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하철파업을 알리는 포스터 | ||
부산, 대구, 인천 등 전국궤도노동조합연대회의 소속 지하철 3사의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잇달아 대정부투쟁을 선언하고 나서 노정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4일 새벽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이는 부산, 대구, 인천 지하철노조는 △1인승무제 철폐 △외주용역화 철폐 △안전요원 확충 △대정부 직접교섭 등을 요구하며 23일 밤 각각 노포차량기지와 월배차량기지, 귤현차량기지 등에서 소속 조합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파업전야제와 조합원 비상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하철 3사 노조는 "그동안 수십차례 교섭을 통하여 1인승무 철회와 차장제 실시, 안전인력 확충, 열차 내장제 교체 등 시민안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노동조합의 이같은 요구에 정부가 계속해서 모르쇠로 일관할 경우 파국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협상이 결렬될 경우 총파업 불사 방침을 거듭 밝혔다.
노조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열차안전운행 정책의 주무부서인 건설교통부와 인천, 대구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예산 확보의 어려움 등을 들어 "노동조합의 요구는 수용할 수 없으며, 교섭은 더더욱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지하철 파업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측이 주장하고 있는 안전요원 확충과 내장재 교체 요구에 대해 사측은 현재 공익근무요원 2천3백명을 지하철 안전요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내장재는 정부에서 50%의 예산을 지원받아 곧 전면 교체작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을 노조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조측에서는 "책임성, 전문성이 결여된 공익요원 투입이 아닌 실질적인 안전인력을 투입하라"며 "상시적인 열차안전 시스템 확보를 위해 전문가와 정부당국자, 노동조합 등이 참가하는 안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서울지하철노조, 철도노조, 서울도시철도노조는 이번 지하철 3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조직의 역량을 총동원하여 이들의 파업을 강력히 지지엄호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25일 민주노총의 4시간 경고파업에 이어 27일에는 공공연맹이 대정부 투쟁 승리를 위한 파업결의대회를 예고하고 있고, 28일에는 철도노조의 파업, 30일에는 한국노총이 총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서울시 버스노조와 택시노련에서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노동계의 줄파업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같은 노동계의 파업에 대해 정부는 폭력사태 등 불법이 발생할 때는 법에 따라 엄중 대응한다는 강경입장을 천명할 것으로 보여 노정간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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