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시 출입기자단 대상 시정브리핑 가져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화성시, 시 출입기자단 대상 시정브리핑 가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경 국장 '2023년도 화성시 강소기업 성장환경 정책'
장봉림 소장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정승현 과장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자 화학안전 교육'

화성시는 시 출입기자단 대상 시정브리핑에서 ▷R&D 지원 강화, 화성창업투자펀드 조성 및 운영, 소공인 복합지원센터(반도체) 운영을 주요 골자로 한 ‘2023년 강소기업육성 성장환경 정책 ▷동탄보건소에서 실시 중인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관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화학안전 관리를 위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자 화학 안전교육’ 등 발표했다.

박태경 일자리경제국장은 20일 시정브리핑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고금리, 고환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은경 기자

경기 화성시는 20일 오전 9시 30분 화성시청 본관 5층 브리핑룸(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브리핑에서 박태경 일자리경제국장은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고금리, 고환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2023년 강소기업육성 성장환경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화성시는 먼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강소기업 육성 산학연계 R&D 지원사업’을 통해 사업화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5개 기업의 성과를 발표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R&D 지원사업을 통해 과제수행을 마무리한 5개 기업은 약 1년간 선정된 과제를 토대로 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연구 활동 등 사업화를 진행한 결과 14억 원 상당의 매출 창출과 3건의 지식재산권 출원, 1건의 중소벤처기업부 혁신제품 인증, 14명의 신규 고용창출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시는 "R&D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혁신기업 성장을 통해 매출 상승, 고용 창출 등 선순환적인 관내 경제 활성화 효과를 유도하고자 한다" 라고 밝혔다.

또 시는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창업기업의 사업화 자금 지원을 위한 ‘화성창업투자펀드’의 조성과 운영을 통해 2023년부터 관내 우수 창업기업 발굴 및 투자를 시작한다" 라고 밝혔다.

시는 2022년에 조성해 2029년까지 8년 간 운용 예정인 화성창업투자펀드는 2022년 펀드 운용사 선정 및 조합 결성을 마무리하고 2023년부터 관내 유망창업기업 발굴 및 투자에 들어갈 예정이다.

‘화성창업투자펀드’의 관내 기업 투자규모는 당초 목표액인 90억 원을 상회하는 135억 원 이상으로 화성시 출자금 45억 원의 3배에 달하는 자금이 화성시 소재 창업 7년 이내 중소‧벤처기업에 투자될 예정이다.

아울러 화성시는 소공인 집적지구 활성화를 위한 소공인 육성 사업과 소공인 공동 생산 인프라 구축을 통해 소공인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전문 공용장비를 보유하여 소공인의 역량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시설인 공동기반시설(팔탄)과 복합지원센터가 봉담에 이어 동탄에도 구축 중에 있다.

2023년 상반기 구축 예정인 동탄 소공인 복합지원센터는 반도체 및 플라즈마 공정장비, 전자부품 신뢰성 테스트, 스마트 팩토리 제조설비 등을 갖춘 공용장비실과 공용전시실, 교육장, 회의실, 사무실 등의 시설이 들어서 화성시 대표 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 분야의 소공인 생태계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미래산업 전환이라는 파고 속에서 묵묵히 지역경제에 헌신하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화성형 지역상생 기업지원 정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봉림 동탄보건소장은 20일 시정브리핑에서 “정명근 시장의 공약사업 중 하나인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을 통해 의료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는 건강한 화성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송은경 기자

이어 화성시는 현재 동탄보건소에서 실시 중인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을 2023년 3개 보건소(서부, 동탄, 동부)에서 확대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봉림 동탄보건소장은 “정명근 시장의 공약사업 중 하나인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을 통해 의료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는 건강한 화성시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은 2022년 동탄보건소에서 관내 민간의료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의료사각지대 없이 지역 주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기여하고자 실시된 사범사업이다.

주로 관절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보건소 방문간호사와 협력 의료기관 한의사가 대상자 집으로 방문하여 만성질환관리 기초검사(혈압, 혈당등)와 건강상담, 침시술, 복약지도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화성시는 6월부터 11월까지 서비스 제공 후 오는 12월에는 사업평가를 위한 대상자 만족도 조사와 협력의료기관 간담회를 통해 개선점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승현 환경지도과장은 20일 시정브리핑에서 “최근 향남 제약공단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폭발 및 화재사고가 발생한 바가 있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화학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자 화학안전 교육’의 추진 배경과 진행 상황 등에 대해 설명했다. /송은경 기자

또 이어 관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화학안전 관리를 위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자 화학 안전교육’을 다음달 22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승현 환경지도과장은 “최근 향남 제약공단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폭발 및 화재사고가 발생한 바가 있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화학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자 화학안전 교육’의 추진 배경과 진행 상황 등에 대해 설명했다.

화성시청 대강당에서 실시할 예정인 화학안전 교육은 호서대학교 안전공학과 홍성철 교수가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화학안전 관리 전반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 화성시는 교육 참석 대상자에게 화성시 화학물질 사고 대응 매뉴얼 책자를 배부하는 한편, 산업단지 내 민간환경감시원을 두고 상시 감시를 구축하는 등 화학사고 예방과 사고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정 시장은 “화재 및 폭발사고로 인한 유해화학물질 유출로 시민의 안전과 환경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철저한 안전 관리를 당부 드린다”며 “화학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안전교육과 대응체계 구축으로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