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랍 한국인 19명 전원 석방 합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피랍 한국인 19명 전원 석방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발표…“빠른 시일내 가족 품 돌아오도록 조치”

^^^▲ 정부는 아프가니스탄 피랍사건 발생이후 24시간 비상체제를 운영하며 수시로 안보정책조정회의 등을 개최, 신중하면서도 피랍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석방노력을 기울여왔다.^^^
정부는 28일 아프가니스탄 한국인 피랍사건과 관련, 납치단체측과 대면 접촉을 통해 피랍자 19명 전원 석방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저녁 긴급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후 5시 48분부터 7시 20분까지 우리측과 납치단체측과 대면 접촉이 있었다"며 "아프간 한국군의 연내 철군과 아프간 선교 중지를 조건으로 피랍자 19명 전원을 석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피랍 국민 석방 합의는 지난달 19일 아프가니스탄 무장세력에 의한 납치사건이 발생한 지 41일만이다.

천 대변인은 “피랍자 19명 전원 석방에 합의한 것을 피랍자 가족은 물론 국민 모두와 함께 환영한다”며 “먼저 그동안 고통스러운 시간들을 묵묵히 견뎌온 피랍자 가족들과 모든 국민, 그리고 피랍사태 관련 보도에 협조해 준 언론에 감사드린다”고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또한 “이와 함께 피랍자 석방에 협조해 준 아프간 정부와 우방국, 아프간 주둔 다국적군, 국제기구등 국제사회에도 감사드린다”면서 “아울러 이번 피랍사건에서 희생된 두 분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다시 한 번 깊은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 “끝까지 마무리 잘 해 달라”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부터 열린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인 인질들의 전원 삭방 합의와 관련된 보고를 받고 “모두들 수고했다. 모든 국민이 걱정했는데 참 다행”이라며 “차질 없이 끝까지 마무리를 잘해 달라”고 말했다고 천 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지금은 석방 합의가 된 것이지 곧바로 석방되는 것은 아니다”며 “정부는 이번 석방 합의가 차질없이 이행되어 피랍자들이 빠른 시일내에 안전하게 가족들의 품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원 인도 절차에 대해 천 대변인은 "구체적 절차에 대한 합의가 좀더 필요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가즈니주에서 (아프간 수도) 카불로 가능한 빨리 이동시킬 것"이라며 "그 곳에서 1차 검진이 끝난 뒤 귀국 경로도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피랍자의 건강 상태에 대해서는 "12명과 대면 협상 전에 직접 전화통화해서 안전을확인했다"며 "나머지 5명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19명 모두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 대변인은 납치단체측이 수감자 맞교환을 요구하다 한국군 연내 철군과 아프간 선교 금지로 조건을 바꾼 이유에 대해 "아프간 정부가 받아들이기 어렵고 한국 정부가 설득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납치단체가 받아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협상 급진전의 계기와 관련, "다양한 경로로 접촉했고 그 과정에서 서로의 입장을 조정했다"고 설명한 뒤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아프가니스탄 피랍 국민들의 조속하고 안전한 석방을 위해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며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왔다. 사진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외교통상부 대책본부.
이어 "아프간 정부, 아프간 주둔 연합군, 국제적십자, 적신월사, 외국 공관 등과 긴밀히 협조해왔고 납치단체의 요구 사항과 관련해서 아프간 정부 입장을 감안해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면서 성의있게 대처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국제사회에 대해서도 피랍자들의 안전과 조기 석방을 위해 다양한 경로로 노력해왔고 우리가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납치단체에 충실히 알려왔다"며 "이런 부분들이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 정부는 아프가니스탄 피랍 국민들의 조속하고 안전한 석방을 위해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며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왔다. 사진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외교통상부 대책본부.^^^
이어 "아프간 정부, 아프간 주둔 연합군, 국제적십자, 적신월사, 외국 공관 등과 긴밀히 협조해왔고 납치단체의 요구 사항과 관련해서 아프간 정부 입장을 감안해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면서 성의있게 대처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국제사회에 대해서도 피랍자들의 안전과 조기 석방을 위해 다양한 경로로 노력해왔고 우리가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납치단체에 충실히 알려왔다"며 "이런 부분들이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납치단체가 제기한 수감자 석방을 실현하기 위해 아프간 정부와 성의있게 협의했으나 그것이 우리의 권한과 능력 밖에 있다는 점을 충분히 설명했고 이것이 효과가 있었다"며 "납치단체도 많은 인질을 장기 억류하는데 상당한 부담이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프간에 남아 있는 선교단 철수 문제와 관련해서는 "선교 때문에 가 있는 NGO 단체는 다 철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납치단체의 아프간 선교 중지 요청을 어떻게 수용할지 여부는 종교계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여행금지국 등의 제도도 있다"며 "종교계와의 협상을 통해 실질적으로 위험한 선교가 이뤄지지 않도록 조치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