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유혈사태에 중국 ‘인민전쟁’
스크롤 이동 상태바
티베트 유혈사태에 중국 ‘인민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베트 고유문화 말살정책에 분노 시위 일어

^^^▲ 티베트 수도 라싸. 전복된 자동차가 불에 타고 있다.
ⓒ Reuters^^^
오는 8월8일 개최되는 중국 베이징 하계 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정부가 과거부터 고민해왔던 중국 내 소수민족들의 분리 독립 운동 억제, 중국산 불량식품, 인권탄압이라는 3대 악재가 겹쳐 있는 가운데 20년 만에 티베트의 최대 시위가 번져 중국 정부가 강경진압에 나서 국제사회의 빈축을 사고 분노를 유발시키고 있다.

티베트 유혈참사

티베트 망명정부는 15일 수도 라싸(Lhasa)에서 약 30명의 시체를 발견이 되는 등 전체적으로 100여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고 에이에프피(AFP)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10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중국 인민군대의 탱크와 인민군들이 티베트인들의 시위에 강격대응을 해 이 같은 대형 참사를 불러 일으켰다. 1989년 이후 티베트인들의 대규모 시위에 이어 이번 시위가 가장 큰 규모의 분노의 표출이었다.

티베트 시위 원인

이번 최악의 티베트의 유혈참사는 중국 정부의 과도하고도 강경한 억압정책에서 비롯된 일종의 자업자득(自業自得) 측면이 강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지금까지 티베트 고유의 불교문화를 말살시킴으로서 중국 국토의 1/8 (프랑스 국토의 2배 정도)을 차지하고 있는 티베트(인구 약 350만 명. 해외 주재 티베트인 약 600만 명)의 땅을 ‘무색무취(無色無臭)’하게 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과도한 동화정책(同化政策)에 축적돼 왔던 티베트인들의 불만이 곪아 터졌으며, 8월 올림픽을 앞두고 티베트인들은 국제사회의 문제로 부각시키기 위한 좋은 계기로 삼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국정부의 강경 티베트 말살정잭(抹殺政策)

1950년 중국이 군사력을 동원해 티베트를 점령한 이후 1959년 독립봉기(獨立蜂起)를 무력화 시킨 이래 티베트의 ‘정체성 청소작업’을 위해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Dalai Lama)’와 티베트 사회 지도층인 승려 사이에 이어지는 정신적 연결고리를 단절시키기 위한 ‘이간정책(離間政策)’ 등 여러 가지 조치들을 취해왔다.

중국 정부는 최근 10여 년 동안 인도 북부에 위치한 다람샬라(Dharamshala)에 근거지를 두고 49년째 티베트 망명정부(exiled government)를 이끌고 있는 달라이 라마를 위한 평신도들의 기도 금지령을 내리는 등 강경 억압정책을 써오고 있으나 정신적 지도자로 모시고 있는 티베트인들에게는 중국의 의도가 먹혀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정부의 57년간의 공산통치(共産統治), 20년간의 종교 활동 금지 등 티베트인 도유문화 ‘청소정책(淸掃政策)‘에도 불구하고 티베트 수도 라싸(拉薩)를 돌아다니는 티베트인들의 손에는 염주가 여지없이 들려있다.

정신적 지주(支柱)라는 구심점(求心點)을 없애버림으로써 분리 독립운동을 와해(瓦解)시키겠다는 중국의 전략이 빗나가자 지난 몇 개월 전부터 학생,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사상교유(思想敎育)’에 돌입했지만, 오히려 수십 년 동안 억눌려왔던 티베트인들의 분노를 폭발시키기에 이르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거의 일치된 분석이다. 다시 말해 티베트인들을 완전히 배제시킨 중국 정부 자체의 시스템이 큰 문제라고 지적되고 있다.

