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의정활동 빛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흥시의회, 의정활동 빛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환경위' 안성시생활자원회수센터 선진 재활용 폐기물 광학선별기 벤치마킹
연구단체 ‘깨끗하고 아름다운 우리 동네 만들기' 완도 청산도 경관 및 조경 개선 우수사례 학습 나서
'도시환경위 소관 의원발의' 조례안 4건 심사·처리
‘교육복지위-도시환경위 안전도시 구현 위한 의원발의' 조례안 7건 심의 예정
'자치행정위' 시흥시장애인체육회와 간담회
<br>
안성시생활자원회수센터를 방문해 선진 재활용 폐기물 광학선별기에 대한 벤치마킹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16일 안성시생활자원회수센터를 방문해 선진 재활용 폐기물 광학선별기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이번 벤치마킹에는 안돈의 위원장과 성훈창·김찬심·김진영 위원과 관계 공무원, 시흥도시공사 임직원 등이 함께 했으며 현장 관계자로부터 센터 운영 현황을 청취하고 재활용 폐기물의 처리과정을 직접 둘러봤다.

앞서 지난 9일 시흥시환경미화타운 현장 방문에 이어 실시된 이날 벤치마킹은 우리 시의 경우 컨베이어벨트 수선별 근로자들이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고 업무 효율성이 떨어짐에 따라 근로자들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 수선별 단계를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들은 선진 광학선별기 도입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수적 확장보다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어떤 선별기를 어느 위치에 설치해야할지 등에 대해 깊게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안돈의 위원장은 “쓰레기 분리배출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자원순환에 대한 의식 개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는 계기가 됐다”며 “시흥시 실정에 맞는 자원순환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시환경위원회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완도군 청산도를 찾아 마을가꾸기 사업과, 경관작물을 활용한 관광 명품화 및 주민 소득 향상 사업 등 학습 모습.(가운데 송미희 의장) /시흥시의회

의회 연구단체 ‘깨끗하고 아름다운 우리 동네 만들기’가 경관 및 조경 개선 우수사례 학습에 나섰다.

오인열 대표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소속 서명범·김찬심 의원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전남 완도군 청산도를 찾아 마을가꾸기 사업과, 경관작물을 활용한 관광 명품화 및 주민 소득 향상 사업 등을 학습했다.

청산면 농업인상담소장으로부터 으뜸마을 조성, 귀농 활성화 사업, 경관작물 소득화 방안, 특화음식 개발 등 청산도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함께 사업 현장으로 이동해 농업환경을 직접 살펴보며 우리 시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꽃묘 육묘장을 견학하고 청산해양치유공원으로 이동해 해양치유관을 체험하는 등 자연 경관과 지역 특색을 살린 체험 프로그램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학습여행에 동행한 송미희 의장은 “도시 미관개선을 통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시흥시를 만들고자 하는 연구단체의 구성·취지에 공감하고, 다양한 현장 사례 학습을 통해 구현될 시흥시의 새로운 변화에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도 연구단체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오인열 대표 의원은 “일상에서 느끼는 우리 동네의 작지만 긍정적인 변화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정주의식 향상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며 “지난 2월 개최한 간담회와 이번 학습여행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우리 동네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변화시켜 시민들이 체감하는 연구활동의 결과물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흥시의회

의회가 제305회 임시회에 상정된 안건 중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의원발의 조례안 4건을 심사·처리할 예정이다.

평소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오인열 의원은 자연적인 물순환 회복에 기여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시흥시 물환경 보전 기본 조례안’과 생태계 균형 파괴를 방지하고 생태계의 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시흥시 생태계교란 생물 제거 촉진을 위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안돈의 의원은 ‘시흥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태풍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실천 등 다양한 시책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특히 기후위기 적응대책의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까지 근거를 마련해 의의가 있다. 안돈의 의원은 “해당 조례안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어 탄소중립 이행 목표에 따라 기본계획이 시행될 수 있도록 관계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성훈창·안돈의·김진영 의원이 ‘시흥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 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은 전기차에 한해 지원하도록 되어 있는 「시흥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를 폐지하고 환경친화적 자동차까지 확대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환경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과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도 보급·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내실을 기하고자 했다.

