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 시인 의문점 3가지 '더 타임즈'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한 핵 시인 의문점 3가지 '더 타임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핵 발표, 美행정부내 강온파간 긴장구도 노출 '파이낸셜타임즈'

영국 유력 일간지 '더 타임스'는 18일 북한이 핵무기 개발계획을 시인한 것과 관련해 핵무기 개발계획을 시인한 것 자체가 사실인지, 왜 이 시점에서 시인한 것인지, 무엇을 얻기 위한 행동이었는지 등 3가지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북한의 시인을 이끌어낸 제임스 켈리 미국 국무부 차관보의 보고에따르면 당시 회담은 설전이 오가고 불만에 가득찬 분위기였으며 북한 대표단은 핵전문가들도 아니고 영어를 잘하지도 못했기 때문에 시인 자체의 신뢰도와 그것이 의도적인 것이었는지에 의문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북한의 지난 8년간 행적을 보면 이 시인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할만 하다면서 94년 북한은 플루토늄 생산 중단에 동의했으나 98년 미국은 북한이 이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가 지하핵시설 사찰로 만족했다고 밝혔다.

이번의 새로운 핵무기 개발계획은 북한측 시인에 따르면 가스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우라늄을 농축시키는 다른 방법에 의한 것이었다고 신문은 말하고 빌 클린턴전 미 대통령의 핵확산금지분야 자문관으로 북한과 3년간 협상했던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개리 새모어에 따르면 이는 북한이 자연스럽게 추구할 수밖에 없는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새모어 연구원은 농축 우라늄을 이용하는 방식이 기술적으로는 더 어렵지만 숨기기는 더 쉽다고 지적하고 미국은 이제 "심각한 우려를 할 이유"가 생겼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제서야 시인한 이유는 무엇일까. 더 타임스는 3가지 이유를 들었다.

첫째는 이번 시인이 미국의 이라크에 가하고 있는 압력의 결과라는 설명이다.이라크와 함께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으로부터 "악의 축"이라는 지적을 받았던 북한은 이라크와 같은 표적이 되기를 원치 않는다는 것. 또 가장 가능성이 낮은 설명이기는 하지만 미국으로부터 즉각적이고 불편한 주목을 끌었으며 또 앞으로 더 큰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점.

둘째는 이번 시인이 북한 자체의 변화로부터 초래된 것으로 외부세계에 대한 북한 정권이 입장이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라는 설명. 일본에 20년전 일본인 납치를 시인한데 이은 이번 움직임은 외부세계와의 대화를 위한 선의로 비롯됐다는 것.

그러나 이 2가지 이유는 현재 부시행정부가 가지고 있는 생각인 듯한 세번째 이유에 압도당하고 있다고 신문은 말했다. 새모어의 견해로는 "북한이 전술적 이유에서 미국과의 위기를 확대하기에 최적의 시점이라고 결정했다"는 것.

신문은 미국이 약한 입장에 있다는 계산은 분명히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시 대통령은 대(對)이라크 군사행동에 대한 유엔의 지지를 얻기 위한 노력에서 기반을 상실하고 있으며 엔도네시아로부터 쿠웨이트와 예멘에 이르기까지 새로운테러가 발생하고 있어 우선순위를 결정해야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을 붙잡아놓고 있는 전쟁도 왠지 끝나지 않고 있고 오사마빈 라덴 추격작전도 현지인들의 저항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견해가 맞는다면 북한은 자신들의 핵무기 개발계획 시인으로 걱정거리가 늘어나도록 해 미국으로부터 양보를 얻어내려는 것이며 그 대상은 돈, 식량, 중유 등으로 북한은 이 모든 것이 극도로 부족한 상태라고 신문은 말했다.

미국의 조심스러운 반응으로 보아 미국은 이라크 문제보다 운신의 폭이 훨씬 더작다는 점을 잘 알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라크와 달리 북한은 핵무기를 포함해 상당한 군비를 갖추고 있고 이라크와 달리 주변국인 한국과 일본이 미국의 군사적 대안에 극력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과 달리 강경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오히려 그와는 거리가 먼 반응이지만 이를 고무적인 조짐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잘못이라고 신문은 말했다. (런던=연합뉴스) 김창회특파원 (끝) 2002/10/18 22:59

<북한 핵무기는 몇개>

(런던=연합뉴스) 김창회특파원 = 북한이 핵무기 개발계획을 시인함에 따라 이미핵무기를 제조했는지, 했다면 몇개를 보유하고 있는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18일 비밀해제된 미국의 정보보고서들은 북한이 원자로에서"적어도 1개 또는 2개의 핵무기"를 생산할 수 있는 플루토늄을 추출했다는 결론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지난해 8월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은 북한이 최대 5개의 핵무기를 생산하기에 충분한 플루토늄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럼즈펠드 장관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이 3㎏의 플루토늄으로플루토늄탄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게 됐을 가능성과 함께 약 14㎏의 플루토늄을 추출한 것으로 추산됐었다고 신문은 말했다.

그러나 북한의 시인에 따르면 핵무기 개발계획이 원자로에서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우라늄을 농축시키는 방식으로 드러났다고 신문은 지적하고 우라늄으로 핵폭탄을 제조하는 이유는 2가지라고 소개했다.

북한은 미국의 추산으로 우라늄광석 매장량이 2천300만t에 달하고 우라늄을 생산하는 광산도 보유하고 있으며 우라늄으로 핵폭탄을 만드는 기술이 플루토늄으로 만드는 것보다 간단하다는 것.

다만 우라늄 광석으로부터 고농축 우라늄을 만들어내는 것이 복잡한 과정이고이것이 원자탄을 자체적으로 만들려는 모든 국가들이 부딛치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2000년 중국으로 나온 탈북자의 말을 인용해 북한 북서부지역에 천마산이라고 불리는 곳에 우라늄 농축시설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탈북자는 북한이 지난 89년부터 하루 1.3g씩 고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기시작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신문은 말하고 이는 우라늄으로 핵폭탄을 만들때 필요한 고농축 우라늄의 양인 50㎏에는 훨씬 못미치는 양이라고 지적했다.

영국 일간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미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2개의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chkim@yna.co.kr (끝) 2002/10/18 23:53

"북한, 핵 문제 일괄 타결 희망"

(뉴욕=연합뉴스) 추왕훈 특파원=북한은 핵 개발 계획 시인으로 불거진 파문에 대해 다른 현안과 함께 대화를 통해 일괄 해결하기를 원한다고 미국 뉴욕의 유엔주재 북한 대표부의 한 관계자가 17일 밝혔다.

이 북한 대표부 관계자는 일부 한국 언론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미국이 북한에대한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면 미국이 우려하는 안보상 문제들을 대화를 통해 해결할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화로 해결할 현안에 대해 "어떤 것은 안하고 어떤 것은 후에 하는 일은 없다"면서 "총체적으로 안보상 우려를 대화로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입장은 핵 문제는 물론 미사일과 재래식 군사력 배치 등 모든 안보현안들을 일괄해 의제에 올려 놓고 미국의 경제 제재 해제 등과 연계해 논의하자는희망을 피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당국자가 핵 개발 계획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진 제임스 켈리 미국 특사의방북 회담 이전은 물론 그 이후에도 북한은 이와 같은 일괄 타결을 희망해왔다.

한성렬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도 최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대북 압살정책을 철회하면 모든 안보현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cwhyna@yna.co.kr (끝) 2002/10/18 2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