^^^▲ 해외의 티베트인 및 친 티베트 단체들의 시위 모습
ⓒ AP^^^
중국정부의 입장

홍콩에서 발행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신문은 중국 후진타오 국가주석을 포함해 정치국 상무위원 9명이 14일 밤 티베트의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해 긴급회의를 열고 ‘단홯ㄴ 진압의지’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15일 오전 당, 정, 지방정부 지도부에 일제히 회람을 내려 보내, 이번 티베트 사태에 대한 대처에 지체 없이 사태를 통제하기 위한 ‘단호한 의지’를 발휘할 것이라고 거듭 다짐했다. 즉 ‘인민전쟁(People's war)’를 천명해 국제사회의 온건한 해결과는 거리가 먼 강경책을 고수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각국, 중국 강경진압 자제 요구

티베트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는 16일 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시위와 항거는 티베트인들이 중국정부의 장기적인 지배아래에서 억눌린 불만과 정서가 자연스레 표출된 결과“라고 밝히면서 중국의 티베트에 대한 폭압적 지배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티베트를 위한 국제캠페인’이라는 단체는 “이번 소요사태는 중국이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고 달라이 라마의 권위를 중상하고 자치권을 제한하며 티베트인들을 주변화(周邊化)시킨 정책의 결과”라고 해석했다.

미국과 영국은 티베트 소요사태 및 중국의 강경진압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하고 있다. 미 백악관은 ‘중국은 티베트 문화를 존경하라’라고 요구했지만 올림픽 거부 등은 언급하지 않는 등 비교적 온건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자크 로게(Jacques Rogge)위원장은 일부 단체 및 국가의 베이징 올림픽 거부 움직임에 대해 “올림픽 거부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는 없다”며 ‘거부’는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대만정부는 성명을 내고 “인권을 침해한 중국의 무자비한 행동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력 비판했고, 스티븐 스미스 호주 외무장관은 ‘반정부 인사들에게 평화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중국 정부에 요구했으며, 국제사면위원회는는 유엔에 ‘티베트사태를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해외에 산재해 있는 티베트인들은 시위에 대한 중국의 강경진압에 대한 시위를 벌이며 국제적 이슈가 돼 가고 있다. 인도, 호주 시드니, 미국 뉴욕, 스페인, 런던 등 세계 각국의 친 티베트 단체들은 반중국(反中國)시위를 벌이며 시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낭만자객 2008-03-17 03:11:56
티베트의 독립은 이뤄져야 한다. 독립을 염원하며 희생된 순국영령들을 위해서라도 소수 민족들의 중국내 활동은 다각적이고 지속적으로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 동아시아의 근시안적 평화를 위해서도 하나의 중국이란 대명제는 실로 위험하기 짝이 없는 논리이다. 중국은 여러조각으로 쪼개지는게 가장 합리적이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누구를 위한 생각이냐고 묻질마라.. 무엇보다 가장 많은 반사이익을 얻는 것은 울나라이니까.. 반드시 이번 일로 말미암아 티베트의 독립은 이뤄져야 한다.

Ok 2008-03-17 15:58:34
옳소 ~ !

니하오 2008-03-18 23:51:50
반중국 시위 전세계적으로 확산돼야 하지 않겠소?
뙤놈들......

2008-03-20 19:06:23
퉁국은 이번 올림픽을 치를수없을 것이다... 그리고 퉁국은 분열하기
시작하여 전쟁과 함께 쪼개 질 것이다 장져민은 급살할 것이고
민족들은 분리될것이다.............대륙은 반은 조선으로 통합될것이다
지금것은 평화적인것처럼 흘렀지만 얼마 남지안았다 티베트를 정점으로 퉁국은 쪼개져 영원히 회복되지못할것이며 퉁국이란 자체는
소멸될것이다.... 이 사실은 부인할수없다........그들의 오만은
이제 최악으로 치닫고 있고 날로 퉁국은 썩을 것이다.......
또한 일뽄과 더불어 사라질것이다...........아사라 군대는
이제 두 국을 쓰러버릴 것이며 하늘은 그군대를 도울 것이다......

익명 2008-03-25 15:43:58
중국이 너무크니 자네들이 무서워하는것이군.중국과 일본이 멸망하면 한국이 커진기?ㅎㅎㅎ,자그만한나라이름에 대자를 붙이니.세계지도를 펼쳐봐라,대국들은 대자를 붇이지않는다.대자부치는 나라들은 자기가 마음이 작아서 그러는것이거든.중국을 지지한다.폭력시위는 진압을 해야한다.그어느나라 마찬가지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