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 강진 예고, 여의도가 흔들린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정' 강진 예고, 여의도가 흔들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철 대표 자금 수수 '불법'으로 밝혀지면, 정치권 전체로 확산 가능성

 
   
  ^^^▲ 먹구름에 뒤덮인 여의도. 사진은 원효대교 북단에서 바라본 여의도 국회의사당 모습
ⓒ 뉴스타운 자료사진^^^
 
 

여의도에 대규모 지진이 예상된다. 10일 민주당 정대철 대표가 굿모닝시티 윤창렬 사장으로부터 4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의도 정가 전체에 사정국면이 조성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무성하다.

특히 집권여당의 대표가 사정 대상에 오른다면, 비리에 연루된 다른 정치인들이 '사정의 칼'을 피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만약 정 대표에 대한 법적 잣대가 들이어질 경우, 그 파급력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보인다.

정대철 대표 4억 수수 의혹

정대철 대표는 '굿모닝시티로부터 4억원 수수 의혹'과 관련 "단 1원도 청탁을 받고 개인적으로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강력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정 대표는 대선 당시 2억원을 받은 것은 인정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고위당직자회의와 의원총회에서 거듭 "후원금 문제가 보도되었는데 당직자와 변호사까지 대동한 상태에서 후원이 이루어졌다"며 "영수증 교부에 시차가 있을 뿐 하등의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지난해 대선 당시 2억원을 받아 이상수 당시 선대위 총무위원장에게 건네준 것이 전부"라며 법적인 문제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정 대표는 '2억원중 △1억원은 서울시지부 후원금으로 △5천만원은 (이상수 총장의) 개인 후원금으로 처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 대표는 "나머지 5천만원은 어떻게 영수증 처리를 했는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혀, 2억원의 사용처만으로도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개인 후원금으로 영수증 처리했다는 5천만원에 대해 이상수 총장은 "정 대표가 대선자금으로 2억원을 갖다 준 것은 틀림없으나 5천만원을 내 후원금 영수증으로 처리한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대선자금으로 확대 가능성

정대철 대표가 수수한 자금이 대선자금으로 들어갔다 것도 새로운 문제로 불거질 전망이다. 물론 이상수 사무총장 등 민주당 인사들은 "당시 선대위원장으로서 특별당비 명목으로 돈을 낸 것이기 때문에 2억원의 돈은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어떤 형태로든 대선자금문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이날 즉시 지난 대선 과정의 돼지저금통과 정 대표의 2억원 대선자금 사용을 연관지으며 공세에 나섰다. 안상정 부대변인은 "노무현 대통령과 민주당이 자신들이 돼지저금통 모금을 위주로 깨끗한 선거를 했다고 주장했던 만큼, 금번 정 대표의 금품수수의혹은 철저히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상수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3월 7일 "지난 대선 때 후원금을 모으기 위해 100대 기업을 다 돌았다"며 "(대선과정에서 후원금으로) 모두 120억원을 모았는데 돼지저금통이 80억원이었고, 서울·경기·인천 후원회에서 모은 게 6억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총장의 이날 발언은 '지난 대선 때 돼지저금통을 통한 국민 성금과 국고보조금 위주로 선거를 치렀다'는 노무현 대통령과 민주당의 주장과 현격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최소 기업돈 34억원이 대선에 쓰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황을 볼 때, 정 대표가 대선자금으로 냈다는 굿모닝시티 자금은 기업체를 돌아 모은 기업 후원금의 일부가 아니냐는 의혹이 가능하다. 결국 정 대표의 굿모닝시티 자금 수수는 대선자금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사정국면으로 이어지나

검찰은 굿모닝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 내주초 정대철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정 의원 외에도 민주당 현역 의원 2명과 유력 정치인 1명, 한나라당 의원 1명 등이 굿모닝시티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 경위를 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대철 대표가 굿모닝시티로부터 받는 자금의 불법성이 밝혀질 경우, 이 문제는 정 대표 혼자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집권여당의 대표가 법의 심판을 받는다면 여러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많은 정·관계 인사들 역시 무사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다.

특히 '현대 비자금 150억원+α'에 대한 특검까지 실시될 경우,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 돈이 정치권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다. 이 막대한 돈이 정치권으로 유입됐다면, 이와 관련된 정계 인사는 한두 명이 아닐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는 대북송금 새 특검법안과 관련 "150억원 부분만 공정하게 파고 들어가도 확실하고 엄청난 소득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 것도 이 돈의 엄청난 정치적 파장을 알 수 있다.

특검 논란과 신당 창당 등으로 혼란스러운 정치판에 정 대표의 자금 수수가 불법으로 판정될 경우, 정치권은 사정국면에 접어들며 더욱 혼란스러운 정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보 2003-07-10 21:18:55
바보는 역시 세상을 바보로 보는군요. 돼지저금통을 믿었으니,
황금을 돌같이 보라는 최영장군의 말씀이.....

황금 2003-07-11 12:31:12
정치가 돈 없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아마 많은 정치인들이 돈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우선 제도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또 한 사람의 정치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웬지 씁쓸하네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