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에 오를 때 유의할 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봄철 산에 오를 때 유의할 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소방서 황서현 소방관 기고
원주소방서 황서현소방관
원주소방서 황서현 소방관.

코로나19 유행 이후 외출과 여행이 제한되면서 그 대안으로 등산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었다. 그렇지 않아도 고단한 일상에 이제는 마스크까지 쓰는 답답함까지 더해지니 오죽할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물 좋고 공기 좋은 산을 선택했다.

최근의 한국리서치 조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등산인구는 1,248만명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 겸 취미로 산을 오르고 있다. 즐기는 인구가 많은 만큼 사고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따뜻한 봄철에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립공원공단 통계자료에 의하면 올해 3~4월 전국 국립공원에서 발생한 사고로 2명 사망, 5명이 중상을 입었고 조난과 부상등으로 인해 51명이 소방과 국립공원공단에 의해 구조되었다.

이는 봄철이 가지는 계절적 특성에 기인한 요소들이 많다. 큰 일교차로 인한 체온유지의 어려움, 얼었던 땅이 녹으며 발생하는 낙석과 진흙이 산재해있는 등산로 등 모두가 등산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이다.

상기의 계절적 특성으로 인한 사고 발생시 자칫 큰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계획과 대비가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등산객들이 이러한 것들을 대비하지 못하고 무작정 산에오른다.

이를테면 자신이 등반할 코스의 거리와 소요시간을 제대로 계산하지 않아 밤중에 조난을 당한다던지 여벌옷을 준비하지 않아 급격한 체온소실로 인한 탈진이라던지 등산화가 아닌 운동화를 신고 등반하다 발목을 다친다던지 하는 경우이다.

철저한 사전준비와 비상물품 휴대는 등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해야만 하는 행위로 생각했으나 언젠가부터 등산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이러한 준비행위가 생략되는 경향이 생긴 것 같다. 하지만 많은 등산 안전사고는 사고는 예방될 수 있으니 등산을 즐기거나 시작하는 분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한번쯤 읽어 숙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사전준비로 가장 중요한 것은 등반할 코스에 대한 분석이다. 하산예정시간을 보수적으로 계산하여 어두워지기 전에 하산이 완료되도록 하여야한다. 산중은 평지에 비해 일찍 어두워지므로 늦어도 일몰 30분전에 하산하는 것이 안전하다. 등반시간은 지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시간당 1.5~2Km로 계산하는데 자신의 체력상태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된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지도로 등산로를 검색하면 보통체력의 사람을 기준으로 한 등하산시간이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되 휴식시간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준비물 휴대하는 방법은 저마다의 방법이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최대한 가볍게 배낭을 꾸리라고 조언한다. 그렇다고 비상용품마저 빼버리는 것은 어리석은 결정이다. 최소 체온보호를 위한 옷과 양말, 비상식량인 초콜릿바 정도는 휴대해야 만일의 조난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옷이 부피가 커서 휴대가 어렵다면 가볍고 저렴한 은박재질의 ‘응급담요’를 휴대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호루라기도 미리 준비해두면 조난시 구조대원들이 구조대상자의 위치를 알아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니 휴대를 추천한다.

등산복장으로는 최소한 신발만이라도 등산화를 신을 것을 권장한다. 등산로는 바위와 뾰족한 돌이 산재해있어 발바닥과 발목을 보호해야 하고 봄에는 진흙마저 많아 수분의 침투를 막아야 하며 미끄러짐 방지기능이 있는 신발을 반드시 신어야 한다. 등산을 가끔씩 가는 젊은‘산린이’들이 운동화를 신고 산에 오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다치치 않고 등산을 마친다면 대단한 능력을 가진 것이 틀림없다.

등산중에는 무엇보다 체온유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등산은 큰 신체활동이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많다. 이때 낮은 기온속에서 땀이 증발하면서 체온이 소실된다면 떨어진 체온을 다시 올리기 위해 엄청난 칼로리가 소모된다. 이는 급격한 체력저하를 야기한다. 조난의 첫 번째 단계인 것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등반을 시작하고 땀이 본격적으로 나기 전에 겉옷을 벗고 휴식중에는 겉옷을 입어 체온소실을 방지해야 한다. 얇은 옷을 여러벌 챙겨가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고령일수록 열 생산능력이 떨어지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만일 산행중 위급상황이 발생하거나 부상을 입어 거동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면 즉시 119로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휴대전화로 신고할 때는 휴대전화의 GPS기능을 활성화 시켜두어야 119상황실에서 구조대상자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다. 그것이 어렵다면 등산로상 500m마다 설치된 위치표지목(사진참조)을 확인해 알려주면 신고자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강원119신고앱’으로도 신고할 수 있는데 신고앱으로 신고시 신고를 접수한 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신고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출동하는 구조대원의 휴대전화에 자동발송하여 어플로 경로로 안내해주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여러 유용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어 이용자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고야 그렇다손 치더라도 산중에서 만난 많은 구조대상자들은 사전계획이 미비했거나 적절한 복장을 갖추지 않았다던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최소 비상물품을 휴대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음을 고백한다. 부디 이 아름다운 계절에 건강과 힐링을 위해 오르는 산이 몸과 마음을 다치게하는 아픔의 장소가 아닌 진정한 행복을 느끼는 치유의 장소가 되길 바래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