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전문방송에는 전문인들의 참여가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전문방송에는 전문인들의 참여가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3가 피카디리국제미술관 아트코리아방송 미디어센터에서는 지난 8월 29일 오후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전문방송에는 전문인들의 참여가 필요'란 주제의 토크쇼가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대표와 아트코리아방송 김미영 문화국장이 참여한 가운데 문총련 박동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주)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대표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주)아트코리아방송 김미영 국장

이날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에서는 1.아트와 현 시대적 배경, 2.글로벌 시대와 아트, 3. 아트코리아방송 영상저널리즘 철학과 방향성. 4. 아트코리아방송과 예술가의 관계, 5.아트코리아가 예술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문총련 박동위원장의 질문에 (주)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대표와 김미영 문화국장이 답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문총련 박동위원장

Q. 아트와 현 시대적 배경 :
지금 시대는 세계의 시공간이 하나로 연결된 글로벌시대이며 4차산업혁명시대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후에 시대의 모든 가치는 해체되었고, 예술에 있어서도 예술창작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져 큰 변화를 가져왔다.
시대를 구분함에 있어 예수그리스도 탄생 전후로 ad, bc, 아노도미니와  비포크라이스트로 시대가 나뉘어졌듯이 지금은 코로나 19로 인해 세상의 패러다임이 다 뒤바뀌고 새로운 패턴의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의 변천해온 과정을 봐도 알듯이 세상이 얼마나 급변하고 있는지, 앞으로 2030년에는 또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시대가 초래하게 될 것이다. 지금 이 시대는 아트와 테크놀로지의 꼴라보 시대라고 봅니다. 예술 작품의 영역에도 많은 과학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작품들이 선을 보인다. 그렇게 과학이 발전하듯이 시대의 철학도 변해가고 인류의 문화예술도 진화되어 간다.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Q. 글로벌 시대와 아트 :
나는 글로벌시대와 앞으로의 미래 시대를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가 말한 리좀의 사유에 비유하고 싶다.
들뢰즈가 말하는 리좀적 사유는 다양한 종류의 이질적인 것과 결합하여 새로운 이질적인 것을 생성하게 하는 것. 초월적이며 유목적인. 모든 점이 열려있는 개방형이다.
주체도 객체도 없고, 규정, 크기, 차원들만 가질 수 있는 다양성(다양체, multiplicite)의 원리이다. 
즉, 줄기들이 어떤 중심 뿌리 없이 새롭게 번식시키는 줄기 식물처럼, 특정한 사고의 기반 없이 다양한 것들이 접속, 분화, 단절, 연결되는 시작도 끝도 없는 가변적이고 역동적인, 유목적인 체계이다. 가변적이고 창조적인 탈영토화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새롭게 변화하고 창조하는 리좀의 체계와 같이 미래세계는 급속도로 번식되며 알 수 없는 어떤 문화와 예술, 그리고 세상을 만들어갈 것이다.
 
이 세상의 패러다임을 완전 뒤엎은 코로나 바이러스는 조용히 각자의 자리에 뿌리를 내리고 있던 예술을 온라인 세상 속으로 뒤엎어서 흔들어서 바이러스처럼 급속도로 번지게 만들것이다.  마치 리좀처럼, 바이러스처럼, 급속도로 번져 글로벌 세상으로 빨려들어갈 것이다.
 
Q. 아트코리아방송 영상저널리즘 철학과 방향성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아트코리아방송도 새로운 면모로 새 세상을 맞추어 나갈 준비 중이다.
 
어디로 어떻게 갈 것인가는 철학과 방향성 아주 중요하다고 본다.
아트코리아방송은 철학이 있는 저널리즘을 실천한다는 신념이다. 그것은 바로 아트,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ART STORY 등을 현대의 기술력, 질 높은 영상 저널리즘을 운영한다는 것이며, 이런 서비스를 독자에게 선물한다는 사명감이다.
 
ART KOREA 저널리즘 비평&토크쇼는 매주 방송된 기사를 모니터링하고 회의를 거쳐 저널리즘 철학을 검증하고 독자에게 과정, 결과를 직접 방송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Q. 아트코리아방송과 예술가의 관계 :
예술가들은 구도자의 삶과 같다. 많은 곤란 속에서 자신의 예술 의지를 위해 다른 것들을 버리고 가는 예술가들의 고난이 삶, 구도자의 삶, 이러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친구 같은 존재가 아닐까 한다.
 
한마디로 아트코리아방송은 아티스트를 위한 아트 바다, 아트 월드를 구상하고 있다. 그것은 /융복합적 정보들의 총 집합체이며 /글로벌 인프라이고/ 아트 플랫폼/ 아트 아마존 이다.
 
1.융복합적 정보들의 총 집합체
아트코리아방송의 장점은 현장취재 홍보. 유튜브 방송. 아트정보메일로 작가 홍보. 온라인갤러리 홍보. 컨템포러리 국내외 동시대 미술정보 공유. 평론가 비평글 공유. 홍보물 공유 서비스. 예술문화 연예계 패션계 소식 등/다각적 정보 제공. 온라인 갤러리 운영, ar. vr. mr. sr.미술관 운영 등 다양한 문화예술정보 제공을 통해 예술세계를 확장시켜 준다.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예술의 가능성을 열어줌. 교육 아카데미를 통한 예술의 기초인구 확장, 아트 동영상 콘텐츠의 확산을 통한 한국 예술 전파에 큰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2.글로벌 인프라
글로벌시대를 맞아 전 세계와 연결하는 인프라 형성. 이로 인한 아트와 문화 한류가 형성될 것이고 코리아 아트의 큰 파장이 생길 것이다.
 
3.아트 플랫폼
아트와 아트스트 그리고 모든 필요한 매체들과 연결해주는 터미널이며 플랫폼이다. 아티스트가 아트코리아와 함께 한다면 이미 세계로 나아가는 배에 올라  탄 것이 될 것이다.
 
4.아트 아마존
아트 아마존에는 아티스트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있다. 예술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아트 제작과 판매에 필요한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재료부터 작품 전시, 작품운송, 홍보. 판매 등등. 엄청난 넓은 세계로 열리는 아트 아마존이다.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제56회 아트코리아방송 토크쇼

Q. 아트코리아가 예술에 미치는 영향 :
이러한 아트코리아의 “미래지향적 프로젝트”는 예술가들에게 도전과 희망, 자극과 영감을 가져다줄 것이고, 일반인들에게도 예술과 친해지는 나아가 예술의 기초인구를 확장시키는 매개가 될 것이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훌륭한 예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큰 기폭제가 될 것이고 대한민국 예술을 다져 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아울러 온 세상 물고기가 다 모인 바다처럼 세계의 예술이 다모인 예술가들의 놀이터로 큰 바다가 될 것이며, 아트코리아방송을 통한 문화예술 지평의 창조적 확장을 열어갈 것이다.
 
또한, 예술이 인류에게 중요한 의미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그것은 이념과 대립, 갈등을 넘어서 상생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희망이며 소통 창구라는 것, 세계 평화를 위한 창조적 매개라는 예술의 역할에 있다. 이런 의미에서도 아트코리아방송은 예술로 하나 된 세상을 만드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고자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