접촉을 본격화하고 민주당.자민련 의원들의 개별영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박태준(朴泰俊) 전 총리와의 연대성사 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 후보의 경륜과 안정감 등을 집중 홍보하고 '하늘이 두쪽나도 정치보복을 않겠다'는 메시지를 유권자들에게 심어준다는 전략이다.

국민들에게는 오만한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내년도 예산증액을 자제하고 선심성 법안에 대한 심사를 철저히 하기로 하고 공무원 접촉조심, 지역감정 자극발언 조심, 논공행상 거론금지 등 '몸조심 지침'을 내렸다.

특히 내달 2일부터 권역별로 실시하는 대선필승결의대회를 확실한 우세인 영남과 절대적 열세지역인 호남을 제외하고 수도권과 울산, 충청권, 강원 등 전략지 중심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첫 장소를 '정풍'의 진앙인 울산으로 정했다.

bingsoo@yna.co.kr (끝) 2002/10/31 10:51

 
   
  ^^^▲ © 동아일보 기사 사진^^^  
 

<지지도 변화와 전략> - 노무현

(서울=연합뉴스) 김현재기자= 노무현(盧武鉉) 후보는 우선 내달 초반 정몽준(鄭夢準) 의원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와의 양자대결 구도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노 후보측은 개혁성향 유권자 및 민주당 전통적 지지자 결집과 영남.충청표 최대한 흡수라는 두마리 토끼잡기를 시도중이다.

'청와대 통제력 상실' 언급 등 '탈(脫) DJ' 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나 이인제(李仁濟) 의원 끌어안기와 행정수도 이전 공약 등으로 충청표심을 붙잡으려는 것도 이같은 시도의 일환이다.

같은 맥락에서 노 후보측은 언론사 및 자체 여론조사결과 호남과 고학력층의 지지가 노 후보쪽으로 돌아서고 있고, 2주전 15%대에 머물던 부산.경남 지역 지지율이 최근 22-24%선으로 올라서는 등 '꿈틀대고 있는' 여론 동향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지지율 반전 추세를 살려 타 후보와의 차별화 및 공격적 정책공약 제시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노 후보측은 내주중 '바로선 대한민국(정치), 부강한 대한민국(경제), 살기좋은 대한민국(사회), 당당한 대한민국(외교)'이라는 4대 비전과 30대 핵심공약, 130대 역점 추진과제를 발표키로 했다.

특히 양강구도 조성 및 이후 선거전에 대비, '이회창 대세론'을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판단하에 병풍, 기양건설 비자금 의혹 등을 집중 거론하면서 개혁.중도 성향 외부인사 영입 등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행보에 대한 장애물도 여러 곳에서 감지된다. 최대 복병은 정몽준 의원의 '통합 21' 일각과 민주당내 반노 진영에서 제기하고 있는 후보단일화 경선 요구다.

또 이 후보와 지지도 격차가 벌어지면서 반노세력의 탈당 움직임도 다시 수면위로 불거지고 있는 형국이다.

노 후보측은 "후보 등록을 불과 20여일 앞둔 시점에서 경선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당내 일각의 탈당 움직임에 대해서도 "도저히 함께 갈 수 없는 사람들은 빨리 떠나는 것이 좋다"며 강공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면서 정 의원 지지율이 계속 추락해 정 의원이 노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후보등록을 포기하는 것만이 가장 바람직한 후보 단일화 방안이라는 데 선대위내 상당수 의원들이 이심전심의 공감대를 갖고 있다.

kn0209@yna.co.kr (끝) 2002/10/31 10:55

 
   
  ^^^▲ © 동아일보 기사 사진^^^  
 

<지지도 변화와 전략>-통합21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정몽준(鄭夢準) 의원의 '국민통합 21'은 최근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의 상승세에 따른 '1강2중' 구도의 고착화를 타개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통합21은 무엇보다 내달 5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지지도 재도약의 결정적인 계기로 기대하고 있다.

정치개혁과 국민통합 비전을 구체화한 정책공약을 제시하고, 현역의원 개별영입을 통한 세확산에 성공할 경우 이 후보와 양강구도를 복원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 의원 영입도 '옥석 구분론'에서 탈피하는 조짐이 확연하고, 정 의원의 직접적인 영입활동도 한층 강화되고 있다.

한 핵심관계자는 31일 "정 의원의 지지도가 20%까지 떨어질 수 있으나 창당대회 직후를 주목하라. 반드시 반등이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도 "이번 대선은 이 후보 입속에 떡이 80% 정도는 들어간 상황이기때문에 그 떡을 빼내오는 것은 지난한 싸움이 될 것"이라고 시인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이회창 대세론'이 굳어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경선을 통해서라도 후보단일화를 추진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박범진(朴範珍) 조직위원장은 "반대의견이 많아 결론을 유보한 상태"라고 말했고, 정 의원 본인도 아직은 경선 방식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의 1강2중 구도가 계속될 경우 필패할 수 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확산돼 대선이 임박할수록 어떤 방식이든 후보단일화 논의가 다시 힘을 얻을 수도 있다는 데는 인식이 일치하고 있다.

통합 21은 이와 함께 한나라당의 '주풍(株風)' 공세에 대해 '네거티브 선거전' 배제 원칙을 최대한 지키되 도를 넘는 정치공세에 대해선 적극 역공키로 함으로써 지금까지와 확연히 다르게 공격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일일전략회의에서도 한나라당의 공세에 대해 "우리는 쥐ⅩⅩ를 보고 칼을 빼든 것"(이 철 조직위원장), "한나라당은 '큰 바다 정치'가 아닌 '큰 공작의 정치'를 하고 있다"(김민석 전략위원장)는 등의 성토가 쏟아졌다.

다만 정미홍 대선홍보기획단장은 '포지티브 캠페인', '젊고 역동적인 캠페인', '국익을 생각하는 캠페인' 등 '홍보 캠페인 5대 원칙'을 지키겠다고 천명하고 "상호비방 금지와 장점만의 경쟁을 국민에게 약속하자"고 타 후보진영에 제안했다.

hjw@yna.co.kr (끝) 2002/10/31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