한편 의회는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구현을 위한 입법 활동에 열의를 보이고 있으며, 제305회 임시회에 상정된 의원발의 조례안은 오는 22일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의회가 제305회 임시회에 상정된 안건 중 교육복지위원회 소관 의원발의 조례안 1건과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의원발의 조례안 6건을 심사·처리할 예정이다.

김찬심·안돈의·오인열 의원은 ‘시흥시 건설사업장 보행안전도우미 운영 조례안’을 통해 보도를 점용하여 공사하는 건설사업장 주변을 통행하는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근거 마련에 나섰다.

대표 발의자 김찬심 의원은 “보행안전도우미 배치를 통해 시민의 보행권을 확보하여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또 오인열·박춘호 의원은 ‘시흥시 건축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공장부지 및 공동주택 단지 내 휴게시설을 가설건축물로 설치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건물에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지 않아도 공장부지 및 공동주택 내 청소·경비 노동자의 휴게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 돼 근로자의 휴게권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영 의원은 상위 법령 개정에 따라 임대주택 분쟁조정위원회 위원의 자격과 분쟁 조정 신청 방법 등을 개정하는 ‘시흥시 임대주택 분쟁조정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또 ‘시흥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반지하 주택이 있는 공동주택의 노후 불량건축물 기준을 20년으로 완화하고, 정비사업 관련 금품·향응 수수행위를 신고하는 경우 500만 원 이하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조항을 신설하여 정비사업을 투명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회는 각종 재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조례 정비에 나섰다. 김진영·안돈의·김찬심 의원은 ‘시흥시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재해 예방을 비롯해 재해 대응·복구 활동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자율방재단이 업무 수행 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단장, 부단장 등 임원의 연임이 가능하도록 개정한다.

김수연·김찬심·오인열 의원은 화학물질 안전관리계획의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을 의무화하는 ‘시흥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은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한 추진계획, 화학물질 사고 예방대책 및 대응계획 등을 포함한 안전 관리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지역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시민의 생명과 환경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이봉관 의원은 시흥ABC행복학습타운의 평일 개방 시간을 오후 9시 30분까지 연장하고, 이용료 등의 감면 규정을 신설하는 ‘시흥시 시흥ABC행복학습타운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의회는 57만 시민의 시민들의 안전을 살피고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해 활발한 입법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제305회 임시회에 상정된 의원발의 조례안은 3월 22일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시흥시장애인체육회와 간담회 모습 /시흥시의회

의회 자치행정위원회가 지난 15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시흥시장애인체육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자치행정위원회 박춘호 위원장과 한지숙 부위원장, 이상훈 위원, 관계 공무원, 시흥시장애인체육회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체육회 신임 부회장 및 사무국 직원들과의 상견례를 겸해 마련됐으며,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장애인체육회는 체육지도자 등 장애인체육 종사자들의 근로의욕 개선 및 자긍심 강화를 위한 처우개선과 복지향상을 요구하고, 최근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파크골프와 관련해 권역별 파크골프장 신설을 요청했다.

장애인체육회에 따르면 “시흥시는 9홀 파크골프장 2개소로 이용객 증가에 따라 장애인 체육인 등이 비장애인과 함께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며 “장애인을 위한 파크골프장을 추가로 신설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위원들은 “파크골프장 추가설치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부지확보 등에 어려움이 있어 시간을 두고 고민해 봐야할 문제”라고 답하며 관심을 갖고 현안 해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춘호 위원장은 “앞으로 시의회가 장애인체육회, 체육회, 집행부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생활체육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자치행정위원회는 지난 6일에도 시흥시체육회와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로 지역체육 발전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의견을 교환하는 등 유관단체와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