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전화친절도 평가 팀별 6개 팀, 개인별 공무원 5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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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양군, 전화친절도 평가 팀별 6개 팀, 개인별 공무원 5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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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조사원 의뢰 4월과 5월 6급 이하 직원 453명 대상 조사 진행
조사 결과 평가점수 91.39점으로 지난해 대비 1.21점(지난해 90.18점) 상승
맞이 단계(94.90점), 응대 단계(91.77점), 종료 단계(88.06점), 체감 만족도(84.11점) 점수 집계
팀별 최우수 농업정책과 원예특작팀과 화성면 산업팀, 개인별 비봉면 고기영 등 5명 선정
청양군청
청양군청

청양군이 2023년 상반기 전화친절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6개 팀과 공무원 5명을 선정했다.

군은 친절 수준을 정확히 가늠하고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조사원에게 의뢰해 4월과 5월 6급 이하 직원 45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조사 결과 평가점수는 91.39점으로 지난해 대비 1.21점(지난해 90.18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 친절도 조사는 맞이 단계, 응대 단계, 종료 단계, 체감 만족도 등 차원별 항목과 수신 신속성, 최초 인사, 발음 정확성, 경청 태도, 업무처리 적극성, 언어 사용, 종료 인사, 끊는 순서, 체감 만족도 등 세부 항목을 적용했다.

모든 조사는 조사원이 민원인을 가장한 뒤 체계적인 평가지를 이용한 녹취평가(미스터리 콜링)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차원별 분석에서는 맞이 단계(94.90점), 응대 단계(91.77점), 종료 단계(88.06점), 체감 만족도(84.11점) 순으로 점수가 집계됐다.

응대 단계를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지난해 대비 개선이 이루어졌고 종료 단계와 체감 만족도 상승 폭이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또 체감 만족도는 민원인이 느끼는 만족도와 가장 유사한 항목으로 지난해보다 가장 큰 폭(9.64점)으로 상승했다. 반면, 응대 단계는 2.78점 하락했다.

항목별 분석에서는 수신 신속성(99.98점), 끊는 순서(98.85), 발음 정확성(93.66점), 경청 태도(92.79점), 업무처리 적극성(91.42점), 언어 사용(91.11점), 최초 인사(91.06점), 체감 만족도(84.11점), 종료 인사(82.67점) 순으로 평가됐다.

팀별 평가에서는 ▲최우수 농업정책과 원예특작팀과 화성면 산업팀 ▲우수 투자유치과 기업유치팀과 청남면 민원팀 ▲장려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팀과 청양읍 재무팀이 선정됐다. 또 개인별 평가에서는 비봉면 고기영, 민원봉사실 조성일, 안전총괄과 임진성, 산림축산과 방우정, 보건의료원 소현빈 직원이 선정됐다.

선정된 팀과 우수공무원에게는 상장과 청양사랑상품권이 부상으로 전달된다.

군은 친절하고 신속한 전화응대는 즐거운 민원인 소통인 동시에 군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서비스라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친절도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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