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이즈는 국내 최대의 도메인 등록기업으로 40만 기업 및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도메인, 웹호스팅, 웹메일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소프트포럼은 후이즈의 40만 고객을 대상으로 안전한 사이트임을 의미하는 화이트리스트 등록을 유도하는 사이트인증 서비스 등록 운동을 전개, 안티피싱존 서비스의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로써, 소프트포럼은 다량의 화이트리스트 확보를 통해 온라인 피싱 위협으로부터 국민들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나아가 안전한 녹색 주소창의 수를 확대하여 안티피싱존 서비스를 이용 중인 개인 PC 이용자들이 이용 가능한 안전한 사이트의 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0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안티피싱존 서비스는 12월 현재까지 약 500만 명의 PC 이용자가 안티피싱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은행, 농협, 신한카드, 대한주택공사, 엔씨소프트, 병무청 등 주요 개인 정보가 오가는 약1000여 개의 기업이 화이트리스트에 등록, 이용 고객들에게 안전한 사이트 접속을 유도하고 있다.
안티피싱존 서비스는 온라인 피싱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는 개인 PC 이용자와 유사사이트 개설로 고객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기반 기업을 대상으로 안전한 인터넷 이용을 가능하게 해 주는 피싱 방지 서비스다.
개인 PC 이용자는 주요 은행, 공공기관 및 대기업 등을 통해 소프트포럼의 최신 피싱보안 솔루션인 클라이언트키퍼 피싱프로(ClientKeeper PhishingPro)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다. 또 기업은 해커가 개설해 놓은 가짜 피싱 사이트와는 차별적으로 해당 사이트가 안전한 진짜 사이트임을 의미하는 화이트리스트에 등록, 피싱프로 솔루션을 운영중인 PC 이용자들에게 녹색 주소창으로 사이트의 안전성을 보여준다.
소프트포럼의 이순형 소프트웨어사업본부장은 “온라인 피싱으로부터 안전하게 기업과 고객을 지켜낼 수 있는 안티피싱존 서비스의 효율적인 안내와 빠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후이즈와 같은 도메인 등록 기업과 제휴를 결심하게 되었다”며 “이번 제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5만여 기업의 화이트리스트 추가 등록을 계획하고 있으며, 2009년까지 누적 기업 수 10만개 등록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소프트포럼은 온라인 피싱의 위험을 알리고, 안티피싱존 서비스의 이용 확대를 위한 대국민 소비자 캠페인을 계획 중이며 보안인식 전환을 위한 일반인 대상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안티피싱존 서비스의 안티피싱 전용 보안솔루션 피싱프로는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최근의 지능화된 피싱 공격까지 차단 가능한 3세대 보안 솔루션이다. 안전하지 못한 사이트임을 알려주는 블랙리스트(Black List) 방식과, 안전한 사이트임을 확인해주는 화이트리스트(White List) 방식, 그리고 실제 IP를 비교하여 서버의 물리적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 등으로 피싱 사이트를 식별해준다.
또 컨텐츠를 통한 필터링 등으로 유사 도메인을 이용한 피싱에 걸려들 수 있는 사용자를 보호해 준다. 소프트포럼은 세계최초로 피싱을 목적으로 한 브라우저 변조를 모니터링하고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 하였으며, 동시에 게시판, 메일을 통한 공격의 패턴 인식, 경유지를 이용한 공격에 대한 방어, 사용자 환경 보호(호스트파일/프락시 설정 변경 예방) 기능, CVE기반 피싱 패턴 인식 기능을 구현한다.
소프트포럼은 현재 국제피싱대응협의체인 안티피싱 워킹그룹(Anti-Phishing Working Group, APWG)의 Sponsoring Vendor Membership 멤버로 활동중이며 세계적으로 신고된 피싱 사이트의 DB 공유는 물론 전세계 전문가들과의 공조를 통해 효과적인 피싱공격 분석과 대응을 펼쳐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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