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폭력상과 거짓들 보며 분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늘의 '폭력상과 거짓들 보며 분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사제단, 서울광장 '시국미사'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주최하는 '국민존엄을 선언하고 교만한 대통령의 회개를 촉구하는 비상 시국회의 및 미사'가 30일 오후 7시30분부터 서울광장에서 신부와 수녀, 시민 등 3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렸다.

'오늘의 폭력, 거짓 지켜보며 분노'

사제단은 '대통령의 힘과 교만을 탄식함'이라는 강론에서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민을 상대로 마구 저지르는 오늘의 폭력상과 거짓들을 지켜보며 분노한다"고 밝혔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민을 상대로 마구 저지르는 오늘의 폭력상과 거짓들을 지켜보며 우리는 분노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사제단은 "주권재민을 힘껏 외치는 시민들의 고뇌를 마음에 품고 오로지 기도에 집중하기 위하여 사제들이 오늘까지 이렇다 할 의견표명과 행동 없이 침묵 중에 지냈으나 이제 그런 절제도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몽둥이 방패로 시민들 무참히 폭력'

또한 "국민이 그토록 간절하게 호소했건만 정부가 미국의 압박에 자진 굴복하여 문제의 쇠고기와 위험한 부속물 수입을 전면 허용해버렸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사제단은 "들끓는 국민여론을 제압하기 위하여 몽둥이와 방패로 시민들을 패고 내려찍으며 무참히 폭력을 행사했다"며 "이로써 촛불에 담겼던 간곡한 뜻은 짓밟혔고 우리는 대통령과 정부의 존립근거에 대하여 묻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사제단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 각료들 그리고 한나라당의 교만과 무지를 탄식하면서 그들의 병든 양심을 교회의 이름으로 엄중하게 꾸짖고자 한다"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장관고시 폐기, '전면재협상 선언하라'

이에 앞서 사제단은 "쇠고기 협상의 실패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겸손하게 사죄를 청하는 뜻으로 장관고시를 폐기하고 쇠고기 전면재협상을 선언하라"고 미국산 쇠고기 장관고시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사제단은 "문제의 핵심은 국민 건강의 안전성과 검역주권"이라며 "일부 언론이 쇠고기 문제를 친미와 반미, 진보와 보수의 이념갈등으로 몰아감으로써 핵심을 왜곡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제단은 또 "과잉 폭력진압을 지시한 어청수 경찰청장을 해임하고, 시위 중 연행된 사람들과 대책회의 구속자들을 전원 석방하라"고 주장했다.

문 신부, '촛불 꺼질래야 꺼질 수 없다'

문정현 신부는 "미국의 축산업자를 돕는 대신 우리의 농촌과 국민 건강권을 죽이는 쇠고기 협상은 애초부터 잘못된 것이어서, 촛불은 꺼질래야 꺼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들이 촛불문화제에 올 수 없게 된 건 공권력 때문"이라며 "공권력이 촛불집회의 평화를 깨고 있음이 오늘 열린 촛불문화제를 통해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시국미사와 촛불문화제가 끝난 뒤 사제단은 서울광장에 천막을 설치했다. 이날부터 무기한 단식기도에 들어가는 김인국 신부는 "국민들이 얼마나 위대한지 사제의 눈으로 확인해 존경심으로 여러분 앞에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회개하라', '어청수 물러나라'

거리행진은 8시50분께 시작됐다. 사제단 김인국 신부가 미사가 끝난 뒤 가두행진을 선언하며, 시민들에게 '비폭력' 원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사제단 신부들이 대열 맨 앞에 서고 시민들을 그 뒤를 따랐다.

5만여 시민들은 '어둠이 빛을 이겨본 적이 없다, 촛불이 이긴다'라는 현수막을 든 사제단 뒤를 따르며 행진 중간에 '조중동 폐간하라', '이명박 회개하라', '어청수 물러나라', '최시중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쳤다.

김 신부는 사제들이 6월30일부터 단식기도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이날 사제단 상임위원회 신부 10여명은 시청 앞 서울광장에 천막을 치고,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명박산성 끝 2008-07-01 13:57:41
이제 독재의 길을 갈것인지 민주의 길을 갈것인지 이명박 장로님의 고민이 깊어만 가고........

아멘 2008-07-01 14:20:48
사랑" 을 실천하시는 신부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天 長 地 久 처럼 영원하리라!!

어떠한 폭력과 독재에도 굽히지 않길 기도합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정의의 사자 2008-07-01 14:21:50
천주교 신부들이 촛불 집회를 하는것은 현정부가 개신교 정부와 개신교 국가를 만들려고하는데 대한 반발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 나라는 개신교를 개신교를위한 개신교 집단이나라를 이끌고있다.그외 다른 종교는 철처하게 무시되는 현실에 문제의 심각성이있다

식물정권 2008-07-01 14:35:25
대한민국은 이미 20년 전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이명박 정권은 이미 경찰국가를 만들었다. 독재자의 길을 걷고 있다.
5년 내내 시위로 정부역할을 못할 것 같으면 보수세력에게도 등돌리게 될 것이다. 이명박 정권은 식물정권이 됐다. 어서 석고대좌하라. 그렇지 않으면 무참히 와해될 것이다.

때가 왔다 2008-07-01 14:52:49
무엇이나 때가 있다.

하늘아래서 벌어지는 무슨 일이나 다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서울광장에 나섰다.

날 때가 있으면 죽을 때가 있고, 심을 때가 있으면 뽑을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나섰다. 지금이 나설 때다. 그리고 못된 명바기 오만과 독선을 뽑을 때가 됐다.

죽일 때가 있으면 살릴 때가 있고, 허물 때가 있으면 세울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폭력정권을 죽일 때를 알았다. 명바기 경찰국가를 허물 때이며 평화롭고 자유로운 민주주의를 지킬 때가 됐다.

울 때가 있으면 웃을 때가 있고, 애곡할 때가 있으면 춤출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울고 있는 국민들을 웃게 할 때를 찾았다.

연장을 쓸 때가 있으면 써서 안될 때가 있고,
서로 껴안을 때가 있으면 그만 둘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연장 쓰는 폭력 경찰을 내 쫒아 낼 때를 찾았고, 국민 모두 서로 껴안을 때를 찾고 있다.

모아들일 때가 잇으면 그만 둘 때가 있다. 건사할 때가 있으면 버릴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모여 폭력을, 오만을 , 독선을 버릴 때를 찾고 있다.

찢을 때가 있으면 기울 때가 있고, 입을 열 때가 있으면 입을 다물 때가 있다. 그래서 사제단이 입을 열 때를 찾았고 명바기와 그 졸개들의 험한 입을 다물게 할 때가 왔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