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팬 아미, K-팝 밴드에 투자 그 이유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BTS팬 아미, K-팝 밴드에 투자 그 이유는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팬덤 참여형 자본주의의 매우 드문 사례
- BTS와 소속감을 가까이에서 느끼고,
- 어느 한 순간도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느낌
- 60년 역사에 비영어권 노래가 10위권에 든 노래는 겨우 20여 곡에 불과
전업주부 레이는 “나 같은 진정한 아미들은 2년 동안 보여주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방탄소년단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BTS에게는 이러한 충성도 높은 팬 층이 전 세계에 깔려 있다는 점이 특이점이다.
전업주부 레이는 “나 같은 진정한 아미들은 2년 동안 보여주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방탄소년단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BTS에게는 이러한 충성도 높은 팬 층이 전 세계에 깔려 있다는 점이 특이점이다.

내가 BTS소속사인 빅 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기업공개(IPO)에 그 주식을 사기로 했고, 물론 나중에 오르면 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보유하면서 BTS와 함께 소속감으로 더욱 더 가깝게 느끼고 싶어서 주식에 투자한다

영국 BBC방송은 14일 레이(Rei)라는 44세의 전직 교사의 전업주부와의 인터뷰 기사를 시작했다.

BBC는 이 전업주부는 K-팝의 대표적인 얼굴이 된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열렬한 팬이라고 소개하고, “그녀는 BTS를 보기위해 해외영행을 했고, BTS의 공식 팬클럽인 아미(ARMY)멤버이기도 하다고 소개했다.

레이라는 이 열렬한 전업주부 아미는 "BTS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1015일 공식적으로 기업을 공개될 때, 방탄소년단의 재정적인 지분을 가질 계획을 세우고 있는 많은 팬들 가운데 한 명으로, 단지 한 몫을 챙기는 것도 되지만, 소속감과 밴드에 더 가깝게 느끼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BBC가 전했다.

그녀는 한 번 사면 팔지 않는다. 이건 영원을 위한 것이야. 그 한 가지 주식으로 내 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정말 열렬한 아미로 보인다.

빅히트가 한국 증권거래소에 데뷔하면, 그것은 한국에서 가장 기대되는 기업공개(IPO)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투자자들과 팬들 모두 K-팝의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그룹의 일부를 추구하게 될 것이며, 이는 팬덤 참여형 자본주의가 되는 매우 드문 사례가 될 것이라고 BBC는 지적했다.

* 모든 순간을 공유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만이 K-팝 밴드 중 유일하게 칼 같은 안무와 매끄러운 영상, 그리고 겉보기에는 무진장 귓전에 맴도는 곡조는 아니다. 하지만 BTS는 팬들과 연결을 하는데 보기 드문 재주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신선한 얼굴의 보이밴드를 십대 소녀들의 그저 즐길 거리로만 치부할 수도 있지만, BTS의 나이든 팬들은 달라고 애원하는 바는 다르다. 김영미(59) 교수는 그림을 가르치는 교수로 가끔 방탄소년단 장면을 캔버스에 담기도 한다고 BBC는 전하면서, 김 교수는 BTS의 최근 빌보드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한 다이너마이트를 매우 좋아한다. 이 곡은 경쾌한 디스코 풍 곡이다.

김 교수는 , 다이너마이트를 얼마나 즐겼는지. 디스코! 디스코는 내 세대야! 방탄소년단은 시간을 왔다 갔다 하는 마술사라면서 또한 주식을 사고 싶지만, 그녀가 그것을 살 수 있을지는 확신하지 못했다BBC는 전했다.

무엇보다도, 김 교수는 팬들과 기꺼이 소통하려는 BTS의 의지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그들의 일상생활, 그들의 창조적인 과정, 그들의 업적에 대한 아주 작은 인용구적인 세부 사항들. 당신은 그들과 모든 순간을 공유할 수 있다는 보기 드문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K-Pop 관련 서적의 저자 겸 UCLA 공연연구센터 소장인 김석영 교수는 “K-Pop 아이돌은 팬들이 당신을 아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면서 패션 선택부터 무대 위에서 하는 말까지 보다 폭넓은 팬 피드백이 곧바로 공연에 반영된다. 그래서 팬들의 말을 듣는 방식을 취하고, 들은 말을 공연에 반영하고, 이런 교류의 짜릿함이 있다고 말했다.

