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 설명회 가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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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군,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 설명회 가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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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선 양평군수 “오늘 나온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고속도로 사업이 되길"
안철영 국장 "국토부의 노선검토 협의 시...강상 분기점으로하는 강하IC 설치하는 변경안 제시"
안철영 군 도시개발국장이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 설명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양평군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 시행으로 경기 하남시에서 광주시를 통해 양평으로 연결되는 총사업비 1조7천억 원이 소요되는 국책사업으로 양서면 증동리, 청계리는 고속도로 당초안의 종점부가 연결되는 곳으로 700여 가구가 살고 있어 고속도로 건설 시 직접적인 영향받는다.

양평군은 11일 오후 3시 경기 양평군 양서면 증동리 소재 대아교회에서 전진선 양평군수를 비롯한 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 오혜자·여현정·최영보 의원 및 양서면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안철영 군 도시개발국장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지난 2019년 4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개최 예타사업에 선정됐으며 당시 예타안에는 증동리, 청계리 지역에 분기점이 연결되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3년 1월 국토부의 노선검토 협의 시 당초 예타안은 양평에 IC 계획이 없어 양평을 관통하는 고속도로에 주민 교통 편의를 위해서는 IC가 반드시 필요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강상을 분기점으로하는 강하IC를 설치하는 변경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양서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당초안과 강상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변경안을 비교하면 당초안은 양평군 내 IC 설치가 불가하고 600m 이상 교각을 세워야 해 인근 마을이 양분화 되고 주민불편 초래가 심각하다.

그러나 변경안을 검토하면 양평군내 IC 설치가 가능해 양평 주민들이 서울 왕래가 편해지고 교통량 또한 당초안은 하루 15,800대에서 변경안은 하루 22,300대를 소화해 변경안이 교통량 분산에 효과적이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증동리 거주 주민은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반드시 재추진 되기를 희망한다”며 “증동리, 청계리에는 700여 가구가 살고 있어 당초안이 결정될 시에는 소음, 분진 등 주민피해가 막심하여 반드시 도속도로는 건설되야 하지만 주민의견을 잘 수렴해서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오늘 나온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고속도로 사업이 되길 희망한다. 고속도로 사업은 양평 군민의 염원”이라며 “양평을 위한 고속도로 사업 재개에 같은 목소리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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