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UCSD와 공동연구로 '사이언스'에 논문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ETRI, UCSD와 공동연구로 '사이언스'에 논문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저널 등재로 국제적인 연구성과의 인정 폭 넓힌 쾌거

물리학계의 오랜 문제였던 ‘모트 금속-절연체 전이(MIT) 현상’을 규명하고 그 응용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현탁 박사 MIT 연구그룹이 미국 UCSD 디미트리 바소브(Dimitri Basov) 교수팀과 함께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 주간 과학잡지 ‘사이언스’지에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ETRI는 14일, MIT 연구그룹이 국제 공동연구중인 미국 UCSD와 함께 “구조 상전이 온도 이하에 있는 금속상태 전자의 유효질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분광학(分光學)적인 방법으로 관측하고 분석하는 연구”에 관한 논문을 ‘사이언스’지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임계온도 스위치, 내년 3월 기술이전

‘사이언스’지에 실린 논문의 주요내용으로는 MIT 현상이 일어난 후 금속상태에서 전자와 전자간 상호작용이 크면 전자의 유효질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분광학적인 방법으로 관측, 분석을 통해 강상관 금속의 존재를 밝혔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ETRI는 설명했다.

논문에 실린 결과들은 ETRI MIT 연구그룹이 2004년과 2006년에 각각 발표한 논문에서 이미 예측했던 것으로 ETRI는 본 연구 결과가 모트 MIT 현상을 실험적으로 규명한 선행연구의 재증명이라는 점과 ETRI의 MIT현상규명이 다시 한 번 재확인된 큰 소득이라고 밝혔다.

ETRI는 본 연구 그룹의 MIT 연구가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지난해 9월, 개발에 성공한 “MIT 원리 적용, 임계온도 스위치(PCTS)”의 상용화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내년 3월중 기술이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계온도 스위치(PCTS)’는 MIT 현상의 응용 연구 결과물로 과열에 의한 휴대폰, 노트북의 배터리 폭발 및 부풀림 방지뿐만 아니라 발열에 의해 오동작 위험이 있는 대부분의 전자기기에 퓨즈처럼 광범위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PCTS는 67℃ 이하의 특정 임계온도에서 불연속 전류 점프(급격한 전류 흐름)에 의해 릴레이, 발광 다이오드, 부져, 트랜지스터 등 전류소자를 직접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의의 특정 온도를 읽을 수 있는 센서로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상품의 요구 규격에 따라 다양하게 제작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월 2,000개씩 상용 시제품 생산, 국내업체 무상 제공 계획

현재 ETRI 연구그룹은 MIT 현상 응용 소자인 MIT 스위치의 상용 시제품 및 생산기술과 그 스위치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IC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며 지난해와 비교해 ▲실리콘(Si)기판 위에 대면적 박막의 제조를 통한 성능향상 ▲대전류에 강한 박막표면의 특성향상과 산화되지 않는 전극의 개발 ▲예비 생산 라인의 구축 ▲소자의 캔(Can)형, 딥(Dip)형, PCB형 등 패키징 기술의 개발 ▲특히 PCTS와 전력 트랜지스터와의 결합연구 등으로 인해 보다 폭 넓은 응용시장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TRI는 MIT 상용 시제품을 월 2,000여개씩 생산, 시험을 통해 성능을 개선하고 있으며 시제품에 대한 성능시험, 상용소자의 규격 확보, 시장선점 등을 위해 국내외 업체에게 시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ETRI는 지난 11월,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아시아 전자전’에서 PCTS를 소개하였고, 외국의 대기업과 PCTS의 공동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제적 교류를 통해 MIT 연구 결과의 상용화에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PCTS와 같은 온도 스위치의 응용시장으로 예상되는 과열방지 퓨즈 제품 25개 아이템에 대해 현재 세계 시장규모는 약 1,062조원으로 예측되며, 이 시장의 일부는 온도 스위치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ETRI 김현탁 박사는 “현재 세계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MIT 응용 분야에서 ETRI가 연구의 주도권을 확보하였다는 것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이번 사이언스지에 실린 논문의 실험 결과들은 모트 MIT 현상의 실험적인 증거로서 제시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발견들이다”고 덧붙였다.

美, 獨과 국제공동연구, MIT연구 계속지원 할 터

한편, ETRI MIT 연구그룹은 지난 9월, 빛과 결합된 MIT 현상 연구 결과로서 미국 광학회의 대표저널인 ‘옵틱스 익스프레스’지에 “빛의 세기에 따라 전류의 불연속 점프(모트 MIT 현상)가 제어되는 연구”에 관한 논문을 게재했다.

‘옵틱스 익스프레스’지에 게재된 연구 결과는 MIT 소자의 MIT 발생 전압이 빛의 세기로 제어될 수 있다는 것을 김현탁 박사의 MIT 이론을 기반으로 예측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확인하였으며, 또한, MIT 소자의 광유도 스위치로의 응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ETRI는 현재, “MIT 현상규명 및 응용기술 개발”이라는 HR과제의 일환으로 지난 2004년부터 MIT 관련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는 정보통신부 지원으로 과제가 계속 진행될 예정에 있다.

현재까지 MIT와 관련해 국내특허로는 38개 출원에 19개가 등록되었으며, SCI 저널로는 논문 19건 게재되었다.

ETRI 최문기 원장도 “작년에 이어 계속 발표되는 MIT 연구 결과는 ETRI의 자랑이므로 본 MIT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기술을 선도하는 물리학 및 응용 분야에서 우수한 결과가 나오는 것은 ETRI의 연구능력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