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기업 애로처리 공무원 전담반' 올해 145건 접수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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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기업 애로처리 공무원 전담반' 올해 145건 접수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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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급 190여 명 6~7개 기업 전담해 운영…64건 처리완료, 정부건의 및 검토 64건
조규일 진주시장이 이노폴리텍(주) 공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이노폴리텍(주) 공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경남 진주시는 중소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하기 위해 ‘기업 애로처리 공무원 전담반’을 운영해 올해 11월 현재 총 145건을 접수·처리했다고 밝혔다.

진주시 기업 애로처리 공무원 전담반은 190여 명의 팀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됐으며, 1명당 6~7개 기업을 전담해 분기별로 현장방문 또는 비대면으로 기업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해 접수하고 있다.

시는 올해 접수된 145건 중 64건은 처리완료하고, 17건은 처리 불가 통보했으며, 나머지 64건에 대해서는 중앙정부 건의 및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접수된 애로사항은 최저임금 상승, 주52시간 근로시간, 외국인 노동자 부족 등 중앙정부의 제도개선 사항과 코로나 장기화 및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국내외 정세 차원이 57건(39%)으로 가장 많았다.

또 수출물류비 및 기업자금지원 등 각종 지원확대 관련이 48건(33%)이었으며, 공장주변 침수, 가로등·과속방지턱 설치 등 환경개선과 교통·주차 문제, 인허가 관련 사항 등이 40건(28%)으로 뒤를 이었다.

진주시는 접수된 애로사항을 사안별로 분류해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사태,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48개 기업에게 중소기업 육성기금 및 수출 물류비·보험료 등을 지원했으며, 공장 앞 도로 재포장, 진입로 개설, 보안등 설치, 하절기 사업장주변 방역 등 시설보수 건에 대해서는 접수 즉시 처리 완료했다.

특히, 상평공단 내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회 추경에 1억24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남강전화국 맞은편 유휴지 6545㎡에 230면의 임시주차장 조성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12월 중 완공되면 입주기업체와 인근 주민들에게 무료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제조업에만 한정해 지원하던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소프트웨어 산업분야까지 확대 지원하기 위해 ‘진주시 중소기업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 중에 있어, 내년부터는 소프트웨어개발 산업도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기업의 모든 애로사항을 시가 다 해결해 줄 수는 없겠지만, 기업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노력한다면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기업의 관점과 눈높이에 맞추어서 기업하기 좋은 진주시가 되도록 행정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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