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로 전 세계 경제가 패닉 상태에 빠진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한국 수출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19년부터 이미 악화일로인 상태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항공 운송망 훼손으로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며 항공업계와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호소했다.
GDP 대비 수출 비중이 44%로 수출의존도가 큰 한국에 있어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이미 우리 수출 성적은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 증감률 추이를 살펴보면, ‘18년부터 증가율이 연속으로 하락해 작년에는 10년 만에 가장 큰 수출 감소폭을 기록(그래프1 참조)했다. 이와 같은 한국의 수출상황은 최근 몇 년간 세계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미중 무역분쟁의 간접 피해, ‘19년 7월 한일 갈등이라는 초유의 사태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수출 위축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로 항공화물운송 산업 타격까지 겹치면서 한국 수출은 설상가상에 놓였다. 코로나19 여파로 생산 공장들의 셧다운과 더불어 생산품을 수송하는 여객기․화물기 운항이 축소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출기업들은 여객기 벨리 카고(Belly Cargo) 급감으로 인한 운임료 인상, 운송 지연 증가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형국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고부가가치 제품들은 항공운송 이용이 많아, 10대 수출품이 대부분 고부가가치 산업군인 한국수출에 더 치명적이다.
글로벌 물류회사 <어질리티 로지스틱스>에 따르면 한국발 항공화물의 경우 여객기 운항 축소로 화물적재량이 도착지 기준 거의 모든 노선에서 90-100% 가량 감소했고, 화물기운항 축소로 인해서는 50-60% 이상이 감소했다. 이는 베트남의 경우 화물기 화물적재량 감소가 중국행·일본행이 1-10%, 유럽행이 30-40% 가량만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뿐만 아니라 공항 내 화물적체(Backlog)도 심각한 수준으로, 이는 한국이 중국에 이어 코로나19 유행시기가 빨랐던 만큼 조기에 광범위한 입국제한조치(총 181개 국가·지역)가 이루어진 탓에 화물운송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항공화물 운송 축소에 따라 국제 화물 운임료는 계속해서 치솟고 있다. 한국만큼 항공기 발이 묶인 중국의 경우, 3월 30일 화물운송료 지수 TAC Index 기준 하이-북미 항공화물 요금이 2월 마지막 주에 비해 117% 가까이 올라 이 지수가 생긴 ‘16년 이후 최고가인 kg당 6.59달러까지 치솟았다. 전경련은 지금과 같은 위기로 인한 공급망 문제 발생시 선박이나 육상보다 오히려 빠른 항공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화물운송 공급의 조기 해결 없이는 운임료의 지속적 상승이 불가피해 결국 우리 수출기업의 부담가중과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출 난맥 해소와 항공 운송망 정상화를 위해서는 입국제한조치 해제와 함께 당장 줄도산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이 급선무다. 전경련은 현재 업계가 실감하는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보다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