이미 이렇게 감정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팬들에게는 아마도 금전적으로 투자한다는 생각이 큰 도약처럼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 가사 번역 없는 한국어 노래가 통하는 이유

한국인 투자자들이 빅히트에 가장 먼저 매수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미국 팬들도 관심이 많다. 그리고 현재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미국 차트에서 1위를 하는 것은 대부분 영어로 노래를 하지 않고 있다. 모든 그룹에게 매우 드문 업적이다. 60년 역사에서 10위권 안에 든 곡 가운데 영어 이외의 곡이 20여 개뿐이다.

그 중 3곡이 방탄소년단 트랙인데, 이제 드디어 1위 싱글(영어로 불렀지만)을 갖게 됐다. 미국 팬들은 BTS의 전염성이 있고 춤출 수 있는 팝과 그들의 팬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슈에 대해 진지하게 관여하려는 의지에 대해 떼를 지어 반응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항상 친절과 연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리 모두가 삶의 어느 시점에서 경험하는 수많은 같은 경험, 두려움, 꿈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는 나처럼 많은 팬들을 위로와 소속감을 가져다준다고 미국에서 주식을 구할 수 있다면, 투자를 희망하고 있는 텍사스 출신의 26세 대학원생 미셸 구티에레즈(Michelle Gutierrez)가 말했다고 BBC는 전했다.

* BTS 활동의 경제적 가치

빅히트의 상장은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주식의 약 20%가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어 82,200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회사의 가치는 40억 달러가 넘는다. 이 회사의 43%를 소유하고 있는 빅히트의 방시혁 대표는 순식간에 억만장자가 될 예정이다.

방탄소년단 멤버 7명은 각각 68385주를 받게 돼 있어, 모두 매우 부유하게 된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들은 작년에 5천만 달러를 벌었고, 그들의 로드쇼는 17천만 달러의 총 수익을 올렸다.

하지만 BTS의 활동은 한국 경제에 대한 기여는 훨씬 더 크다. 관광부와 정부 관광연구소가 실시한 최근의 한 연구는 그들의 단일 다이너마이트가 24억 달러라는 놀라운 경제 활동과 거의 8,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 것과 맞먹는다고 계산했는데, 이는 직접 판매뿐만 아니라 화장품 판매와 식음료에서 나온 것이다.

투자자들을 위한 매력은 간단하다 : BTS는 세계적인 대중음악의 거물(juggernaut)이며, 그들은 수익을 전달할 가능성이 있다. 다이너마이트는 24시간 안에 유튜브 조회수 1억 건을 기록한 최초의 동영상일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디지털 스트리밍 시대에도 앨범 판매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라이브 쇼는 몇 분 만에 매진되고, 방탄소년단은 자동차부터 화장품까지 수많은 브랜드 파트너십을 쌓아왔다.

하지만, 팬들이 특정한 뮤지컬 연기를 살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드문 일이다.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1997년에 보위 본즈(Bowie Bonds)’를 발행했다. 그 당시, 그들은 일반 팬들에게 제공되기 보다는 프루덴셜 파이낸셜에 의해 5,500만 달러에 매수됐다.

투자자들은 음악가들에게 출판권을 가진 회사들을 사들인다. 빅히트의 경우 올 상반기 매출의 88%가 방탄소년단에서 나왔다. 일부는 가수들의 인기가 떨어지게 되면 그 소속회사의 가치도 하락하게 되어 주식으로 손해를 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미래에셋대우 박정엽(Park Jeong-yeob) 애널리스트는 “BTS는 미국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BBC는 전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이어 한국 노래가 단기적인 노이즈 마케팅(short-term buzz)으로 성공으로 이어졌던 과거 사례와 달리, 방탄소년단의 성과는 글로벌 팬 층이 오랜 기간 발전한 데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 또한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방탄소년단의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 있기 때문이다. 법에 따르면, 18세에서 28세 사이의 신체 건강한 모든 한국 남성들은 20개월 동안 한국의 군대에서 복무해야 한다.

앞으로 몇 년 안에 7명 전원이 군 입대를 해야 한다. 한국 병무청에서는 BTS멤버들의 군 입대와 관련 일정기간 입영을 연기하는 쪽으로 법을 손질해 보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 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하지만 김석영 교수는 IPO가 빅히트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사실 지난 18개월 동안 그 회사는 두 개의 다른 라벨을 구입했다. 하지만 일부 팬들은 어쨌든 짧은 공백이 방탄소년단에 대한 열정을 꺾지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업주부 레이는 나 같은 진정한 아미들은 2년 동안 보여주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방탄소년단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BTS에게는 이러한 충성도 높은 팬 층이 전 세계에 깔려 있다는 점이 특이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